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온 음성채팅, 토크온
흔히 온라인에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때 네이트온이나 카카오톡 등을 자주 이용하지만, 텍스트 채팅보다 음성 채팅을 하는 것이 훨씬 편할 때도 있다. 가령 온라인 게임을 하며 친구들과 채팅을 할 때, 게임 컨트롤을 하며 텍스트까지 입력하는 것이 매우 번거롭다. 이에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게이머들이 많다. 이 외에도 외국인과 어학 스터디를 하거나, 친구들과 직접 음성으로 대화하고 싶은 경우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음성 대화 프로그램은 토크온, 팀보이스, 스카이프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 토크온은 네이트가 무료로 서비스하는 음성 채팅 프로그램으로, 네이트온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토크온 대화는 최대 50명까지 참여 가능하며, 한 번 만든 방의 주소가 유지돼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계속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리뷰는 1.0 BETA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네이트온 계정으로 로그인
토크온은 네이버 소프트웨어 또는 네이트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토크온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함'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된다.
토크온은 네이트온 계정으로 접속 가능하다. 네이트온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하자.
토크온을 처음 이용할 경우, 토크온 닉네임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2~10 이내의 한글, 영문, 숫자로 자유롭게 닉네임을 정하면 된다.
마이크와 헤드셋으로 이용 가능
토크온은 마이크와 헤드셋으로 이용 가능하다. 일반 윈도우 PC는 이어폰과 마이크 잭이 나뉘어 있는 반면(잭이 2개),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은 잭이 1개뿐이다. 즉, 일반 윈도우 PC는 일반 마이크 이어폰을 이용할 경우 듣는 것은 가능하지만 대화하는 것은 되지 않는다. 토크온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모두 하려면 이어폰과 마이크 잭이 Y자로 붙어 있는 헤드셋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어폰과 마이크 잭이 하나로 통합된 최신 PC라면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토크온에 로그인하면 스피커, 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마법사가 나타난다. 해당 마법사를 통해 마이크와 스피커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음량이 적당한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오디오 설정은 환경설정 – 오디오 설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다.
다양한 채널에서 음성 채팅 가능
토크온 메뉴는 크게 채널홈, 즐겨찾기, 토크온 친구, 환경설정 등으로 나뉜다. 채널홈은 게임, 쇼핑, 뉴스, 외국어, 모임, 공부, 수다 등 관심사별 다양한 채널들을 모았다.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채널을 선택하면 된다. 서든어택,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던전앤파이터 등 게임별 채널도 있다. 게이머들은 함께 게임을 할 팀원들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즐겨찾기는 사용자가 만들거나 즐겨찾기로 추가한 대화방들을, 토크온 친구는 본인이 추가한 토크온 친구들을 보여준다. 찾기는 개설된 대화방을 검색하는 메뉴이며, 환경설정은 프로필이나 오디오 설정 등을 다루는 메뉴다.
대화방에 접속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원하는 채널을 선택한 뒤, 입장하고 싶은 대화방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된다. 다만, 대화방 설정에 따라 말하기가 되지 않고 듣기만 가능할 수도 있다. 대화방에 사람이 많으면 혼잡할 수 있어 방장이 일부 사람들만 대화하도록 설정하는 경우가 있다.
이제 대화방에서 사용자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면 된다. 음성 채팅 프로그램이지만 텍스트 채팅도 가능하다. 대화창 하단에서 마이크와 스피커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대화방을 나가고 싶다면 화면 하단의 '나가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대화방 제목 오른쪽에 있는 '대화방 주소 복사'를 누르면 현재 있는 대화방의 URL이 복사된다. 해당 URL을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면 네이트온 로그인 후 대화방에 접속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해당 대화방에 언제든지 입장할 수 있다.
대화방 오른쪽 하단에 있는 '초대' 버튼을 누르면 친구를 초대할 수 있다. 토크온 친구를 선택하면 토크온 친구 또는 해당 채널에 대기 중인 사용자들을 초대할 수 있다. 네이트온 친구를 선택하면 현재 네이트온에 접속 중인 친구를 대화방에 초대할 수 있다.
대화방 참여자의 닉네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친구 추가, 메시지 보내기, 프로필 보기, 신고하기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토크온 친구로 등록하면 나중에 토크온에 접속하더라도 그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친구 목록은 토크온 메인화면에 있는 '토크온 친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화방 오른쪽 하단에 있는 '즐겨찾기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해당 대화방을 즐겨찾기에 추가할 수 있다. 즐겨찾기한 대화방은 토크온 메인화면에 있는 '즐겨찾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크온에서 채널을 선택한 뒤 화면 하단의 '대화방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직접 대화방을 개설할 수 있다. 채널, 대화방 제목, 참여 인원, 말하기 인원, 음질, 음향, 공개 여부를 설정하면 된다. 대화방 참여 인원은 최대 50명이다. 다만, 대화방에 많은 인원이 참석하면 음성 대화가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방장의 재량에 따라 말하기 인원을 제한할 수 있다.
토크온 채널에 대기할 경우, 다른 사용자들이 대화방에 초대하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가 있다. 해당 사용자로부터 초대나 메시지를 받고 싶지 않다면 '수신거부 설정' 버튼을 누르면 된다. 환경설정 메뉴에서 초대나 메시지 수신을 차단할 수도 있다.
환경설정
토크온 메인화면에 있는 '환경설정' 메뉴를 이용하면 토크온 이용 시 필요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다. 환경설정 기능은 크게 기본, 프로필 설정, 오디오 설정 등으로 나뉜다. 기본 설정에서는 토크온 실행, 대화방 관련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PTT 기능 사용을 설정할 수 있다. PTT(Push To Talk)란 특정 키를 누르고 있을 때만 내 음성이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기능이다. 다만, 게이머의 경우 PTT 기능 이용 시 게임에서 쓰지 않는 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 프로필 설정은 닉네임을 변경하는 기능이며, 수신거부는 수신 거부한 사용자 목록을 관리하는 기능이다. 오디오 설정을 선택하면 마이크와 스피커 연결 확인 및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