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을 위한 채팅 앱, '비트윈' PC 버전 탐색하기
[IT동아 안수영 기자] 커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메신저, 바로 '비트윈(Between)'이다. 비트윈은 커플을 위한 채팅 기능뿐만 아니라 아기자기한 이모티콘, 둘만을 위한 사진첩과 메모 기능, 기념일, 이벤트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이다. 2014년 12월에는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달성하는 등 커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처음에는 비트윈은 모바일 버전만 서비스했지만, 이제는 PC 버전도 나왔다. 비트윈의 개발사 VCNC는 지난 10월 비트윈의 PC 버전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2015년 2월) 비트윈 PC 버전은 채팅 기능을 위주로 구성됐다. 커플들을 위해 비트윈 PC 버전의 사용 요령을 공유한다.
다운로드
비트윈 PC 버전은 비트윈 공식 홈페이지(http://between.us/ko/?pc) 또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비트윈을 검색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로그인
비트윈 PC 버전은 현재 모바일에서 가입 및 연결한 사람들만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PC 버전으로 회원가입하거나 연인의 계정을 연결할 수는 없다. 모바일 앱에서 먼저 가입하자.
비트윈 PC 버전의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모바일 비트윈 앱과 동일하다. 아이디는 이메일 주소로 되어 있다. 혹시 이메일 주소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모바일 비트윈 앱 첫화면에서 내 프로필 사진을 선택해 확인하면 된다. 화면 상단 4번째에 있는 '더보기' 메뉴에서 프로필을 눌러도 된다.
만약 비트윈 가입 시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했다면, 로그인 화면에서 '페이스북으로 로그인'을 누른 뒤 페이스북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채팅하기
대화방은 여느 모바일 메신저와 비슷하다. 화면 하단의 대화 입력창에 하고 싶은 말을 적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대화 입력창 왼쪽 상단에 있는 스마일 모양을 누르면 이모티콘을 입력할 수 있다. 사진첩 모양을 누르면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데, 현재 사진 전송은 1장씩만 가능하다.
사진 모아보기
채팅창 우측 상단에 있는 사진 재생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채팅으로 주고받았던 많은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을 확대해서 볼 수 있다. 키보드에서 좌우 화살표 키(←, →)를 누르면 여러 장의 사진을 넘겨볼 수 있다. 오른쪽 하단의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사진을 PC에 저장할 수 있다.
메시지 알림 기능 설정
비트윈 PC 버전은 메시지 알림 기능이 있다. 이를 통해 PC에서 다른 작업을 하다가 메시지가 왔을 때 메시지 내용을 미리 보거나, 알림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다만, 다른 사람들이 내 모니터를 보는 것이 신경 쓰이거나, 알림 소리를 듣는 것이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대화창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 환경 설정으로 들어간다. 일반 메뉴의 알림 설정에서 알림 기능의 사용 여부, 알림 방식, 소리 알림 크기, 알림 내용 표시 여부 등을 세세하게 정할 수 있다.
보기 옵션 설정
환경 설정에서 보기 옵션으로 들어가면, 채팅창 배경과 글씨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채팅창 배경과 글씨 크기는 선택하는 즉시 대화방에 반영된다. 2015년 2월 현재, 채팅창 배경을 별도의 사진으로 설정하거나 글꼴을 변경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투명 창 만들기
비트윈 대화창 상단에 있는 바를 좌우로 움직이면 대화창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대화 내용을 잘 보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트레이 아이콘으로 잠금 모드, 로그아웃
윈도 화면 오른쪽에 있는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자. 잠금 모드 켜기, 로그아웃 등의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잠금 모드를 선택하면 대화 내용을 아무도 볼 수 없으며, 잠금 모드를 해제하려면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로그아웃을 했다면,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해 다시 로그인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내 연인과의 대화는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을 것이다. 이 기능들은 커플들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자리를 비울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자동 잠금 기능
PC방, 대학교 전산실, 가족들이 함께 쓰는 PC 등, 공용 PC에 비트윈을 설치했다면 사생활 보호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들이 나와 내 연인의 사생활을 엿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공용 PC에서 비트윈을 이용하다가 깜박하고 로그아웃을 잊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럴 때는 모바일 비트윈 앱으로 로그아웃하면 된다. 모바일에서 비트윈을 실행한 뒤, 화면 상단 4번째에 있는 '더보기' 메뉴에서 보안을 선택한다. 그리고 접속 기기 정보 메뉴로 진입한다.
접속 기기 정보를 선택하면, 비트윈에 접속한 모바일과 PC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접속 기기 탭의 Windows는 비트윈 PC 버전 접속을 뜻한다. 오른쪽에 있는 '삭제'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기에서 비트윈 접속을 해제하시겠습니까?'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날 것이다.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그러면 비트윈 PC 버전은 로그아웃된다. PC에서는 '다른 기기에서 계정활동으로 인해 해당 기기로부터 로그아웃 되었습니다. 다시 로그인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자동 잠금 기능
잠시 자리를 비울 예정이라면, 자동 잠금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자동 잠금 기능은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자동으로 비트윈을 잠그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다른 사람들이 대화를 볼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자동 잠금은 환경 설정 – 일반 – 보안 설정 메뉴에서 할 수 있다. 자동 잠금은 1분, 2분, 3분, 5분, 10분 단위로 설정 가능하며,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비트윈이 잠긴다.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사용 안 함'을 선택하면 된다.
비트윈 PC 버전은 채팅 기능을 위주로 구성됐다. 비트윈 모바일 앱에 있는 사진첩, 기념일 등의 기능은 현재 베타 서비스에서 구현되지 않았다. 해당 기능들은 향후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트윈 PC 버전은 다른 메신저 앱보다 사생활 보호 기능에 특화됐다. 이는 연인끼리 사용하는 메신저라는 특성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연인과 단 둘이서 나누는 알콩달콩한 대화, 비트윈 PC 버전으로 나눠보는 건 어떨까.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