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활용하기] 아이폰 용량이 부족하다면, 고효율 포맷을 써보자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2018년 공개된 iOS 11 업데이트에서 일반 사용자의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카메라였다. 정확하게는 카메라가 아닌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 및 동영상의 포맷이다. 애플은 iOS 11 적용 제품 중 아이폰 7 이후 기기에 한해 새로운 HEIF 및 HEVC 이미지, 그리고 비디오 포맷 기술을 적용했는데, 이를 적용하면 사진과 비디오의 크기가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명시했다.

아이폰 11 프로를 통해 검은 이미지를 촬영한 결과, HEIC 파일 용량이 JPG 파일 대비 절반에 불과하다.
출처=IT동아
아이폰 11 프로를 통해 검은 이미지를 촬영한 결과, HEIC 파일 용량이 JPG 파일 대비 절반에 불과하다. 출처=IT동아

<아이폰 11 프로를 통해 검은 이미지를 촬영한 결과, HEIC 파일 용량이 JPG 파일 대비 절반에 불과하다. 출처=IT동아>

새로운 저장 방식을 도입함에 따라 동영상 파일은 기존 H.264 포맷 대비 40%까지 용량이 줄었고, 사진은 JPEG 대비 2배 가까이 용량이 감소한다. 반면, 맨눈으로 이미지의 색상이나 표현력의 차이는 느낄 수 없다. 사용자가 고효율 압축을 선택한다면, 기존 H.264 및 JPG 촬영보다 두 배에 가까운 촬영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저장 공간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다만, HEIF로 촬영된 이미지와 영상은 애플 기기에서만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10이나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JPG로 변환되므로 용량 감소로 인한 이점이 없고, HEIF/HEVC 원본 상태로 전송되면 이미지를 열어보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고효율로 촬영했다가 윈도우나 기타 장치에서 사용하지 못해 별도 변환을 거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카메라 저장 효율 지정하는 법

아이폰 '설정' 탭에서 카메라로 진입한 다음, 중간에 있는 '포맷'을 누르면 된다.
출처=IT동아
아이폰 '설정' 탭에서 카메라로 진입한 다음, 중간에 있는 '포맷'을 누르면 된다. 출처=IT동아

<아이폰 '설정' 탭에서 카메라로 진입한 다음, 중간에 있는 '포맷'을 누르면 된다. 출처=IT동아>

아이폰 사진 및 동영상 고효율 활성화는 카메라 앱이 아니라 설정에서 수행한다. 아이폰 홈 화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에 진입한 다음, 아래에 있는 카메라를 누른다. 해당 메뉴에서는 직전에 사용했던 설정을 사용할지 여부를 정하는 설정 유지, 격자 표시, QR코드 탐지, 비디오 및 슬로 모션 해상도 및 프레임 설정, 소리 녹음 설정, 포맷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아이폰 11 및 11 프로에 한해 '프레임 영역 밖까지 사진·비디오 캡쳐', 조절 자동 적용 등을 쓸 수 있다.

HEIF/HEVC 설정은 카메라 설정에서 포맷에 진입 후, 고효율성에 체크하면 끝이다. 반대로 JPG와 H.264로 저장하고 싶다면 높은 호환성에 체크하면 된다. 만약 저장 공간이 우선이라면 고 효율성을, 막힘 없이 이미지나 영상을 쓰고 싶다면 용량이 커도 높은 호환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 비디오 녹화의 4K(3,840x2,160) 해상도 60fps, 슬로 모션의 1080p - 240fps는 포맷 설정과 관계없이 고효율 상태로 촬영된다.

iOS에서 추출할 때 자동으로 변환할 수 있어

자동으로 변환하고 싶다면, 설정->사진에서 자동을, 아니라면 원본 유지를 택하자.
출처=IT동아
자동으로 변환하고 싶다면, 설정->사진에서 자동을, 아니라면 원본 유지를 택하자. 출처=IT동아

<자동으로 변환하고 싶다면, 설정->사진에서 자동을, 아니라면 원본 유지를 택하자. 출처=IT동아>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고효율 상태로 사진을 촬영하고 윈도우 10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보낼 경우 이미지를 불러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역시 카메라 앱이 아닌 설정의 '사진' 메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설정에서 '사진'을 선택하고 가장 아래에 있는 'MAC 또는 PC로 전송'을 건드리면 iOS 기기에 있는 HEIF/HEVC 결과물을 JPG나 H.264로 변환해서 가져올 수 있다. 자동을 선택하면 데이터가 이동하면서 자동으로 변환되고, 원본 유지 시 원본 그대로 추출된다.

원본 유지시 HEIC 상태로 추출되며, 자동 변환 시 JPG로 변환된다.
출처=IT동아
원본 유지시 HEIC 상태로 추출되며, 자동 변환 시 JPG로 변환된다. 출처=IT동아

<원본 유지시 HEIC 상태로 추출되며, 자동 변환 시 JPG로 변환된다. 출처=IT동아>

원본 유지로 설정한 상태에서 윈도우 10과 연결하면 HEIF/HEVC 결과물이 확장자 그대로 보인다. 예시에서는 IMG_0398.HEIC처럼 원본이 그대로 노출돼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상태로 파일을 추출하면 윈도우 10에서 사용하기가 곤란하다. 다른 애플 기기로 옮기거나, 원본 상태로 보관하는 용도에 이 설정을 쓰면 된다. 반대로 '자동'을 선택하면 탐색기 상에서도 동일 파일이 JPG로 표기된다. 예시에서는 IMG_0398.HEIC 파일이 IMG_0398.JPG로 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별도로 변환을 거칠 필요 없이 사진을 추출하면 된다.

HEIC 파일을 JPEG로 바꿔주는 변환 사이트가 많다.
출처=IT동아
HEIC 파일을 JPEG로 바꿔주는 변환 사이트가 많다. 출처=IT동아

만약 과거에 추출한 파일이 HEIC 포맷이거나, 클라우드 등을 통해 내려받은 파일이 HEIF/HEVC 포맷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H.265 기반의 HEIF 동영상 파일은 현재 변환하지 않고도 윈도우 10 레드스톤 4 이상, 안드로이드 파이 이후 기기에서 그대로 재생할 수 있다. 편집 및 가공은 어도비 라이트룸이나 프리미어의 HEVC 코덱을 정용하면 된다. 이미지 파일은 HEIC을 JPG 파일 바꿔주는 웹 사이트를 이용하면 간단히 변환할 수 있다.

HEIF/HEVC 포맷이 출시된 지 몇 년이 지났지만, 아직 호환성을 기대하긴 어렵다. 애플 제품이 아니라면 파일이 안열리는 경우가 많고, 온라인에서도 열리지 않을 수 있다. 그런데도 이미지 품질을 거의 훼손하지 않으면서 용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건 대단히 매력적이다. 간단한 정보만 알고 쓴다면 지금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애플 제품의 용량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