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울렁증은 가라, 번역 소프트웨어 3종
수업 자료를 보거나 업무상 받은 이메일을 해석해야 할 때. 번역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외국어에 능통한 사람이라면 이런 걱정 안 해도 되겠지만, 상당수의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외국어 울렁증에 시달리고 있다. 또는, 영어 잘하는 사람이라도 제2외국어로 번역을 하거나 또 업무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오곤 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번역을 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이 방법. 물론 요새 구글 번역기를 많이 쓰지만, 영어 학습 기능도 지원하면서 번역 기능을 함께 제공하거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이 있다. 외국어 울렁증을 극복해주는 변역 소프트웨어 3종을 소개한다.
단어 분석부터 원서 해석까지, '랭스타학습기'
랭스타학습기는 무료 외국어 교육 소프트웨어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암기 시스템을 갖췄다. 약 10만 개의 영어 단어를 포함하며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학습 등을 지원한다. 또한 전세계 20개국의 단어 및 회화 발음을 지원해 원어민 발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험 출제, 웹스터디, 무비 스터디 등 다양한 멀티학습 기능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랭스타학습기는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이지만, 번역을 할 때도 유용하다. 화면 왼쪽에 있는 ‘랭스타 추가학습 메뉴’에서 '원서 분석' 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번역을 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오른쪽 화면에 번역하고자 하는 문장이나 문단을 입력하고, ‘분석하기’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해당 문장이나 문단에 있는 단어를 먼저 분석해 줄 것이다. 이 단어들을 참고해서 직접 번역해 볼 수 있다.
자동으로 번역하고 싶다면 화면 상단에 있는 '자동 번역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외국어 문장이 한 문장씩 번역되어 나온다. 또한, 화면 하단에 TTS 읽기 버튼 누르면 원어민 발음으로 문장을 들어볼 수 있다. 발음은 나라별, 성별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번역된 내용과 분석 단어는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메모장으로 저장할 수 있다. 이 자료를 학습에 활용하면 유용하다.
외국어를 번역하고 읽어주는 'Talking Translator Pro'
Talking Translator Pro는 다국어를 번역해주고 문장을 읽어주는 기능이 있는 소프트웨어다. 3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번역 기능뿐만 아니라 사전, 읽기, 편집, 저장 등의 기능이 있어 외국어 학습 및 번역에 사용하면 좋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학습 캐릭터가 나타나는 점도 눈길을 끈다.
Talking Translator Pro가 지원하는 언어는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이다. 주로 영어를 유럽 지역의 언어로 변경하는 데 쓸 수 있겠다. 먼저 지구 모양의 Translator 메뉴를 선택한 뒤, 'Dictionary to use'를 눌러 변경하고 싶은 언어를 선택하자.
다음으로 외국어 문장을 번역하면 되는데, 화면 상단 칸(Text to Translate?)에 번역하고자 하는 외국어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초록색의 'Translate' 버튼을 누르면 하단 칸(Result) 칸에 번역된 내용이 나타난다.
하단에 있는 'Read' 버튼을 누르면 번역된 문장을 원어민 발음으로 들어볼 수 있다. 화면 왼쪽에서 'Options' 메뉴를 선택하면 발음 속도, 음량, 목소리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가장 간단한 번역 툴, 'QTranslate’
만약 빠르고 간편하게 번역만 하고 싶다면 'QTranslate'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볼 수 있다. QTranslate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번역 엔진을 사용, 간편하게 쓸 수 있는 텍스트 번역기 프로그램이다.
QTranslate의 화면은 두 개로 나뉘어 있는데, 윗칸에는 번역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윗칸 하단에 있는 메뉴에서 번역하고자 하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번역' 버튼을 누르면 내용이 번역된다. 헤드셋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언어를 원어민 발음으로 들을 수 있다.
QTranslate는 화면 하단에 구글, 빙, 바이두 등 다양한 검색 엔진을 지원한다. 한 문장이나 문단을 번역하다 보면 번역문이 어색할 수도 있는데, 문장을 번역하고 검색 엔진을 다양하게 눌러보며 번역에 정확도를 기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