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애플 사진 스트림

안수영 syahn@itdonga.com

연인, 가족, 절친한 친구끼리만 사진을 공유하는 방법은 없을까. 대개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의 SNS에 사진을 올려 공유한다. 그러나 이럴 경우 친구로 등록한 모든 지인이 해당 사진을 볼 수 있다. 즉, 사진을 보여주기 싫은 사람에게도 사진이 공유된다. '플리커', '피카사', '셔터플라이' 등 온라인 사진 관리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그룹별로 대화를 나누는 카카오톡, 틱톡, 마이피플 등의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사진 공유 기능이 부수적인데다 여러 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공유하기 불편하다. 더구나 사진을 전송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필요할 때 사진을 다시 보기 번거롭다.

이럴 때 애플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진 스트림' 기능을 사용해 보는 것이 어떨까.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1)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1)

사진 스트림이란 애플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버 공간에 사진을 올리고 공유하는 기능이다. 공유 방법은 두 가지다.

우선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애플 기기 간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씨가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사용하고 있다면, 사진 스트림 기능을 이용해 아이폰의 사진을 아이패드와 맥북에서, 또는 아이패드의 사진을 아이폰과 맥북에서 공유할 수 있다. 또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와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A씨가 사진 스트림을 통해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는 B씨, 맥북을 사용하고 있는 C씨 등에게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사진 스트림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iOS6 또는 맥 OS X 마운틴라이언 이상이 설치돼 있어야 한다. 본 기사에서는 사진 공유 기능을 중점으로 설명하며, 아이폰4를 기준으로 했다.

'+' 버튼만 누르면 OK

사진 스트림 기능은 기본 사진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사진 앱을 실행해 화면 하단에 있는 '앨범', '사진 스트림', '장소' 탭 중 사진 스트림을 선택하자.

바뀌는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공유할 사람들을 선택할 수 있다. 내 연락처에 입력된 상대방을 추가하거나 상대방의 아이클라우드 계정 이메일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된다. 다만 연락처에서 상대방을 선택할 때, 내 연락처 정보에 상대방의 아이클라우드 계정 이메일이 저장돼 있어야 한다. 여러 명을 한꺼번에 지정할 수도 있다.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2)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2)

다음으로 사진 스트림 이름을 정하고 오른쪽 상단의 '생성' 버튼을 누르면 사진 스트림이 만들어진다. 이 때 상대방의 애플 기기에는 사진 스트림 공유에 대한 알림창이 뜬다. 상대방이 '동의' 버튼을 누르면 준비는 끝난 셈이다.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3)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3)

이제 본격적으로 사진을 공유해 보자. 생성한 사진 스트림으로 들어가 상단 오른쪽에 있는 '편집' 버튼을 누르면, 하단 가운데에 '추가'라는 버튼이 활성화된다. 이 버튼을 누르면 사진을 추가할 수 있다. 원하는 사진을 고르고 상단 오른쪽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공유된다. 여러 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공유할 수 있으며, 슬라이드로 감상할 수 있다.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4)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4)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5)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5)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 표시도 할 수 있다. 업로드한 사진 하단 오른쪽의 '+' 버튼을 누르면 댓글을 달 수 있다. 댓글창 위에 있는 스마일을 누르면 마치 페이스북처럼 '좋아요'가 표시된다.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6)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6)

사진 스트림 목록 오른쪽에 있는 '>'모양 버튼을 누르면 사진 스트림 이름 변경, 친구 추가, 링크 공유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링크 공유 기능이란, 애플 제품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사진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7)
쉿, 이건 우리끼리만 보는 거야 - 사진 스트림 공유 (7)

끼리끼리 사진 공유하세요

사진 스트림 기능은 원하는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커플, 친구, 가족, 업무 관계에서 편리하게 사진을 주고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NS와는 달리 다른 사람에게까지 공개되지 않는다. 기본 사진 앱에 융합된 기능인 만큼 접근성이 높으며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다만, 페이스북이나 모바일 메신저와 달리 지원되지 않는 기능도 있다. 사진 스트림을 만든 사람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사진을 올릴 수 없다. 사진을 올리고 싶다면 사진 스트림을 또 생성해야 한다. 즉 두 사람이 사진 스트림을 사용할 경우 내가 상대방에게 보내는 사진 스트림, 상대방이 나에게 보내는 사진 스트림 2개가 필요하다. 만약 3명 이상의 사람과 3개 이상의 사진 스트림을 이용한다면 다소 번거로울 것이다. 또한 한번 올린 댓글은 수정할 수 없고, 동영상은 공유할 수 없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