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위반 고지서가 컬러가 된 사연 아시나요?" -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
각종 IT기기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인쇄물의 사용량이 예전에 비해 줄어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쇄물은 여전히 중요한 정보 전달의 매개체 중 하나다. 특히 교육기관이나 관공서, 의료기관 등에서는 여전히 인쇄물의 이용빈도가 높다.
한편, 최근 출시되는 인쇄장비는 하나같이 '고품질'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인쇄 품질은 높을수록 좋다. 하지만 인쇄 품질이 높아질수록 좀더 고급 용지와 더 많은 잉크 소모량을 요구하며 인쇄장비의 가격도 비싸질 수밖에 없다. 이런 경향은 특히 컬러인쇄를 할 때 두드러진다.
이런 상황에서 대표적인 글로벌 인쇄 솔루션 업체 중 하나인 리소의 한국 지사인 리소코리아에서 합리성을 강조한 기업용 디지털 인쇄기를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컴컬러 9150, 7150, 3150을 비롯한 잉크젯 기반 제품이 그 중심에 있으며, 이들 제품은 적당한 컬러 품질과 빠른 출력 속도, 그리고 다양한 편의 기능을 내세운 실속형 올인원 솔루션이다. IT동아는 리소코리아의 사업을 이끌고 있는 조의성 부사장(47세)을 만나 리소코리아의 한국 시장 공략 현황, 그리고 이들이 강조하는 컴컬러 시리즈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다.
IT동아: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합니다.
조의성: 저는 예전에 소니코리아에서 15년 정도 마케팅 및 영업을 한 적이 있고, 이후로는 웨스턴디지털, 펜탁스 등의 외국계 IT기업의 한국지사를 거치며 마케팅 업무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리소코리아의 부사장이 된 것은 2013년의 일이죠.
IT동아: 리소는 어떤 회사입니까? 잘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소개해 주십시오.
조의성: 리소는 창사한지 70년에 달하는 일본계 인쇄 솔루션 기업입니다. 198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던 등사판(일명 가리방) 인쇄기를 디지털화한 것이 대표적인 업적이죠. 현대적인 디지털 인쇄장치를 최초로 상용화한 업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기업을 상대로 사업을 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전세계 디지털 공판 인쇄기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다고 한다면 어떤 회사인지 잠작이 가능하시리라 생각되네요.
IT동아: 리소코리아에서 보는 한국 시장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조의성: 한국은 과거부터 인쇄업이 번성했기 때문에 전체 시장 규모에 비해 대단히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런 이유로 업체들끼리는 인쇄품질을 경쟁적으로 높이고 있죠. 그런데 이 점이 저는 한국 시장의 특성이자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인 상업용이라면 몰라도 교육기관에서 쓰는 시험지나 사내에서 쓰는 보고서 등도 아트지에 고해상도 컬러 인쇄를 하곤 하는데 이건 본질에서 벗어난 과소비이자 자원의 낭비입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리소의 컴컬러 9150, 7150, 3150 등을 비롯한 올인원 인쇄 솔루션이죠.
IT동아: 리소에서 대안으로 제시하는 컴컬러 시리즈의 특징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조의성: 컴컬러 시리즈는 타사의 고가 컬러 프린터처럼 상업용 수준의 고품질 컬러 인쇄물을 만들지는 못합니다. 사실 컬러 인쇄 품질은 평범한 수준이지요. 하지만 반면, 타사에 비해 장당 4분의 1, 혹은 5분의 1 수준으로 인쇄를 할 수 있지요. 특히 스팟(부분적) 컬러 인쇄를 하면 흑백 인쇄물과 거의 비용차이가 없어요. 좀 과장해서 말하면 흑백 인쇄할 비용으로 컬러 인쇄물을 이용하라는 것이죠. 고가의 컬러 프린터와 전통적인 인쇄기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저렴하다곤 하지만 인쇄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점은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조의성: 앞서 말한 것처럼 교육기관이나 증권가, 의료기관이나 공공기관과 같은 곳에서는 고품질이 아니더라도 적당한 품질에 대량으로 빠르게 배포할 수 있는 컬러 인쇄물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리소 제품의 출력 속도는 경쟁 제품에 비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죠 이런 제품을 원하는 곳은 분명히 있습니다.
