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상 저장이 안 된다구요?
[IT동아 강형석 기자] 영상 콘텐츠 구독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 다양한 국내외 영화와 드라마, 예능 콘텐츠 외에도 자체 콘텐츠 제공 수도 늘려가며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자체 제작 콘텐츠, 킹덤 두 번째 시즌의 흥행으로 구독자 수가 제법 증가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요금제에 따라 최대 네 명까지 구독 가능하기 때문에 가족 및 친구와 함께 감상하다는 장점도 있다.
이런 넷플릭스의 또 다른 이점은 여러 기기에서 감상 가능한 부분에 있다. 넷플릭스를 지원하는 TV의 수도 늘고 있으며,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PC 등 플랫폼을 광범위하게 지원해 어디서든 콘텐츠 시청을 할 수 있다. 일부 영상에 따라서 기기 내 저장도 가능, 네트워크 연결이 안 되는 환경에서도 영상 시청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수가 늘고, 계정당 등록 기기가 늘어날수록 문제를 호소하는 이도 적지 않다. 가장 두드러지는 문제는 콘텐츠 저장에 대한 부분이다. 일부 스마트 기기를 여럿 추가해 쓰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10016-23000' 코드와 함께 '현재 디바이스에 저장하신 콘텐츠가 너무 많습니다'라는 문구를 보게 된다. 해당 코드가 표시되면 저장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과연 무엇 때문일까?
사실 넷플릭스에 '다운로드 제한'이 있다
별 다른 문구가 없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는 사용자가 많지만 넷플릭스에는 보관 가능한 기기의 최대 수와 콘텐츠 저장 수가 정해져 있다. 저장 가능한 기기는 요금제에 따라 정해진다. 가입자 요금제가 최대 4인이라면 최대 4대의 기기에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1인이나 2인 요금제에 가입했다면 말 그대로 최대 저장 가능 기기 수는 1~2대로 제한된다.
그 다음은 최대 콘텐츠 저장 수다. 알려진 바로는 기기당 최대 100여 개 정도의 콘텐츠를 내려 받을 수 있다. 대부분 스마트 기기의 저장 공간이 128~256GB 정도이며, 확장에 따라 그 이상 용량 확보가 가능하다. 그러나 넷플릭스 콘텐츠 용량도 종류에 따라 1~2GB 가량이어서 100여 개를 쉽게 채우기 어렵다. 상대적으로 공간 여유가 있는 PC는 가능하다.
이렇게 정해진 기기 혹은 콘텐츠 저장 수를 초과하면 오류 메시지를 경험하게 된다. 10016-23000 코드 역시 그 중 하나다. 이 코드는 지정 기기 수를 초과했을 때 등장한다.
예로 내가 가입한 요금제가 4인(프리미엄)이라면 4대의 기기에 콘텐츠 저장이 가능하다. 만약 4대의 기기가 모두 등록된 상태에서 다른 기기에 추가 콘텐츠 저장을 시도하면 해당 오류 코드가 등장한다는 이야기다. 이 때 등록된 기기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
계정에서 등록 기기 수를 조정하자
문제 하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등록 기기 수를 줄여야 한다. 넷플릭스에서는 계정 내 '영상 저장 디바이스 관리' 항목을 제공, 등록 기기 수를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계정에 접속해야 되고, PC는 넷플릭스 홈페이지 내 계정에서, 안드로이드 기기는 브라우저 혹은 앱(계정 선택 시 브라우저 전환)에서, iOS 계열 기기는 별도의 브라우저에서 지원한다.
계정 페이지에 접근하면 '설정' 항목에 '영상 저장 디바이스 관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선택하면 등록된 기기(콘텐츠를 내려 받은 기기)가 모두 나타난다. 추가로 기기 등록을 하려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기 정보를 삭제한 다음, 콘텐츠를 내려 받으면 된다. 혹여 콘텐츠 저장이 안 된다면 앱을 완전히 종료한 후, 재실행해 보자.
이 상황에서 콘텐츠가 재생되지 않는다면 이는 저장 콘텐츠 수가 초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시청하지 않는 콘텐츠를 정리한 다음, 재시도(앱 재실행)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내려 받을 수 있다.
등록된 기기를 삭제하면 해당 기기에 저장되어 있던 콘텐츠 역시 삭제 된다. 때문에 삭제 전, 현재 쓰고 있는 기기인지 그렇지 않은지 여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기기명이 아이폰(iPhone),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 아이패드(iPad) 등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정확한 기기명을 확인하기 어렵다. 이 때, '저장한 영상 목록' 보기를 활용하거나 최신 저장 날짜를 확인하는 식으로 활용 여부를 판별하자.
최대 4인이 자유롭게 영상 관람이 가능한 넷플릭스.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다만, 사전에 내가 추가로 쓸 기기가 온라인 재생(스트리밍)이 가능한지, 저장해 놓고 시청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 보자.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