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L, 유튜브 제치고 온라인 비디오 광고 조회 1위 등극
AOL(America Online, 아메리카온라인)이 온라인 비디오 광고 조회 순위에서 구글 유튜브를 앞질렀다. 디지털 시장조사업체 컴스코어(ComScore)는 미국 온라인 비디오 광고 조회 순위에서 AOL이 유튜브를 누르고 첫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컴스코어 조사 자료에 따르면, 9월 한 달간 AOL에 올라온 비디오 광고 조회수는 37억 2247만 6000건으로 유튜브(32억 3573만 8000건)를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를 접한 미국인 총 도달률은 AOL이 49.6%, 유튜브가 36.4%로 10% 이상의 차이를 나타냈다.
이번 결과는 AOL이 비디오 기술 플랫폼 업체인 어댑닷티브이(Adap.tv)를 인수한 뒤 첫 발표된 공식 자료다. 회사 측은 인수 결과가 성공적이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향후 온라인 비디오 광고 업계에서 AOL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OL은 매년 비디오 시청률 약 32%, 산업 전체에서는 약 17%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비디오 광고 플랫폼 시장에서 AOL이 성장하는 이유는 새로운 형식의 광고 집행 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이라 분석된다. AOL은 프로그로매틱 업프론트(Programmatic Upfront)라는 신개념의 광고 집행 방식을 발표한 바 있다.
AOL은 영상 제작자와 콘텐츠 제작자에게 이익을 창출해 주는 독자적 모델을 활용해 상위 세 개의 프리미엄 비디오 콘텐츠 웹 회사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그 결과 AOL은 최근 ESPN, 디스커버리(Discovery), 월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등 콘텐츠 브랜드와 제휴를 맺었고, 현재까지 약 23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인기 시리즈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