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리뷰] 퀄컴 칩셋으로 안정적인 성능을, 에이수스 RT-AC59U

남시현

[IT동아 남시현 기자] 퀄컴(Qualcomm)은 미국의 전화 및 무선 통신 장치 제조사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스냅드래곤(Snapdragon) 제조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스냅드래곤의 인지도가 높다 보니 스마트폰용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조사라는 인식이 크지만, 이동 통신에 관한 다양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 이동통신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이다.

스마트폰 AP와 함께 소비자 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제품군이 또 있는데, 바로 통신용 칩셋이다. 퀄컴은 유무선 공유기용 칩셋과 노트북 및 데스크톱용 무선랜카드도 만들고 있으며, 높은 품질과 안정적인 성능으로 인기가 높다. 인터넷 개통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공유기를 보급형으로 본다면, 퀄컴 칩셋이 사용된 공유기는 전반적으로 고성능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에이수스 RT-AC59U

하지만 퀄컴 칩셋을 사용한 제품이라고 해서 꼭 고성능 공유기라고 할 순 없다. 퀄컴 칩셋 성능에 걸맞는 메모리와 내부 저장장치, 소프트웨어, 안테나 성능까지 모두 조화가 맞아야 한다. 데스크톱용 메인보드 및 그래픽 카드부터, 완제품 데스크톱과 노트북, 모니터, 각종 게이밍 기어까지 폭넓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제조하는 에이수스(ASUS)의 공유기가 이 조건에 잘 맞는 편이다.

안정적인 성능이 인상적, 에이수스 RT-AC59U

에이수스 RT-AC59U는 퀄컴 QCN5502 칩셋을 바탕으로 AC1500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공유기로 일반 가정에서부터 소규모 사무실에 적합하다. 전송 속도로 표기된 AC1500은 2.4GHz 대역에서 최대 600Mbps(초당 75MB), 5GHz 대역에서 867Mbps(초당 108.37MB)를 합산한 수치다. 보통 3~5만 원대 보급형 제품은 대만 미디어텍, 리얼텍 제품을 사용한 경우가 많은데, RT-AC59U는 퀄컴 칩셋을 사용해 성능과 완성도, 안정성이 한 수 위다.

상판은 보는 각도에 따라 조금씩 모양이 바뀌며, 벽걸이로 쓸 수 있게 돼있다.

안테나는 각 방향으로 총 4개가 장착돼있고, 원하는 방향으로 꺾을 수 있다. 각 안테나는 2.4GHz 대역에서 4x4 안테나 지원, 5GHz 대역에서 2x2 안테나 연동을 지원한다. 안테나 배수는 무선 통신의 용량을 높이기 위한 안테나 기술인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에 대한 표기인데, 송수신 양단이 복수의 안테나를 사용해 안정성과 전송속도를 끌어올린다.

제품 동작 여부는 상단에 파란색 LED로 표기되며, 전원과 랜 포트 사용 여부, 인터넷(WAN) 연결 여부, 2.4GHz / 5GHz 활성화, USB 장치 연결 여부가 표기된다.

가정이나 소형 사무실에 적합한 구성을 갖췄다.

외부 연결 인터페이스는 기능별로 구분이 쉽게 나뉘어있다. 좌측 후면에 리셋 버튼과 전원 레버, 전원 단자가 있으며, USB 저장 장치를 간이 네트워크 저장장치로 쓰도록ㄷ 해주는 USB 2.0 포트가 있다. 그 옆으로 비밀번호 입력을 생략하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WPS 버튼이 배치돼있으며, 파란색이 인터넷 회선인 WAN 포트, 노란색이 분배용 포트인 LAN 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USB 포트를 활용해 저장장치를 간이 NAS로 쓸 수 있다.

공유기 후면의 USB 포트에 외장 하드를 연결하고, FTP 서버를 생성해 연결한 예시다. 모든 절차는 에이수스 AiDisk 기능으로 자동화돼있어 사용자는 USB 형태의 저장 장치를 꽂기만 하면 된다. USB 2.0 규격이라 전송 속도가 빠르진 않으나, 기본적으로 공유기에 연결된 자료를 네트워크로 바로 연결해 가져올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다.

에이수스 RT-AC59U의 설정화면 

가정용, 소규모 사무실을 위한 공유기인 만큼, 설정 페이지는 쉽고 간단하게 분류되어있다. 설정 페이지는 공유기에 전원과 WAN 연결을 완료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컴퓨터와 공유기 와이파이를 연결한 다음,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s://router.asus.com 을 입력한다.

해당 메뉴에서는 2.4GHz, 5GHz 와이파이 암호 설정이나 상태 확인,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 공유기를 통해 사용한 데이터를 확인하는 트래픽 매니저, 아이의 네트워크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부모 통제, 연결된 USB 저장 장치를 간이 NAS로 활용하도록 돕는 AiDisk, FTP 서버 센터, 미디어 서버 설정 등이 제공되며, 공유기 자체의 세부 기능도 각각 조정할 수 있다.

간단한 속도 테스트 결과, 중앙에 배치할 시 2층 주택 정도는 무리없다.

애플 아이폰 11 프로 맥스와 인터넷 속도 측정 앱인 벤치비를 설치하고, 최대 500Mbps 속도의 회선을 에이수스 RT-AC59U에 연결해 인터넷 속도를 시험해봤다. 테스트에 사용한 대역은 전송 속도가 높은 대신 장애물 관통력이 다소 떨어지는 5GHz를 사용했다. 에이수스 RT-AC59U 바로 앞에서는 다운로드 404Mbps, 업로드 501Mbps를 기록했고, 약 5미터 떨어진 1층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227Mbps, 업로드 323Mbps으로 속도를 유지했다.

다소 먼 거리인 거실 건너편에선 다운로드 152Mbps, 업로드 230Mbps을 유지한 점이 인상적이다. 특히 2층 거실은 대각선 위치에 있기 때문에 속도 확보가 어렵지만, 다운로드 176Mbps, 업로드 136Mbps로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었다. 만약 1층 거실에 공유기를 설치한다면 2층 주택 전체에 만족스러운 속도를 제공하겠다.

안정적이고, 든든한 와이파이를 원한다면 추천

가격은 9만 원대로 비싼 편이나,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공유기는 칩셋과 램, 내부 저장 공간으로 구성된 초소형 컴퓨터에 가깝다. 연산 성능이나 공간이 부족한 보급형 제품이라면 그만큼 속도나 안정성 측면에서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고성능 칩셋과 질 좋은 부품을 쓴 제품일수록 안정적인 성능을 보인다. 에이수스 RT-AC59U는 후자에 속하는 제품이다. 그렇다 보니 가격은 9만 원대 초반으로 동급 성능과 비교해 두 배 정도 된다.

하지만 이미 500Mbps·1Gbps 급 회선을 쓰고 있다면 공유기 역시 회선 속도를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좋은 제품을 써야 한다. 게다가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가격 대비 성능비보다는, 안정성과 완성도를 추구하는 것이 좋다. 끊김 없이 안정적인 효율을 갖춘 공유기를 찾는다면, 고민하지 말고 에이수스 RT-AC59U를 선택하자.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 리뷰 의뢰는 desk@itdonga.co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