IT동아: 저렴한 비용과 빠른 출력 속도 외에 강조할 만한 점이 있다면?
조의성: 그 외에 주목할 점은 제본이나 봉합까지 한 번에 끝내는 올인원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특히 대량으로 여러 사람에게 각기 다른 내용의 우편물을 보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전 과정이 사람이 아닌 기기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편리한데다 보안성 면에서도 유리하죠. 평범한 복사기 다루듯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전문인력도 필요 없습니다. 기존 제품으로 이런 솔루션을 운영하려면 몇 억 원 수준의 필요하지만 저희 제품이라면 몇 천만 원 수준에 도입이 가능하죠. 여기에 인건비도 절약이 가능하니 경제성 면에서는 확연하게 유리합니다.
IT동아: 현재 어떤 곳에서 리소의 컴컬러 시리즈를 이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조의성: 주로 학원이나 교회, 공공기관 등입니다. 대표적인 곳이라면 경찰청이나 건강검진센터인데요, 최근 운전 중 속도위반이나 신호위반을 범해서 고지서를 받아보신 분이라면 제일 먼저 체감하실 거에요. 몇 년 전만 해도 교통법규 위반 고지서에는 흑백 사진이 인쇄되어 배부되었죠. 하지만 지금은 컬러 사진이 붙어있지요. 이는 경찰청에서 저희 제품을 최근 도입한 덕분입니다. 낮은 비용에 대량으로 컬러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IT동아: 마지막으로 독자와 고객들에게 전할 말씀이 있으신지요?
조의성: 리소 일본 본사는 1945년에 설립된 것에 비해 리소코리아의 역사는 올해로 14년차 입니다. 본사의 역사나 규모에 비해 비교가 되는 편이죠. 사실 전체 매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리소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한국 고객들에게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실용적인 컬러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과소비와 자원낭비 억제한 실용적인 컬러 보급할 터"
리소코리아의 컴컬러 시리즈는 일반적인 기업용 컬러 인쇄 솔루션과 다소 시장 접근방법이 다르다. 다른 업체에서 최상의 인쇄품질만을 강조하는데 비해, 리소는 높은 경제성과 편의성을 내세우고 있다. 인쇄 품질이 높다는 홍보도 하지 않는다. 다만 '실용적인 컬러'라고 담담하게 말할 뿐이다.
리소코리아의 사무실에 있는 컴컬러 시리즈를 이용, 실제로 용지와 잉크를 넣고 출력을 해보니 100페이지 남짓의 책자가 1분 남짓의 시간 동안 인쇄와 제본을 마치고 출력되는 것을 확인했다. 같은 과정으로 봉투형 용지를 넣어 봉합된 우편물을 대량으로 출력하는 것도 가능했다. 인쇄 품질은 사진관이나 전문 출판사용 장비 수준의 고품질은 확실히 아니었지만 보급형 컬러 레이저 프린터 수준은 되는 것 같다. 전문적, 상업적 인쇄물로 쓰기엔 다소 부족하지만 학원이나 교회 등에서 쓰기에는 충분한 수준이었다.
최근 경찰청에서 발송하는 교통법규 위반 고지서의 사진이 흑백에서 컬러로 바뀐 것에 대해서 그다지 신경을 쓴 사람은 별로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변화에 리소코리아가 영향을 미친 것을 알게 되니 제법 흥미로웠다. 실용성과 효율, 그리고 경제성을 중시하는 리소의 제품들이 한국시장에서 어느 정도까지 인정받을지 지켜볼 일이다.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