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3, 스마트 키보드 기능 업데이트
LG전자가 오는 23일 국내 'LG G3'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 키보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 되는 기능은 초성입력 추천, 단모음 키보드, 다음 단어/기호 추천, 앱별 단어 추천, 한글/영어 변환 추천 등 5가지다.
이번 업데이트는 한국을 시작으로 유럽, 중남미, 아시아, 북미 등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업그레이드 방식은 '자동 앱 업데이트'다. 해외의 경우 사업자에 환경에 따라 업데이트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스마트 키보드는 사용자의 문자 입력 습관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적용해 오타를 줄여준다. 손의 크기에 맞게 키보드 높이를 조정해주고, 자주 사용하는 버튼과 문자 등 사용자의 스타일과 습관을 분석해 터치 영역을 보정해준다. LG전자 자체 테스트 결과 기존 키보드와 비교해 오타를 75%까지 줄였다.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초성입력 추천' 기능은 단어를 입력하지 않고 초성만 입력해도 완성 단어를 추천해 준다. 예를 들어, '보고싶다'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싶을 때 'ㅂㄱㅅㄷ'와 같이 초성만 눌러도 키보드 '보고싶다'라는 추천 단어가 표시된다. 또, '안녕하세요'를 입력할 경우 'ㅇㄴ'만 눌러서 완성할 수도 있다.
단모음 키보드는 기존 키보드에서 이중모음을 삭제하고, 단모음만 표시해 각 자판의 크기를 키웠다. 사용자는 별도의 별도의 변환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단자음, 단모음을 두 번 눌러 쌍자음과 이중모음을 쉽게 입력할 수 있다.
'다음 단어/기호 추천'기능은 단어 하나만 입력하고 다음 단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더라도, 문맥에 맞는 단어 와 기호를 자동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동해물과'라는 애국가 가사를 입력하면. '백두산이'라는 단어를 자동으로 추천해 주고, '잘잤어'를 입력하면 '?'라는 기호를 추천해준다.
'앱별 단어 추천' 기능은 사용자가 각 애플리케이션마다 사용하는 문체 스타일을 기억해, 특정 앱을 사용할 때 자동으로 문체를 추천해 준다.
'한글/영어 변환 추천' 기능은 영어로 입력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영 전환 버튼을 누르지 않고 한로 입력했을 때 이를 자동 변환해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if'라는 단어를 입력하려다 'ㅑㄹ'를 입력했다면, 올바른 영어 단어를 추천해준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