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더 똑똑하게 써보자

이상우 lswoo@itdonga.com

크롬은 다른 웹 브라우저와 달리 '웹 스토어'라는 앱 장터가 있다. 웹 스토어는 윈도(RT제외), 리눅스, Mac OS용 크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일부 앱은 IE 등도 지원), 게임, 업무, 일상 등 다양한 종류의 앱을 갖췄다. 또한, 크롬 브라우저 자체의 기능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등이 있다.

크롬을 처음 설치하면 Gmail, 유투브, 구글 검색, 구글 문서도구, 구글 드라이브 기본적인 구글 서비스 앱과 스토어가 기본으로 설치된다. 이 앱을 통해 크롬과 구글 계정만으로 기본적인 문서작업 및 메일 확인, 파일 공유 등을 할 수 있다.

크롬에 기본 설치된 앱
크롬에 기본 설치된 앱

여기에 다양한 앱을 추가로 사용하고 싶거나 크롬 확장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고 싶으면 스토어를 이용하면 된다. 스토어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URL(https://chrome.google.com/webstore)을 직접 입력하면 크롬 웹 스토어로 연결된다.

크롬 웹 스토어
크롬 웹 스토어

웹 스토어 구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비슷하다. 플레이스토어는 안드로이드용 앱 장터, 웹 스토어는 크롬용 앱 장터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설치한 앱은 '새 탭'에서 볼 수 있으며, 웹 기반 앱이기 때문에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앵그리 버드'라는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chrome.angrybirds.com'이라는 웹 페이지로 연결,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 외에도 뉴스 및 날씨, 생산성, 유틸리티 등 다양한 종류의 앱을 설치하면 크롬을 스마트폰처럼 쓸 수 있다.

크롬에 다양한 앱을 설치한 모습
크롬에 다양한 앱을 설치한 모습

확장 프로그램과 테마 항목에는 크롬을 사용자 필요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는 도구 및 배경 등이 있다. 확장 프로그램에는 검색도구, 메일 알림, 번역기 및 사전, 마우스 제스쳐(마우스만 움직여 웹 브라우저를 조작하는 기능) 등 웹 서핑이나 정보 검색 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가 있다. 여기서 설치한 항목은 새 탭이 아닌 크롬 설정의 확장 프로그램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롬용 확장 프로그램
크롬용 확장 프로그램

테마 항목은 크롬의 전체적인 색상이나 배경 등을 모아놓은 항목이다. 구글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테마와 '안나수이', '레베카 테일러', '돌체앤가바나' 등 다양한 유명 브랜드 디자인의 테마 등이 있다. 테마 아래에는 해당 테마를 몇 명이나 내려받았는지 숫자로 나타내 주기 때문에 해당 테마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크롬 브라우저에 테마를 적용한 모습
크롬 브라우저에 테마를 적용한 모습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