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커뮤니티 이슈도 한눈에, 줌닷컴 실시간 반응 서비스 강화나서
줌닷컴(zum.com)을 서비스 하는 줌인터넷은 '실시간 반응' 서비스 강화해 타 포털과의 검색 결과 차별화에 나서겠다고 15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 서비스에서는 사용자들이 입력한 검색어에 대해 자사 서비스 결과물이나 트위터 반응만을 결과 치로 보여주고 있다. 이는 검색 대상 문서와 서비스가 제한된 경우로, 마치 트위터와 자사 서비스 사용자의 반응만이 해당 검색어에 대한 전체 네티즌의 여론으로 호도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반해 줌닷컴은 '실시간 반응' 서비스를 통해 100여개의 대형 사이트 및 커뮤니티에서 회자되는 반응을 반영해 사용자들이 보다 폭넓은 인터넷 여론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5월 14일을 기준으로 검색어로 '지방선거'를 넣었을 때 네이버와 다음의 실시간 검색 결과치 대부분은 트위터 링크 및 자사의 뉴스 콘텐츠로만 연결되고 있다. 반면,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에서는 트위터 콘텐츠 외에도 82쿡, 오늘의유머, 루리웹, 디시인사이드, 보배드림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사이트에 게시된 사용자들의 글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한 보다 다양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트위터나 뉴스 덧글과 같은 단편적인 정보가 아닌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보다 풍부하고 깊이 있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고 줌인터넷 관계자는 밝혔다.
줌인터넷 정상원 부사장은 "자사 서비스 만이 아닌 외부 서비스 반응에도 고루 집중해 네티즌 여론을 대변하는 다양한 커뮤니티들의 실시간 반응을 노출하는 것은 개방형 포털을 추구하는 줌닷컴의 지향점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며, "검색서비스 차별화를 지속해 국내 3대 검색포탈의 입지를 굳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