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영문법의 시작과 끝은 '순서'다 - '영순법 기초영어'

이문규 munch@itdonga.com

학교 졸업 후 영어와 담을 쌓고 지낸 J 과장에게, 최근 해외 업무관계자와 영어 이메일을 주고 받아야 하는 특명이 떨어졌다. 영어 대화는 단어 몇 개를 얼버무린 후 몸짓과 손짓을 통해 소통하면 되지만, 영어 이메일은 그리 호락호락한 게 아니다. 더구나 글쓴이의 영문법 수준이 고스란히 드러나기에, 자신과 회사에 대한 대외적 이미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영어학원이라도 다녀야 할까? 보기만 해도 머리 아픈 그 시절 '성문종합영어' 책을 다시 잡아야 할까?(물론 성문종합영어는 50년 전통의 훌륭한 영어문법책이다.) 영어책을 놓은 지 20여 년이 지난 그에게 영문법은 '넘을 수 없는 벽'이 될까?

유튜브와 팟캐스트에서 영문법 강의로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제프(Jeff, 본명 현장원, 제프스터디 대표) 강사가 집필한 '영순법 - 기초영어 시리즈'는, 영어의 핵심은 단어가 던져지는 '순서'라는 명제로 시작된다. 이 시리즈는 'STEP-1 짧은 문장 만들기'와 'STEP-2 긴 문장 만들기'로 나뉘어, J 과장처럼 영문법 공부를 체계적으로 다시 하려는 이들은 물론, 문법 기초가 부족한 초등학생, 중학생에게 적합한 책이다. '영순법'은 '영어 단어 순서법'의 준말이다.

영순법01
영순법01

무엇보다 이 책은 기존의 문법책처럼 장황하고 복잡하고 헛갈리는 문법 설명을 과감히 빼버리고 단순하고 간결하게 구성됐다. 즉 현업에서 혹은 학교에서 곧바로 써먹을 수 있는 문법을 알려준다. 따라서 STEP-1은 초등학교 5학년 이상, STEP-2는 중학교 1학년 이상이면 무리 없이 학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영순법02
영순법02

또한 단조로운 문법책 구성을 탈피하려 다양한 예문을 글꼴, 색상, 크기 등을 바꿔가며 강조 설명하고 있고, 중간중간 그림을 삽입해 이해를 돕고 있다. 강의 내용은 각 권 30강 씩 사전식으로 구성하여, 필요에 따라 원하는 부분만 신속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달달 외워 시험을 볼 게 아니니 많은 시간도 필요 없다. 한 강의 당 10여 분 정도 투자하면 될 듯하다.

흔히들 '단어 순서'라 하면 학창 시절에 배운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직접목적어+간접목적어),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 보어) 등의 문장 순서를 떠올린다. 물론 이 책 역시 위 5개 문장형식을 토대로 하고 있지만, 그보다 다양한 형태의 문장 구조를 다룬다.

영순법03
영순법03

예를 들어, STEP-1에서는 문장 형태에 따른 can/must/should 등의 조동사의 위치, 시제를 나타내는 'have/has + 과거분사'의 위치와 표현, 'to+동사원형'과 동명사(동사원형+ing) 구분 및 사용 위치, 의문 문장에서의 be동사/조동사/do 위치 등 풍부한 구문법을 다루고 있다. 한편 STEP-2에서는 STEP-1에서 학습한 기본 영순법을 확장해, 주로 'that' 구문이나 관계대명사/관계부사 등을 이용한 긴 문장 만들기에 초점을 뒀다.

이 60강의 영순법 강의를 틈틈이 학습한다면 복잡한 계약 메일까지는 몰라도 웬만한 비즈니스 단문 이메일은 능히 작성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더구나 영문법을 처음 배우는 게 아닌 J 과장이라면 더욱 그렇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이 책은 영어 기초가 약한 초중고 학생에게도 충분히 유용하다. 기본 영문법 공부가 필요하다면 남녀노소 누구라도 상관 없다.

영순법04
영순법04

아울러 이 책은 모든 강의에 QR코드를 삽입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읽어 들이면 출판사(길벗) 홈페이지 내 저자의 동영상 강의(5분 내외)를 '무료로' 볼 수 있고, 예문 MP3 파일로 역시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아무래도 동영상 강의가 책보다는 이해하는데 유리할 테니. QR코드 외에도 유튜브와 팟캐스트에서 '제프스터디'를 검색해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수도 있다.

영순법05
영순법05

영순법06
영순법06

필자는 초등학교 3학년인 딸아이에게 STEP-1을 건네주고 문법 학습을 지도하고 있다. 혼자 공부하기에는 약간 벅차겠지만, 부모가 곁에서 짚어주거나 동영상 강의를 함께 보며 지도하면 어렵지 않게 영순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길벗 이지:톡 (www.eztok.co.kr)
분량: STEP-1 269쪽, STEP-2 275쪽
발행일: 2014년 8월 15일
가격: 각 12,000원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