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최적화를 위한 도우미들
처음 장만했을 당시에는 빠르게 돌아가던 PC가 사용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거북이마냥 느려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혹시나 고장일까 싶어 서비스 기사를 불러보기도 하지만 아무리 점검을 해도 고장은 아니라고 한다. 도대체 내 PC 왜 이렇게 된 걸까?
기계적인 이상이 없는데 PC성능이 저하된다면 이는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PC로 여러 가지 작업을 하기 위해 갖가지 응용프로그램이나 패치, 플러그인(액티브X 등)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과정이 반복될수록 PC의 전반적인 구동을 관장하는 운영체제(윈도 등)는 점점 더 많은 메모리와 처리속도를 요구하게 된다. 이러니 PC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다.
관련 지식이 많은 사람이라면 직접 운영체제의 레지스트리(등록정보)를 손보거나 시작프로그램(운영체제 구동과 동시에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등의 작업을 거쳐 PC의 속도를 회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 일반 사용자들에게 이는 너무 복잡한 작업이다.
하지만 너무 실망하지는 말자. 이런 사용자들을 위한 이른바 PC 최적화 프로그램이 다수 나와있다. 다만 이런 프로그램 중 진짜로 성능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몇 개에 불과하다.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PC 최적화 프로그램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들 프로그램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Wise Care 365 - 점검에서 청소, 성능개선까지 한번에
Wise Care 365는 시스템 전반적인 상태를 분석하고 청소, 정리해주는 종합 최적화 프로그램이다. 점검 항목은 기본적인 레지스트리 뿐 아니라 액티브X, 시작프로그램, 임시파일 등 다양하며, 쓸모 없는 응용프로그램이나 파일 등까지 알아서 분석해 정리해주는 만능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단순히 성능 저하 요소를 제거할 뿐 아니라 CPU나 하드디스크, 랜 카드와 같은 하드웨어의 설정을 사용자 환경에 맞게 조정해 한층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이런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조정하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 지식이 필요한데, Wise Care 365은 자동으로 이를 수행하므로 상당히 편리하다.
외국 개발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지만 한글화가 잘 되어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무료버전인 Wise Care 365 Free와 유료버전인 Wise Care 365 Pro로 나뉘는데, 자동 업데이트나 특별 기술 지원 서비스 등의 일부 기능을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으므로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GeekUninstaller - 삭제하기 힘든 프로그램을 흔적 없이 지운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된 프로그램은 되도록 PC에서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혹은 CPU의 자원을 점유하는데다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을 일으켜 PC의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의 제거는 윈도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메뉴를 이용하면 되지만, 하지만 이렇게 제거한 후에도 찌꺼기 파일이 남는 경우가 있으며, 몇몇 프로그램은 아예 프로그램 제거 메뉴에 등록이 되지 않아 제거가 힘든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사용자가 임의로, 혹은 실수로 해당 프로그램의 관련 파일을 직접 지워버린 경우는 프로그램 제거 메뉴를 실행하더라도 제대로 프로그램 제거가 되지 않는다.
GeekUninstaller는 이런 경우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 제거 전용 도구다. 프로그램 파일의 크기가 2MB정도에 불과하며,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곧장 실행하면 쓸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GeekUninstaller를 실행하면 현재 PC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의 목록을 보여주는데, 윈도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항목에 나타나지 않는 프로그램도 찾아서 표시하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삭제되지 않는 프로그램도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완전히 삭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 외에도 해당 프로그램의 레지스트리 등록정보, 저장된 폴더 등을 확인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무료 버전으로도 대부분의 기능을 제한 없이 쓸 수 있으며, 유료인 PRO 버전의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프로그램의 설치 상황을 모니터링 하거나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등의 기능이 추가된다.
UltraDefrag -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회복하는 조각모음, 좀 빠르게 할 수 없나?
