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만나지 않고도 선물하는 간편한 방법?, 카톡 '선물하기' 기능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카카오톡은 대화를 주고받는 메신저인 만큼 다양한 감정이 오간다. 대화를 하다가 고마움을 표하고 싶은데, 거리 및 시간 상의 이유로 마음을 전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이때, 카카오톡 내에서도 간편히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선물하고 싶은 상대와의 채팅방에서, '+'버튼을 누른다. '선물하기'를 선택한다. 혹은 카카오톡 화면 하단 오른쪽 점 세 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른 후, '선물하기'탭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다양한 선물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온다. 생일, 아플 때, 가벼운 선물 등 카테고리로도 분류되어 있고, 상단 탭에서 추천 선물, 베스트 선물도 살펴볼 수 있다.
만약 상대가 자신이 받고 싶은 선물을 위시리스트로 설정해뒀을 경우, 화면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대가 위시리스트를 따로 설정해두지 않았다면 이 화면은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편의점 상품권을 선물해보자. 편의점은 전국 각지에 있으니 마땅한 선물이 떠오르지 않을 때 무난하겠다. 상단 탭에서 '브랜드'를 설정한 후, '모바일 교환권'을 선택한다. 베이커리, 카페, 버거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이 중 '편의점'을 선택한다. 편의점 브랜드도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제품이나 상품권을 선택하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간다.
상품에 대한 설명과 상세 정보를 확인 후, 하단 '선물하기'버튼을 누른다. 수량 및 옵션창이 나오는데 선택 후, 다시 '선물하기' 버튼을 누른다. 메시지카드를 쓸 수 있는데, 이는 상대가 선물을 받을 때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카드 속지를 골라 적당한 인사를 작성하자. 글자 수 제한이 있으니 간단하게 적으면 된다.
작성 후, 아래로 스크롤 하면 결제 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 탭이 있다. 카카오톡인만큼 카카오페이로 결제가능하며, 카카오페이 연결이 되어있지 않다면 신용카드나 휴대폰으로도 결제할 수 있다(카카오페이 연결 방법은 지난 더치페이/송금하기 기사 https://it.donga.com/30322/ 를 참고하면 된다.) '기타 결제'를 누르면 체크 및 신용카드, 휴대폰, 무통장 입금 또한 가능하다. 수단 선택 후, '결제하기'버튼을 누른다.
선물과 함께 간단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모바일 메시지카드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상대가 선물을 확인할 때 이 메시지를 함께 보게된다. 60자까지 가능하며, 상황에 어울리는 카카오 캐릭터 이모티콘을 삽입할 수 있다. 물론 원치 않을 경우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잘못 보냈거나 마음이 변했다면, 상대방이 사용하기 전까지 선물을 취소할 수 있다. 더보기에서 '선물하기'탭에 다시 들어간다. 상단 카테고리에서 '선물함'을 선택한다.
'주문내역' 항목을 누르면, 지금까지 내가 주고 받은 선물 및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취소하고 싶은 내역을 선택한 후, '취소'버튼을 누르면 결제 취소된다. 물론 취소 이후에는 상대가 선물받은 모바일 교환권을 사용할 수 없으며, 선물받은 페이지에 들어가더라도 교환권에 '취소/환불'이라고 표시된다.
선물을 받은 이는 채팅방에서 앞서 작성했던 메시지와 함께 선물을 받았다는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선물함으로 가기'버튼을 눌러 해당 모바일 교환권을 이미지로 갤러리에 저장한 후, 해당 매장에서 이미지 속 바코드를 찍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감동카드 보내기'를 누르면 카카오 캐릭터 이모티콘이 삽입된 간단한 카드로 답장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이처럼 선물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시간/거리 제약없이 마음을 표현해볼 수 있겠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 (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