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으로 전력까지 공급하는 PoE 기술, IoT 환경과 '찰떡궁합'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일상에서 이용하는 모든 물건들이 네트워크 접속 기능을 갖추고, 이들이 긴밀하게 연동하면서 생활 및 업무의 편의성을 높이는 IoT(사물인터넷) 시대가 활짝 열렸다. 이미 휴대전화나 PC, TV 등은 물론이고 냉장고나 에어컨, 세탁기까지 인터넷 접속 기능을 갖춘 제품을 흔히 볼 수 있는 시대다.

다만 이런 IoT 시대와 더불어 시작된 또 하나의 고민은 '케이블 지옥'이다. 수많은 전원 및 네트워크용 케이블을 이용하게 되면서 이를 관리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무선 통신 및 배터리 내장 기술로 이를 어느정도 보완 가능하지만, 일정수준 이상의 대역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이나 전력을 요구하는 기기라면 케이블 연결은 필수다.

PoE 구축 환경의
사례(출처=넷기어)
PoE 구축 환경의 사례(출처=넷기어)

< PoE 구축 환경의 사례(출처=넷기어)>

이러한 상황에서 이용 케이블의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 바로 PoE(Power over Ethernet) 시스템이다. 이는 이름 그대로 네트워크 케이블을 이용, 데이터 외에도 전력까지 전송하는 기술을 뜻한다. 이 기술에 대응하는 기기는 별도의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 없이 네트워크 케이블만 꽂으면 구동이 가능하므로 전체 케이블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는 특히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서 특히 유용하다.

PoE 환경을 꾸리기 위한 핵심장비, 스위칭 허브

물론 모든 네트워크 장비가 PoE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구매 전에 이 기능의 지원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가장 중요한 건 해당 장소의 각 소에 네트워크를 분배하는 스위칭 허브(네트워크 스위치)가 PoE를 지원해야 한다는 점이다.

넷기어
GS305PP(출처=IT동아)
넷기어 GS305PP(출처=IT동아)

< 넷기어 GS305PP(출처=IT동아)>

그리고 스위칭 허브의 사양에 따라 PoE 기능을 지원하는 포트의 수, 혹은 PoE를 통해 공급할 수 있는 총 전력량이 달라지며, 몇몇 제품은 공급 전력량이 확장된 PoE+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넷기어(Netgear)의 스위칭 허브 중에 PoE/PoE+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 많은데, 'GS305P'의 경우, 5포트 중 4포트가 PoE 기능을 지원하며 포트당 최대 15.4W씩 전력을 공급할 수 있고 총 PoE 지원 용량은 최대 55.5W다. 그리고 이보다 PoE 기능이 강화된 'GS305PP' 모델의 경우는 동일하게 5포트 중 4포트가 PoE 지원이지만 포트 당 전력량은 최대 30W, 총 전력 공급량은 최대 83W로 확대되었다.

넷기어
GS324P(출처=IT동아)
넷기어 GS324P(출처=IT동아)
< 넷기어 GS324P(출처=IT동아)>

마찬가지로, 넷기어 ‘GS324P’는 총 24포트를 갖추고 있고 이 중 16포트가 PoE 지원이다. 포트 당 공급 전력은 최대 30W, 총 전력 공급량은 최대 190W다. 그리고 동일한 형태의 PoE 기능 강화 모델인 ‘GS324PP’의 경우, 24포트 중 16포트가 최대 30W의 전력을 공급하는 건 동일하지만 총 전력 공급량은 380W로 늘어났다. 이와 같이 동일한 제조사 및 형태의 제품이면서도 모델명과 전력 공급량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각 사용자의 이용 환경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스위칭 허브에 대응하는 PoE 지원 무선 AP도 나와있다.

PoE 기능 지원하는 IP 카메라, 회의용 솔루션으로

PoE 기능을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를 마련했다면 PoE 지원 주변기기를 본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PoE 지원 주변기기 중 대표적인 건 CCTV용으로 주로 쓰는 IP 카메라다. 본격적인 방범망을 갖추기 위에 동시에 여러 대의 IP카메라를 운용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PoE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쓰면 그만큼 손쉬운 케이블 포설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
QNO-6020R(출처=한화테크윈)
한화테크윈 QNO-6020R(출처=한화테크윈)

< 한화테크윈 QNO-6020R(출처=한화테크윈)>

한화테크윈(구 삼성테크윈)이 출시한 제품 IP 카메라 중 PoE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많다. 박스형 IP 카메라인 'QNO-6010R', 'QNO-6020R' 등이 대표적인 PoE 지원 제품이다. 7W의 소비전력으로 구동하며 풀HD급 화질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QNO-6020R이 좀 더 초점 거리가 길다.

폴리콤 사운드스테이션
듀오(출처=폴리콤)
폴리콤 사운드스테이션 듀오(출처=폴리콤)

< 폴리콤 사운드스테이션 듀오(출처=폴리콤)>

IP 기능을 지원하는 전화기나 스피커, 마이크 등의 음향 기기 중에서도 PoE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주로 여러 사람이 원격 회의에 참여할 때 주로 쓰는 회의(컨퍼런스 콜)용 전화기, 별도의 변환기를 거치지 않고 직접 인터넷 회선에 연결해 이용하는 IP 전화기 중에 PoE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다. 업무용 전화기로 유명한 폴리콤(Polycom)에서 이런 제품을 다수 선보이고 있다. 폴리콤의 사운드스테이션 듀오(SoundStation Duo)가 PoE 기능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국선/IP 겸용의 원격 회의 환경을 꾸릴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