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구형 노트북인데 모니터 2대 이상 연결하려면?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요즘 PC 시장에서 유행하는 주변기기 중 하나가 바로 USB 타입-C 기반의 멀티 허브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USB 포트의 수를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HDMI, 유선랜, 메모리카드 리더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확장할 수 있죠. 특히 한 대의 노트북에 두 대 이상의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그런데 모든 노트북에서 타입-C 멀티허브가 온전하게 호환되는 건 아닙니다. 특히 HDMI 확장 기능의 경우는 상당수의 구형 노트북에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모니터 추가 확장을 하면 좋을까요? 이와 관련해 rushkixxx님이 주신 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내용 편집).

2019년에 출시된 '레노버 S340-14AIP' 노트북 / 출처=레노버
2019년에 출시된 '레노버 S340-14AIP' 노트북 / 출처=레노버

제가 요즘 화면을 많이 써야 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지금 이용하는 노트북(레노버 S340-14AIP)은 HDMI가 1개뿐이라 모니터 2대 연결을 못합니다. 그래서 HDMI가 달린 USB 허브를 샀습니다. 근데 이걸 노트북에 연결해도 허브에 달린 HDMI는 먹통입니다(USB는 됨). 그래서 불량품인줄 알고 교환을 받았는데 마찬가지네요. 제 노트북에도 C타입 포트는 있는데 왜 허브에 달린 HDMI가 안될까요? 제 노트북에 맞는 HDMI 허브가 있으면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타입-C 멀티허브의 HDMI 포트, PC가 ‘DP Alt’ 미지원이면 무용지물

안녕하세요. 저희 기사에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타입-C 멀티허브에 달린 HDMI 포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이를 연결하는 PC의 타입-C 포트가 ‘DP Alt’ 모드를 지원해야 합니다.

이는 타입-C 포트를 통해 데이터 뿐 아니라 영상/음성까지 함께 전송하는 기술인데 구형이나 보급형 노트북에 달린 타입-C 포트는 미지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벨킨의 타입-C 멀티허브인 'AVC007-V2' / 출처=IT동아
벨킨의 타입-C 멀티허브인 'AVC007-V2' / 출처=IT동아

질문자님이 이용하시는 레노버 S340-14AIP는 2019년에 출시된 제품인데, 타입-C 포트는 달려있지만 DP Alt 모드를 미지원하기 때문에 거기에 HDMI가 달린 멀티허브를 연결하더라도 해당 HDMI 포트가 작동 하지 않습니다.

HDMI가 아닌 USB 포트나 랜 포트, 메모리카드 리더와 같은 나머지 허브 기능은 정상 작동하기 때문에 제품 자체의 이용은 가능하지만, 질문자님의 경우는 HDMI 기능이 필요했기 때문에 실망이 크셨겠네요.

구형 PC에도 호환되는 USB 3.0 기반의 HDMI 컨버터

그래도 질문자님이 모니터 확장 기능이 꼭 필요하다면 일반적인 타입-C 멀티허브가 아닌, USB 3.0 기반의 HDMI 컨버터를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는 단순히 포트 모양만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기기 자체가 별도의 외장형 그래픽카드처럼 작동하는 제품입니다.

구형 PC에도 이용 가능한 USB 3.0 기반 HDMI 컨버터 / 출처=라이트컴
구형 PC에도 이용 가능한 USB 3.0 기반 HDMI 컨버터 / 출처=라이트컴

이런 제품은 사용자의 PC가 DP Alt 모드를 지원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며, 타입-C 포트가 아닌 일반적인 타입-A 규격 USB 포트만 있으면 정상 작동합니다. 덕분에 구형 노트북에서 2대 이상의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고자 할 때 상당히 유용하죠. 그리고 USB 포트가 여러 개라면 HDMI 컨버터를 추가해 더 많은 모니터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최대 대역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이 제한적인 USB 3.0 기술에 기반하기 때문에 그래픽 성능에 약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표시할 수 있는 최대 화면 해상도가 풀HD급(1920x1080) 정도로 제한되기 때문에 QHD(2560x1440)나 4K(3840x2160)급과 같은 고화질은 표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사무용으로 쓰기에는 큰 무리가 없는 성능이죠.

이런 제품은 온라인 쇼핑몰 기준으로 ‘USB to HDMI 컨버터’, ‘USB to HDMI 변환 어댑터’, ‘USB 외장형 그래픽카드’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제품 가격도 대개 2~3만 원대로 저렴한 편이라 구매에 큰 부담은 없을 것입니다. 제품 구매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pengo@it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