[서평] 제자를 위한 선생님의 배려, <프레지로 발표수업 달인 되기>
[IT동아 이문규 기자] 프레젠테이션(혹은 PPT)은 직장인뿐 아니라 이제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학생들도 능숙하게 활용하는 발표 문서가 됐다.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얼마나 독창적으로, 창의적으로 만드느냐'가 발표자를 평가하는 또 하나의 기준이다. 일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으로 제작하는데, 파워포인트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을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 더구나 파워포인트가 없으면 문서 제작과 슬라이드쇼 자체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 프레지(Prezi, www.prezi.com)가 정말 유용하다. 프레지는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인터넷을 통해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쉽고 간편하게 작성, 저장, 슬라이드쇼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게다가 파워포인트로는 구현이 불가능한 매력적이고 현란한 슬라이드쇼도 가능하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만 되면 (파워포인트 없이도)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프레지는 현재 전세계 사용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사용하기 간편한 프레지도 기본 활용법은 알아야 제대로 쓸 수 있다. 특히 학생 대상 학습 자료나 교육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 교사라면
프레지를 꼭 익혀 볼 만하다. 그렇다면 이 책
이 책의 공동저자인 문택주 역시 현재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사다. 그는 주로 학교 내 스마트러닝이나 교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서적을 집필해 왔으며, 이 책 역시 교사의 학습/수업 자료 제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물론 프레지를 접해 본 적 없는 교사를 위해 기본 기능부터 활용 실무까지 다양한 예제 파일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본문에서 사용된 예제 파일/완성파일, 이미지 파일 등은 영진닷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활용있으니 즉시 실무 적용이 가능하다.
이 책은 총 4개 챕터, 15개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프레지 소개부터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개념, 프레지 기본 사용, 학생들과의 공동 작업 등의 이론형 내용과, 프레지로 학교 설명회 자료/총회 자료/교사 소개서/교과별 수업 자료/학급 앨범/유튜브 동영상 활용 등 교사에게 실무 강의가 들어 있다. 프레지 외에 알마인드로 수업용 마인드맵 자료를 만들거나, 클라우드 메모장인 에버노트 혹은 네이버 메모로 메모 기록하는 방법, N드라이브나 드롭박스 등의 클라우드 저장소 사용하는 방법 등도 간단하게 다루고 있어 프레지 활용에 도움이 된다.
교사용 참고서답게 각 섹션 끝에는 '학습정리'와 '퀴즈 및 실습문제' 수록해 복습할 수 있도록 했다. 교사 업무에 초점을 맞췄지만 학생이나 일반 사용자가 참고해도 얼마든지 도움 된다. 프레지는 PC 사용이 익숙해지는 초등학교 고학년 때부터 익혀두면 대단히 쓸모가 많으리라 예상한다.
저자: 문택주, 정동임 공저
출판사: 영진닷컴 (서적 정보
보기)
분량: 248쪽
발행일: 2015년 2월 27일
가격: 15,000원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