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L, 유튜브 제치고 온라인 비디오 광고 조회 1위 등극

이문규 munch@itdonga.com

AOL(America Online, 아메리카온라인)이 온라인 비디오 광고 조회 순위에서 구글 유튜브를 앞질렀다. 디지털 시장조사업체 컴스코어(ComScore)는 미국 온라인 비디오 광고 조회 순위에서 AOL이 유튜브를 누르고 첫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AOL 온라인 비디오
AOL 온라인 비디오

컴스코어 조사 자료에 따르면, 9월 한 달간 AOL에 올라온 비디오 광고 조회수는 37억 2247만 6000건으로 유튜브(32억 3573만 8000건)를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를 접한 미국인 총 도달률은 AOL이 49.6%, 유튜브가 36.4%로 10% 이상의 차이를 나타냈다.

이번 결과는 AOL이 비디오 기술 플랫폼 업체인 어댑닷티브이(Adap.tv)를 인수한 뒤 첫 발표된 공식 자료다. 회사 측은 인수 결과가 성공적이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향후 온라인 비디오 광고 업계에서 AOL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OL은 매년 비디오 시청률 약 32%, 산업 전체에서는 약 17%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비디오 광고 플랫폼 시장에서 AOL이 성장하는 이유는 새로운 형식의 광고 집행 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이라 분석된다. AOL은 프로그로매틱 업프론트(Programmatic Upfront)라는 신개념의 광고 집행 방식을 발표한 바 있다.

AOL은 영상 제작자와 콘텐츠 제작자에게 이익을 창출해 주는 독자적 모델을 활용해 상위 세 개의 프리미엄 비디오 콘텐츠 웹 회사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그 결과 AOL은 최근 ESPN, 디스커버리(Discovery), 월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등 콘텐츠 브랜드와 제휴를 맺었고, 현재까지 약 23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인기 시리즈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