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퀵서치] 5월 22일이 ‘비트코인 피자데이’라고요?
[IT동아 한만혁 기자] 가상자산 업계에서 5월 22일은 ‘비트코인 피자데이’입니다.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이날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죠. 5월 내내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피자데이 이벤트는 가상자산 시장이 침체기였던 ‘크립토윈터’에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가상자산 업계는 이날을 중요한 기념일로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5월 22일을 비트코인 피자데이라고 할까요?
최초의 가상자산 실물 거래 기념
5월 22일이 비트코인 피자데이인 이유는 2010년에 있었던 한 가지 이벤트 때문입니다. 2010년 5월 18일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프로그래머 라스즐로 핸예츠(Laszlo Hanyecz)가 비트코인포럼(Bitcoin Forum)에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라며 ‘피자 2판을 보내주면 비트코인 1만 개를 주겠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5월 22일 핸예츠는 ‘피자를 받았다’라며 파파존스 라지 피자 2판이 담긴 사진을 올렸습니다. 피자는 영국에 거주하는 제레미 스터디번트(Jeremy Sturdivant)가 보낸 것입니다. 자신의 신용카드로 미국 플로리다에 있는 파파존스에 피자를 주문한 것이죠. 이후 그는 핸예츠에게 1만 비트코인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당시 비트코인 1만 개의 시세는 41달러, 그러니까 개당 약 0.004달러였고, 파파존스 라지 피자 2판은 30달러였습니다.
비트코인포럼 이용자들은 이를 최초의 가상자산 실물 거래 사례라며 핸예츠가 피자 사진을 게재한 5월 22일을 ‘비트코인 피자데이’로 정했습니다. 물론 실제 매장에서 비트코인을 지불하고 구입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핸예츠 입장에서는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구입한 셈이죠. 지금의 가상자산 업계 역시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22일이 되면 다양한 이벤트를 엽니다.
거래소, 비트코인 피자데이 이벤트 개최
올해 역시 다양한 비트코인 피자데이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과거에는 자사 고객 대상 피자 증정 이벤트가 주를 이뤘는데, 최근에는 대중을 위한 이벤트로 범위가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지난 2019년부터 매년 비트코인 피자데이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사회 취약계층 피자 기부 행사도 함께 진행합니다. 올해는 핸예츠가 받았던 피자 브랜드 ‘파파존스’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우선 지난 5월 1일부터 ‘근로자의 날 맞이 피자 어택’을 진행했습니다. 직장 동료 혹은 자신 등 대상을 정해 감사와 응원 메시지를 남긴 10명을 선정해 근무 현장으로 파파존스 피자를 보내는 이벤트입니다. 또한 대학 축제 시즌에 맞춰 건국대, 경희대,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연세대 등 6개 대학에 팝업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게임을 통해 비트코인 모형을 제공하고, 이를 피자, 업비트 굿즈 등으로 교환하도록 했죠. 비트코인 실물 거래 간접 체험 기회를 제공한 것입니다.
두나무는 파파존스에서 ‘업비트 피자데이 세트’도 판매합니다. 5월 한 달간 파파존스 온라인 채널에서 피자와 음료로 구성된 업비트 피자데이 세트를 구매하면 6000원 할인 혜택과 업비트 신규 가입 고객 대상 3만 원 상당 비트코인 기프트카드를 제공합니다. 두나무는 해당 행사를 통해 총 30억 원 규모 비트코인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윤남노 셰프와의 협업으로 ‘업비트 피자’도 선보였습니다. 업비트 피자는 비트코인을 연상시키는 ‘비트’를 토핑으로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비트코인의 비트(Bit)와 뿌리채소 비트(beet)의 중의적 의미를 재치 있게 결합한 것이죠. 업비트 피자는 5월 22일 건국대에서 열리는 ‘업비트 피자 어택’ 현장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5월 22일에는 ‘피자 NFT 무료 래플 드롭스’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업비트NFT 내 NFT 무료 래플 드롭스 페이지에서 피자데이 관련 퀴즈를 풀고 응모 버튼을 클릭한 회원 중 2025명을 선정해 수퍼 파파스 오리지널 라지, 치킨 스트립, 코카콜라 1.25L로 구성된 4만 원 상당 파파존스 피자 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입니다. 해당 이벤트 당첨 회원은 아동양육시설 청소년들의 그림 작품 NFT도 증정합니다. 작품은 지난해 아동양육시설 청소년 대상으로 열린 ‘나두-업티스트(Upbit Artist)’ 대회 최종 수상작 중 15개입니다.