하드디스크는 PC의 속도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떨어지면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운영체제가 부팅되는 속도가 크게 느려지기 때문이다. 특히 오랫동안 사용한 하드디스크는 파일의 쓰기와 삭제가 반복되면서 내부의 클러스터(cluster, 디스크 내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단위) 배치가 중구난방으로 흩어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새로운 파일을 기록하거나 기록된 파일을 읽는 속도가 저하되므로 PC 전체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런 하드디스크의 클러스터를 다시 가지런히 정렬하는 작업을 디스크 조각모음, 혹은 단편화 제거(defragmentation)이라고 한다. 디스크 조각모음이 완료되면 하드디스크 본래의 성능이 회복된다.
윈도 운영체제의 경우 기본적으로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다. 하지만 작업 속도가 너무 느려서 하드디스크 하나의 조각모음을 끝내는데 반나절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하지만 UltraDefrag을 사용하면 훨씬 빠르게 조각모음 작업을 끝낼 수 있다. 디스크 조각 모음 외에도 하드디스크 성능 최적화 기능도 함께 제공하며, 한글 매뉴도 지원하므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무료로 제한 없이 쓸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32비트와 64비트 윈도용이 따로 있으므로 자신의 시스템에 맞는 것으로 골라 설치하자.
NVIDIA GeForce Experience –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은 당신을 위해
PC의 성능을 가장 극명하게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콘텐츠 중 하나가 바로 게임이다. 많은 사용자들이 보단 게임을 원활하게 즐기기 위해 신형 CPU나 그래픽카드로 PC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오버클러킹(사용자 임의로 CPU의 동작 속도를 기준치 이상으로 높임)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PC 업그레이드는 상당한 비용이 들며, 오버클러킹은 PC를 고장 낼 우려가 있다.
하지만 꼭 이런 부담스런 과정을 꼭 거쳐야 게임을 잘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게임들은 내부에 그래픽의 품질을 조절하는 옵션이 있다. 성능이 낮은 PC라면 그래픽 품질 옵션을 조절해 한층 부드럽게 게임이 구동하도록 할 수 있다. 다만,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게임의 그래픽 품질 옵션에 등장하는 '안티앨리어싱', '수직동기화', 'TressFX' 등의 용어가 무엇을 뜻하는지 모를 수 밖에 없다. 도대체 어떤 옵션을 어떻게 조절해야 자기 PC에서 해당 게임이 원활히 구동될 것인지 종잡을 수가 없다는 의미다.
'NVIDIA GeForce Experience'는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나온 프로그램이다. 사용자 PC의 성능, 그리고 설치된 게임을 분석한 후, 각 게임의 그래픽옵션을 PC의 특성에 맞게 적절히 조정해준다. 이 외에도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driver, 하드웨어를 구동하는 위한 기본 프로그램)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다만, NVIDIA GeForce Experience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인 지포스(Geforce) 시리즈가 탑재된 PC에서만 호환되며, 그래픽 옵션 조정 기능은 지포스 400 시리즈 이후에 나온 신형 제품에만 적용된다.
클릭 투 트윅 – 내 PC의 모든 것을 맘대로 주무르고 싶다면
트윅(tweak)이란 단아는 '비틀다', '조정하다'라는 뜻이다. 이런 이름을 가진 컴퓨터 프로그램은 해당 시스템의 여러 가지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수 있게끔 돕는 역할을 한다. 정말로 다양한 트윅 프로그램이 나와있지만 그 중에서도 많이 쓰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클릭 투 트윅'이다.
클릭 투 트윅은 윈도우 시스템의 전반적인 설정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바꿀 수 있는데, 할 수 있는 것이 정말로 다양하다. 이를테면 바탕화면의 휴지통을 숨기거나 아이콘의 모양을 바꾸는 등의 아주 간단한 설정부터, 시작 메뉴나 제어판에 표시되는 항목을 편집하는 등의 고급 설정도 가능하므로 윈도우 시스템의 기능과 디자인을 사용자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그 외에도 레지스트리를 정리하거나 필요 없는 파일을 제거하는 등의 시스템 설정 최적화 기능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으며, 인터넷 유해 사이트 차단,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실행 차단 등 보안 관련 기능도 충실한 편이다. 비상업적인 목적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라는 점도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