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 동계 올림픽, 페이스북의 '핫 이슈'는 무엇?
2월 6일 러시아 소치에서 막을 올린 동계 올림픽이 지난 17일간의 여정을 마쳤다. 이 기간에 많은 사람이 SNS를 통해 선수를 응원하고, 때로는 아쉬움도 나타내기도 했다. 이번 올림픽 동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무엇일까?
페이스북에 따르면 페이스북에서 전세계 약 4,500만 명이 2014 소치 동계올림픽을 언급했으며, 약 1억 2,000만 개의 게시물, 댓글, '좋아요'가 발생했다. 페이스북 이용자가 가장 많이 언급한 선수는 미국의 스노보드 선수 숀 화이트(Shaun White)이며, 그 뒤를 미국 아이스하키 선수 티제이 오쉬(TJ Oshie)가 이었다. 한국의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는 3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영국 여자 스노보더인 제니존스(Jenny Jones)가 4위를, 캐나다 아이스하키 선수인 캐리 프라이스(Carey Price)가 5위를 차지했다.
올림픽 종목은 아이스하키, 피겨 스케이팅, 봅슬레이, 컬링, 루지 순으로 많이 언급했다. 페이스북은 올림픽 기간에 국가별로 가장 많이 언급한 경기 종목을 세계 지도에 담은 동영상도 함께 공개했다. 해당 동영상은 날짜별로 각 국가마다 언급한 종목의 변화를 인포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연령별로 보면 18~34세의 남성이 소치 동계 올림픽에 관해 가장 많이 언급했고, 18~34세의 여성이 그 뒤를 이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