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활용하기] 봤던 게시물 다시 찾는 법, '활동로그'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를 맺은 다양한 사람들의 글과 사진, 영상을 볼 수 있다. 뿐만아니라, 관심사에 잘 맞는 페이지를 '좋아요' 설정해두면 취향에 맞는 게시물도 자주 볼 수 있다. 공감됐던 지인의 글, 취향에 잘 맞아 기억에 남는 게시물 등 예전에 봤던 게시물을 다시 찾고 싶은 경우가 있다.

혹은 게시물을 보던 중 잠시 다른 앱을 할 경우가 있는데, 다시 페이스북 앱을 실행하면 새로운 게시물이 상단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보던 게시물을 다시 찾기 어렵다. 이때, '활동 로그'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다.

'활동 로그' 활용하기

활동 로그 확인 방법
활동 로그 확인 방법

먼저 '내 프로필'에 들어가자. 페이스북 앱 상단에서 '더보기'탭으로 이동한 후, '내 프로필 보기'를 누르면 된다. '스토리에 추가'버튼의 오른쪽에 있는, 점 세 개 모양 '프로필 설정'버튼을 누른다. '활동 로그'항목을 선택한다.

지금까지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댓글을 남긴 게시물 등 활동 흔적을 남겼던 게시물들을 날짜별로 한눈에 볼 수 있다. 최대 10년 전 활동 내역까지 조회할 수 있다. 내역을 누르면, 해당 게시물로 이동하므로 다시 볼 수 있다.

카테고리 필터 적용 방법
카테고리 필터 적용 방법

뿐만아니라, 필터를 적용하여 원하는 게시물을 더욱 빨리 찾을 수 있다. 화면 상단 '필터'를 누르면 '카테고리','날짜'가 나온다. 먼저 카테고리 필터를 눌러 사용해보자. 내 게시물/내가 태그된 게시물/그룹 활동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내역 중 해당하는 활동에 대한 게시물만 모아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활동'-'좋아요 및 공감'을 선택하면 내가 '좋아요'를 눌렀던 게시물만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다시 보고 싶은 게시물이 있을 때 댓글이나 좋아요 등 활동 흔적을 남겨두면 활동 로그에서 더욱 손쉽게 찾을 수 있겠다.

날짜 필터 적용 방법 및 중복 적용
날짜 필터 적용 방법 및 중복 적용

날짜별로도 필터링할 수 있다. 화면 상단 '필터'-'날짜'를 누른다. 찾고 싶은 게시물을 언제쯤 봤는지 대략적인 시기를 떠올려 '시작 날짜','종료 날짜'로 검색 범위를 설정한다. 최대 현재(오늘) 날짜까지 선택 가능하다. 화면 상단 오른쪽 '완료'버튼을 누르면 적용된다.

필터 중복 적용
필터 중복 적용

카테고리와 날짜 필터를 중복 적용할 수도 있다. 첫 번째 필터를 적용한 상태 그대로 두 번째 필터를 설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특정 기간에 '좋아요 및 공감'을 눌렀던 게시물만 보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다.

중복을 원치 않는다면, 해당 필터 박스 앞 'X'버튼을 눌러서 삭제하고, 원하는 필터 조건만 남기면 된다. 만약 찾고자 하는 게시물에 댓글을 남겼는지, 좋아요를 눌렀는지. 혹은 언제쯤 봤는지 기억난다면 필터를 활용하여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다.

'나만 보기'로 공유하기

필터 중복 적용
필터 중복 적용

'좋아요'나 '댓글' 등 활동 흔적을 남기기 어려운 게시물일 수 있다. 이 경우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고 내 피드에서 나만 볼 수 있도록 게시물을 공유해보자. 다시 보고 싶은 게시물 하단 오른쪽 '공유하기'버튼을 누른 후 공유할 게시물의 공개 범위를 설정한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 '전체 공개'로 설정되어 있는 버튼을 누르면 공개 범위를 다시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나만 보기'로 설정한 후, '지금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면 내 피드에 공유된다. 내 피드에서 해당 게시물을 다시 볼 수 있다. 활동 로그에서도 해당 게시물을 공유했다는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 게시물을 보던 중 잠시 다른 앱을 해야할 일이 있을 때, 보고있던 게시물을 다시 보고 싶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 활동 흔적을 남겨놓거나, '나만 보기'로 공유해두면 어떨까. 스크랩해둔 것처럼 활동 로그/내 피드에서 손쉽게 다시 찾아볼 수 있겠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