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PC 시장 안정화될 전망"

이상우 lswoo@itdonga.com

가트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4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은 8,370만 대로, 2013년 4분기와 비교해 1% 성장했다. 최근 IDC는 같은 기간 전세계 PC 출하량을 8,080만대로 추정하고, 성장률이 2.4% 감소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http://it.donga.com/20173/). 두 자료를 살펴보면 표본의 차이로 수치는 조금씩 다르지만, 레노버, HP, 델, 에이서, 애플, 에이수스 등 상위 기업의 성장세는 꾸준히 이어진다. 반면, 이 밖의 업체는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나, PC 시장이 주요 벤더를 중심으로 재편됨을 알 수 있다.

가트너가 발표한 2014년 4분기 전세계 PC
출햐량
가트너가 발표한 2014년 4분기 전세계 PC 출햐량

가트너의 자료로는 지난해 4분기 PC 출하량 1위는 레노버(1,624만 대, 점유율 19.4%)며, HP는 2013년 4분기와 비교해 2014년 4분기 가장 높은 성장률(16%, 점유율 18.8%)을 보이며 레노버를 추격하고 있다. 3위 업체인 델 역시 미국 시장의 성장률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전세계 점유율 12.7%, 미국 시장 점유율 22.6%).

가트너가 발표한 미국 PC
출하량
가트너가 발표한 미국 PC 출하량

가트너 미카코 기타가와(Mikako Kitagawa) 수석 연구원은 “사용자의 보유 기기가 다양해지면서 데스크톱 PC 수가 감소했으나, 점차 안정을 찾는 중”이라며, "2013년과 2014년 상반기에 태블릿PC 보급이 정점을 찍은 후, 주요 시장 내 태블릿 보급이 포화되면서 소비자 지출이 다시 PC로 돌아서는 중"이라고 말했다.

지역별 차이를 보면, 신흥시장이 약세를 보이는 대신 성숙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미국 시장은 2014년 4분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유럽/중동/아프리카(이하 EMEA) 지역은 경우, 서유럽 시장이 소비자 판매에서 호조를 보였다. 이와 달리 신흥시장은 스마트폰과 비 윈도 태블릿PC의 선호도가 높아 PC 시장의 약세가 두드러졌으며, 해당 지역만의 모바일 기기 사용 패턴으로 저가 노트북 역시 약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13년 4분기와 비교해 2% 성장했으나, 국가별 성장률에는 차이가 있다.

가타가와 수석 연구원은 "중국, 인도 등 PC 구매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신흥시장에서는 스마트폰에 관한 관심이 지속될 것"이라며, "신흥시장 사용자가 콘텐츠 소비나 특정 업무 등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PC 구매를 미루면서 소비자용 PC 시장은 활기를 잃어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