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고속 SSD 'ROG RAIDR Express' 선보여

김영우 pengo@itdonga.com

에이수스(ASUS)가 PCI 익스프레스 기반 SSD인 'ROG RAIDR Express'를 출시한다고 1일 전했다.

에이수스의 RAIDR Express는 UEFI 바이오스를 지원해 기존 SSD보다 빠르게 부팅이 가능하며, 듀얼 LSI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적용해 전반적인 데이터 전송속도도 높였다. 에이수스는 이번 신제품이 기존 SSD에 비해 부팅 속도는 2.3배, 데이터 전송 속도는 1.6배 더 빠르다고 강조했다.

ROG RAIDR Express
ROG RAIDR Express

기존 모드에서는 PC 전원을 켤때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SSD 순서로 차례 차례 인식하여 운영 체제로 진입하게 되지만, UEFI 모드에서는 CPU, 메모리까지는 동일하지만 그래픽카드, SSD를 동시에 인식하여 운영 체제로 진입해 그만큼 부팅 시간이 단축할 수 있다. 에이수스 RAIDR Express는 UEFI 바이오스와 구형 레거시 바이오스를 모두 지원하는 듀오모드(DuoMode) 기술도 갖췄다. 듀얼 LSI 샌드포스 컨트롤러와 도시바 19nm 공정의 16K-페이지 사이즈 MLC 싱크-낸드 플래시를 탑재, 최대 830MB/s, 810MB/s 연속 읽기, 쓰기 속도를 낼 수 있다.

그 외에 불필요한 쓰기 동작을 줄여 RAIDR Express의 수명을 늘리는 RAMDisk 기능, RAIDR Express를 최대 4TB의 고용량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위한 캐시 메모리 역할로 동작할 수 있게 하는 ROG HybriDisk 기술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ROG RAIDR Express 의 국내 출시 시기와 가격은 미정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