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자녀폰 하단 홈버튼이 가끔씩 사라집니다. 왜 그런거죠?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 고민이 있는 독자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자녀가 쓰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오류에 대한 문의입니다. 간혹 홈(동그라미 모양)과 최근 앱(네모 혹은 三 모양) 버튼이 사라져버린다는 건데요. 이는 특히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사례입니다. 이와 관련한 kymanxxx님의 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우리 아이가 쓰는 폰에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는데 검색을 해도 알 수가 없어서 혹시나 해서 이렇게 여쭈어 봅니다. 저희 아이한테 제가 쓰던 LG V30폰을 쓰게 했는데 가끔 화면 아래쪽 홈버튼과 네모가 사라지고 뒤로 가기만 달랑 남는 현상이 발생하네요. 잠시 숨김 기능인가 싶어서 손으로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문질러봐도 마찬가지고요. 화면 캡쳐한 거 보내드릴게요.
어떻게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폰을 껐다가 켜면 정상으로 돌아오긴 하는데 또 며칠 지나면 마찬가지로 버튼이 사라집니다. 아이가 매우 짜증내 하는데 서비스센터에 가도 폰은 정상이라고 하니 뭘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저 폰을 쓸 때는 저런 일이 한 번도 없었거든요. 인터넷 검색해 봤는데 삼성폰에도 저 같은 일을 겪는 분이 좀 있는 거 같고 해결 방법은 역시 잘 모르겠다고 하시더군요. 혹시나 기자님이 아실까 싶어서 메일을 드려봅니다. 늘 건강하세요!
자녀폰의 홈버튼이 자꾸 사라진다면? '구글 패밀리링크' 오류 의심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질문자님과 유사한 불편을 겪는 분들이 최근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 저도 좀 탐색해 본 바가 있어 나름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위와 같은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의 문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일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고, 쓰다 보면 가끔씩 하단 내비게이션 바의 뒤로 가기 버튼을 제외한 나머지 2개 버튼(홈, 최근앱)이 사라져 버린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높은 비율로 자녀가 쓰는 폰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었죠.
이러한 오류의 범인으로 주로 지목되는 건 구글에서 배포하는 자녀 보호용 서비스 '패밀리링크(Family Link)' 입니다. 패밀리링크 앱을 자녀 폰에 설치하면 위치추적이나 사용시간 통제, 사용 앱 통제 등이 가능합니다. 자녀가 하루에 지정한 시간 이상 폰을 이용하면 화면이 잠기며 전화 통화 외의 기능을 쓰지 못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구글 패밀리링크 앱 최신 버전은 잠금 화면에서 홈과 최근 앱 버튼이 사라졌다>
예전의 패밀링크앱은 화면이 잠겨도 하단에 홈과 최근 앱, 뒤로 가기 버튼이 모두 표시가 되었는데, 화면이 잠기기 직전에 최근 앱 버튼을 눌러 두면 화면이 잠긴 상태에서도 해당 앱을 이용할 수 있는 꼼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초 패밀리링크 앱이 업데이트되어 잠금 화면에서 홈과 최근 앱 버튼이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문제는 잠금 화면이 풀린 후에도 홈과 최근 앱 버튼이 되돌아오지 않고 사라져버리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종에 따라, 혹은 설정에 따라 불규칙하게 발생하기도 하고요. 이런 현상은 최근 패밀리링크 앱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생긴 버그로 추정됩니다.
앱 버그 해결되기까지 '자동 재시작' 기능 이용해 볼 만
이와 관련해 구글 및 스마트폰 제조사에 대해 문의를 해봤습니다만, 현재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는 답변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가 해결된 패밀리링크의 새 버전이 나올 때까지 확실한 해결책은 없는 것 같네요.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좀 불편하더라도 스마트폰 전원을 껐다 켜거나 재시작하는 것이 유일한 대응책 같네요.
< 삼성전자(왼쪽)과 LG전자(오른쪽) 스마트폰의 자동 재시작 메뉴>
매번 스마트폰을 재시작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아이가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오전 시간에 맞춰 스마트폰 전원이 자동으로 재시작 되도록 설정해 두면 어느정도 불편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제품이라면 설정 → 일반 → 초기화 → 자동 재시작으로 이동하여 매일 정해진 시간에 스마트폰이 재시작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제품도 설정 → 일반 → 재시작 및 초기화 → 자동 재시작으로 이동해 비슷한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만 이는 일주일에 1일만 설정이 가능해서 효용성이 조금 떨어지겠네요.
구글 패밀리링크 기능의 오류 때문에 이용이 불편하시다면 그 대신 이동통신 3사에서 제공하는 자녀 스마트폰 제어 서비스인 ZEM(구 쿠키즈, SKT)이나 자녀폰 안심(KT), 자녀폰지킴이(LG U+) 등의 이용도 고려해 보십시오. 다만 이 서비스들은 일부 기능을 이용하는데 요금이 청구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용 전에 잘 생각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구글 및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협력을 통해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