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나만의 취업 방법 - 취업 관련 어플리케이션
대학생 김 씨(26)는 요새 고민이 많다. 이제 4학년이 되어 졸업을 준비해야 하지만, 취업 생각을 하면 걱정이 앞선다. 기업체 여러 곳에 인턴 입사 원서를 넣어봤지만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했다. 어학연수도 다녀왔고, 토익 점수도 평균 이상인데 말이다. 답답한 마음에 입사 관련 수험서를 펼쳐보지만 역시 집중하기 어렵다. 다른 구직자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뭔가 특별한 것이 필요하다.
요즘 대학생들이 졸업 시기를 늦추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너도나도 '취업용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기 때문이다. 이른바 스펙(spec, specification의 준말)은 직장을 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토익이나 토플 등의 어학 인증 점수, 자격증 유무, 인턴십 참가 유무 등 자신의 업무적 평가 기준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 많은 지원자를 일정한 기준으로 판단해 선별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스펙이 구직자 판별에 객관적 기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관련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자신의 취업 스펙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공모전 소식을 모아서 알려드려요 - 스펙업(안드로이드용, 무료)
어학 연수를 위해 해외여행을 다녀온다던가, 평균적인 토익 점수를 제시하는 건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조건이다. 뭔가 특별한 자신만의 경험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경연대회나, 공모전 같은 행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스펙업'은 다양한 공모전과 봉사활동, 강연 등을 모아서 알려주는 어플이다. 스펙업을 실행하면 추천, 카테고리, 관심, 설정 등의 메뉴가 상단에 보인다. 추천 메뉴에 공모전과 이벤트가 나오는데, 상단메뉴 바로 밑의 바 우측 끝에 있는 역삼각형 모양을 누르면 신규등록, 마감 임박, 인기 공모전 세 가지의 순서로 공모전을 정렬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을 보다가 관심이 간다면 이를 관심 메뉴에 따로 저장할 수 있고, 공유를 누르면 페이스북, 트위터, 메시지 등으로 보낼 수 있다.
카테고리로 넘어가면 논문, 디자인, 광고, 기획, 슬로건, 문학 등의 제목이 나타난다. 카테고리를 골라서 들어가면 해당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관련 내용이 일렬로 정렬되어 나온다. 우측 끝에 있는 역삼각형 모양을 누르면 신규, 마감, 인기 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다. 여기서도 관심 메뉴에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관심 메뉴에서는 추천과 카테고리에서는 스크랩한 내용만 따로 추려서 볼 수 있다. 물론 상단에 막대기 형태의 바가 있어 정렬할 수 있다.
스펙업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스펙'으로 검색하면 내려 받을 수 있다.
취업에 자격증은 필수 - 각종 시험 일정 정보(안드로이드용, 무료)
자격증도 자신만의 '특수한 능력'을 부각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이다.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증명할 방법이 없다면 제대로 어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각종 시험 일정 정보'는 자격증 관련 시험 일정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어플이다. 어플을 실행하면 상단에 시험검색, 영역별, 시행처별, 나의시험 등 네 개의 메뉴가 나타난다. 시험 검색에서는 말 그대로 시험 종목을 검색할 수 있다. 검색옵션에서 역삼각형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시험명, 영역명, 시행처명이 나오고,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다. 정보를 검색해서 나오면 눌러서 접수일, 시행일, 합격일 등을 한 번에 알 수 있다.
영역별 메뉴에서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 등의 영역별 시험이 일렬로 나열된다. 시행처별 메뉴에서도 똑같은 방식으로 국세청, 국사편찬위원회, ETS 등 시행처별로 나열된다.
나의 일정에서는 앞서 언급했던 메뉴에서 고른 시험 일정만 골라서 볼 수 있다.
각종시험일정정보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시험'으로 검색하면 내려 받을 수 있다.
모의면접으로 면접연습 - 취업도우미(안드로이드용, 무료)
자격증이 많고 능력이 좋더라도 면접에서 너무 긴장하거나 말을 잘 하지 못하여 탈락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효과적인 면접 방법도 취업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므로 충분한 연습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취업도우미' 어플은 '취업뉴스', '면접노트', '모의면접', '주요일정', '기업일정', 'Spec_Up' 등 취업 정보 및 면접 관련 조언이 담겨 있다.
취업뉴스는 취업 관련 뉴스를 종합해서 보여준다. 일렬로 나열되어 한 줄씩 제목이 나와있다. 보고 싶은 제목을 누르면 기사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스크롤 가능). 기사 검색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것은 조금 아쉽다.
면접노트에서는 스스로 면접 질문을 만들어 저장할 수 있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녹음 버튼 및 재생 버튼 등이 생긴다. 면접 질문을 만들고 싶다면 수정을 누르고 면접 질문 입력란에 면접질문을 직접 입력하면 된다.
모의면접은 자신이 만든 면접노트와 어플에 내장되어 있는 면접족보에서 임의로 면접 질문이 나오게 하는 기능이다. 질문 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절한 질문 수를 선택하여 스타트(START) 를 누르면 면접이 시작된다. 모의면접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녹음이 시작되며, 인터뷰에 녹음버튼과 넘어가기(next)버튼, 시간이 표시된다.
주요일정은 공채, 인턴, 토익 등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단, 개별 링크는 제공되지 않으니 관심이 있다면 따로 알아봐야 한다.
기업정보에는 기업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이나 사업분야, 채용절차 등이 나와있으며, Spec_Up에는 기획재정부(시사경제용어), 잡 영(Job young(공모전, 면접후기)), 영 삼성(young Samsung(시사, 경제, 교양, 상식 등))의 메뉴가 있다.
취업도우미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취업'으로 검색하면 내려 받을 수 있다.
※ 본 기사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2.2 버전 프로요가 설치된 델 베뉴(Dell Venue)입니다.
글 / IT동아 김민환(kimmh82@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