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풋, "oo기업 페이스북의 영향력은 얼마나?"
기업 페이스북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대표 장병수)와 홍보회사 미디컴(대표 이재국)은 2013년 1월 28일 국내 최초로 페이스북 영향력 평가 서비스인 '빅풋(http://bigfoot9.com)'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빅풋은 자체개발 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영향도(Engagement)', '충성도(Loyalty)', '팬 수(Fans)',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TAT, Talking About This)' 등 4가지 기준으로 페이스북 영향력을 평가한 후 순위를 매긴다. 전자, 통신, 자동차, 금융, 공공 등 109개 산업군별로 실시간 페이지 랭킹을 제공한다. 특히, 4가지 평가지표 중 영향도와 충성도는 빅풋에서 자체 개발한 평가 목록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고객간 실질적 커뮤니케이션 정도를 알려줘 해외 소셜 통계 전문기업과 차별화했다.
빅풋은 자사 및 경쟁사 페이지를 비교/분석해 보다 정교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평가대상은 1,500여 곳의 국내 기업 및 기관의 페이스북 페이지다.
유엑스코리아 장병수 대표는 "국내 페이스북 운영 실태에 대한 정량 데이터를 여러 관점으로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해 기존의 획일화된 랭킹 시스템을 바꿔보려 시도했다"고 말했다. 미디컴 문경호 이사는 "국내를 발판으로 급성장하는 해외 빅데이터 시장에서 빅풋이 페이스북 분석의 표준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 보고 해외 마케팅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