5월 22일부터 31일까지는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 연동을 완료한 신규 회원 전원에게 ‘업비트 신규 가입 세트’를 제공합니다. 세트는 파파존스 피자 1판과 1.25L 콜라 1병으로 구성되며, 경품은 6월 2일 이내에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발송 예정입니다.
두나무는 올해도 이벤트 참여 회원에게 지급한 피자만큼 아동양육시설 청소년에게 피자를 기부할 계획입니다. 두나무는 지난 2022년 이후 3년간 약 1만 판의 피자를 매년 약 3000명의 아동·청소년에게 전달했습니다.
빗썸은 도미노피자와 함께 비트코인 피자데이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5월 19일부터 31일까지 빗썸에 가입한 신규 회원에게 도미노피자 블랙타이거 슈림프 라지 모바일 상품권과 빗썸 2만 원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빗썸 웰컴 미션까지 완료하면 최대 2만 원 상당의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고객을 위한 혜택도 있습니다. 6월 1일 기준 그린 등급 이상을 달성한 기존 화이트 및 블루 등급 회원과 자신의 5월 멤버십 등급을 1단계 이상 상향 달성한 그린 등급 이상의 회원에게 3만 원 상당 도미노피자 슈퍼디럭스 라지와 콜라 세트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코인원은 비트코인 피자데이를 기념해 ‘비트를 피자로 말해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자사 커뮤니티에 자신의 비트코인 투자 수익률을 인증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 5.22%(5월 22일을 의미)의 수익률을 인증한 참여자 선착순 10명 등 총 110명에게 파파존스 라지 피자 교환권을 증정하는 이벤트입니다. 이벤트는 5월 19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합니다. 코인원은 자사 커뮤니티에 비트코인 피자데이의 유래, 현재 1만 비트코인으로 할 수 있는 일 등을 알려주는 콘텐츠도 선보였습니다.
코빗은 5월 16일부터 22일까지 신규 회원 가입 후 22만 원 이상 거래 완료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선정한 52명과 이벤트 기간 내 비트코인 누적 거래금액 상위 52명에게 각각 도미노피자 슈퍼 슈프림(오리지널) 라지 1판과 콜라 1.25L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고팍스는 5월 16일부터 22일까지 누적 10만 원 이상 비트코인 순입금 회원 모두에게 총 500만 원 상당 비트코인을 분할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순입금량은 누적 입금량에서 출금량을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50만 원 이상 비트코인 순입금 후 비트코인을 거래한 회원 중 상위 5명에게 거래 대금 순위에 따라 총 300만 원 상당 비트코인을 차등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가상자산 이미지 개선에 기여
비트코인 피자데이는 가상자산 업계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징적이고 의미 있는 기념일입니다.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이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올해는 예년보다 한층 다양해지고 경품 규모도 늘었습니다. 특히 업비트의 경우 자사 거래소 이용자뿐 아니라 직장인, 대학생까지 이벤트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행사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죠.
최근 들어 가상자산 시장이 활기를 띠고 제도권 편입 논의도 활발해졌습니다. 대중이 갖고 있는 가상자산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죠. 그런 측면에서 업비트의 올해 비트코인 피자데이 이벤트는 긍정적입니다. 가상자산의 실용성과 가치를 알리는데 일조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이어진다면 가상자산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친숙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