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하나에 20TB, 하드 아닌 '스토리지' -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20TB HDD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이제는 데스크탑, 노트북용 디스크로 SSD를 장착하는 게 기본 구성이 됐다. 기존 HDD(하드디스크)보다 특히 성능과 내구성이 특히 월등하기 때문이다. 다만 딱 한가지, 대용량 데이터/파일 저장에 있어 가격적/공간적 한계가 있다는 걸림이 있다.

영상 촬영/편집/게시 작업을 자주 해야 하는 크리에이터는, 수 GB~수십 GB에 이르는 많은 영상 파일을 저장할 대용량 저장장치가 필요하다. 이들은 대부분 대용량 외장하드나 NAS 같은 저장장치를 활용하는데,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 프로'가 이런 장치에 적합한 HDD다.

무엇보다, HDD 하나가 무려 20TB(테라바이트) 용량을 제공해, HDD가 아닌 '스토리지'급 저장 능력을 보여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HDD 여러 개를 장착하는 NAS라면 100TB급 스토리지를 구현할 수 있다.

HDD 하나가 무려 20TB,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HDD 하나가 무려 20TB,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20TB를 GB(기가바이트)로 환산하면 대략 18,200GB로, 2GB 이하 영상 파일을 대략 1만 개 정도 저장할 수 있는 엄청난 용량이다. 그것도 HDD 하나에.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는 대용량 제품이지만 전형적인 일반 HDD로, 3.5인치 크기에 SATA3 인터페이스로 연결된다. 1분당 디스크 회전수는 HDD 표준인 7,200RPM이다. PC 부팅용 디스크의 자리는 이제 SSD에 넘겨줬지만, 대용량 스토리지는 여전히 HDD가 요긴하게 쓰인다. 외장하드나 NAS 같은 스토리지는 SSD의 고성능이 사실상 큰 의미 없기 때문이다.

아이언울프 프로 내부 구조 (출처=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내부 구조 (출처=씨게이트)

대신 이런 스토리지에 꼭 필요한 조건이 대용량과 내구성이다. 데이터/파일을 장시간 저장, 보존해야 하는 만큼 동작 내구성이 특히 중요한데, 아이언울프 시리즈는 스토리지용 HDD 기능에 최적화한 HDD다. 아이언울프 프로는 기존 아이언울프보다 작업 부하율을 약 60% 늘린 연간 300TB 수준을 제공한다.

이외, 주요 NAS 제조사와 협력한 애자일어레이(AgileArray) 펌웨어, 작동 진동을 완화하는 RV센서,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IHM 기능, 5년 제한보증/3년 데이터복구 서비스 등까지, 저장장치용 HDD에 필요한 특징과 기능을 여럿 갖췄다.

SATA3 규격으로 데스크탑 메인보드나 NAS 빈 베이에 연결/장착하면 된다. 여기서는 시놀로지의 4베이 NAS에 장착해 사용했다. 모든 NAS가 그러하듯, HDD 가이드 붙여서 빈 베이에 끼워 넣으면 된다. 이후로는 NAS 관리 프로그램/페이지에서, 새로 장착된 아이언울프 프로 HDD에 관한 설정을 하면 된다. 참고로, 아이언울프 프로는 최대 24베이까지 장착, 사용할 수 있다.

NAS의 HDD 가이드를 붙인 후 NAS에 장착한다
NAS의 HDD 가이드를 붙인 후 NAS에 장착한다

NAS 본체는 20TB 아이언울프 프로를 18.2TB까지 인식한다. 기존 장착돼 있는 다른 (제조사) HDD와도 문제 없이 작동한다. 기존 장착된 1TB HDD의 존재가 무색할 정도로 압도적인 용량이다. 이제 NAS 설정에 따라 특정 폴더/디렉토리로 접근해 약 18TB 용량을 활용하면 된다.

NAS에는 총 18.2TB까지 인식된다
NAS에는 총 18.2TB까지 인식된다

NAS의 특성 상, 파일/데이터 입출력(복사/이동) 속도는 네트워크(LAN) 연결 속도에 따라 다소 제한되긴 하지만, NAS는 어차피 고성능 입출력을 위한 저장장치가 아니다. 때문에 NAS나 USB 외장하드에는 여전히 고용량 HDD가 활용되며, 그런 NAS 특성에 맞게 내구성 등을 강화한 HDD가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다.

시놀로지 NAS 베이에 장착
시놀로지 NAS 베이에 장착

리뷰어의 리뷰 환경은 기가비트(Gb) 지원 LAN 구성이라 파일 복사/이동이 한결 수월하다. 수십~수백 GB 영상 파일도 별다른 지체/정체/병목 현상 없이 무난히 처리된다. 대용량 영상 파일 작업이 잦은 본지의 영상팀에게는 그저 반가운 용량이다. NAS 기능에 따라 사무실 내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다면 더욱 유용하다.

폴더 공유(homes)를 통한 아이언울프 프로 접근
폴더 공유(homes)를 통한 아이언울프 프로 접근

그럼 20TB HDD의 가격은 어떤가? 22년 1월 현재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20TB는 88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다(동일 시리즈 16TB는 70만 원대). 20TB라는 대용량 공간이 딱히 필요 없는 이들에겐 용량도 가격도 부담이겠지만, 영상/사진 편집/출력/인쇄업종 종사자에겐 88만 원 이상의 가치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는 95% 이상의 복구 성공률을 보이고 있으며, 아이언울프 프로 구매 후 3년 이내 1회 복귀 서비스를 직접 제공한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