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개발자를 위한 현대적 앱 개발 사례 및 강연 공개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최근의 기업 환경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문제를 혁신하려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나 정보통신(IT) 기술이 산업 전반에 녹아들기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이 일반적인 수준 이상의 기술과 개발 역량을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혁신의 속도를 높임과 동시에 위험성은 줄이고, 개발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줄이면서 비용도 줄일 수 있는 방식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혹은 ‘현대적 애플리케이션 개발(이하 현대적 앱 개발)’이라고 한다.

아마존웹서비스는 지난 10월 27~28일 사이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출처=AWS
아마존웹서비스는 지난 10월 27~28일 사이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출처=AWS

현대적 앱 개발은 현재까지 개발되어온 통합된 구조(모놀리식 아키텍처)를 분리해 빠른 개발 환경과 확장성을 확보하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운영 방식은 서버를 없애 운영과 관리의 효율성을 끌어올린 서버리스 환경을 채택한다. 아울러 개발에 필요한 항목을 패키지로 묶으면서 서비스 구동에 필요한 격리 환경을 만드는 컨테이너, 작업된 항목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표준화와 자동화 등의 내역이 포함된다.

쉽게 말해서 지금까지 구축된 자료를 기능에 맞게 세분화한 다음, 최신 기술을 동원해 효율적이면서도 안정적으로 처리한다는 의미다. 오늘날 많은 조직이 지금까지 개발해온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 이하 AWS)가 제안하는 현대적 앱 개발을 도입하고 있다.

AWS, 현대적 앱 개발 확산에 힘쓴다.

현대적 앱 개발은 전 세계 기업들 사이에서 깊이 있게 논의되고 있으며, 첨단 산업 비중이 높은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받는 주제다. 이를 위해 AWS는 지난 10월 27일에서 28일 사이, 한국 내 개발자를 대상으로 주요 산업군별 성공 사례를 제공하고, 현대적 앱의 도입 과정을 담은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를 통해 제공된 강연은 모두 AWS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 다시보기할 수 있으며,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이틀간 진행된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는 AWS 윤석찬 수석 테크 에반젤리스트와 AWS 정영준 컨테이너 전문 솔루션즈 아키텍트, AWS 최권열 시니어 프로토타이핑 엔지니어 외 다양한 전문가들이 강연을 진행하며, LG그룹이나 카카오페이 등 국내 주요 기업 개발자들의 강좌도 준비돼있다.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의 세부 강좌 내역. 출처=AWS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의 세부 강좌 내역. 출처=AWS

행사 1일 차는 현대적 앱에 대한 입문 기술과 핵심 개념, 최신 트렌드를 기초부터 중급 개발자 눈높이에 맞춰지며, 개발자를 위한 입문 기술을 다루는 트랙 1과 적용 사례를 소개하는 트랙 2로 나뉜다. 트랙 1의 주요 내용은 △ 앱 현대화를 위한 최적 AWS 도구 모음 소개 - AppRunner, Proton, Co-pilot △ 현대적 애플리케이션 길잡이, AWS Cloud Development kit(CDK) △ AWS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Data Oriented Tech Stack 구축하기 △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자 : Amazon ESK Proactive Architecture로 구성된다.

트랙 2에서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현대적 앱 개발을 도입한 LG그룹의 사례와 금융권에서 현대적 앱 개발 기법을 활용한 카카오페이 사례, 2억 건 이상의 사용자 구매 및 행동 패턴 데이터를 AWS 컨테이너 기반의 마이크로 서비스로 운영하는 버즈빌, 전자상거래 시장에 마이크로 서비스의 도입 필요성을 제안하는 유젠의 발표가 준비돼있다.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모든 내용은 AWS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볼 수 있다. 출처=AWS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모든 내용은 AWS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볼 수 있다. 출처=AWS

행사 2일 차는 중급자를 대상으로 모듈식 아키텍처 패턴, 서버리스 운영 모델 및 애자일 개발자 프로세스와 함께 현대적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구축 및 배포하기 위한 실무 교육 및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한다. 트랙 1에서는 △ 게임 개발자와 운영자를 위한 쿠버네티스 API 고급 활용과 Agones를 활용한 최적의 게임 서버 호스팅 △ 이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Amazon EventBridge △ 인프라부터 애플리케이션까지 심리스하게 배포 가능한 Amazon ESK 아키텍처 구성하기 △ AWS IaC 툴로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컨테이너 환경 뚝딱! 개발하기 △ 보다 유연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5가지 설계 패턴까지 다섯 강연이 준비돼있다.

아울러 트랙 2에서는 ‘입문자를 위한 AWS 기반 현대적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 처음부터 끝까지!’가 준비돼있으며, 중급자를 위한 ‘모놀리스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 기반 마이크로서비스로 분할해봐요!’와 ‘AWS Lambda를 배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함께 탐구해보자’는 주제의 강좌가 제공된다.

AWS Innovate - 현대적 앱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전체 강좌는 AWS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보기(On-Demend)가 제공되며, 다시 보기 서비스를 등록하면 누구나 강좌를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