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스마트폰 활용하기] 월 6,500원에 엄선된 게임을 무제한으로, 애플 아케이드

남시현

9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 아케이드

[IT동아 남시현 기자] 올해 초 3월, 애플은 최신 OS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게임 구독 서비스, '애플 아케이드'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애플 아케이드는 월 6,500원($4.99) 정기 결제를 통해 애플 앱스토어 아케이드 메뉴에 업데이트된 모든 게임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 모바일 게임 대다수의 수익 모델인 인앱 결제와 추가 결제를 요구하는 모든 요소가 배제돼 순수하게 게임 콘텐츠를 즐기는 데 집중한다.

정식 서비스는 9월 17일 iOS 13 베타 버전 공개와 함께 시작했으며, 최신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iOS, iPadOS, 맥OS 사용자라면 누구나 구독할 수 있다. 아직 월 정기 결제라는 개념이 낯선 대한민국 시장에서는 큰 반향을 이끌어내고 있진 않으나, 한번 가입하면 추가 요금 없이 가입자가 가진 모든 최신 애플 기기에서 시용할 수 있는 데다가 '가족 공유'를 통해 최대 6명이 즐길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최초 1달은 무료로 구독할 수 있고, 이후부터 애플 아이디에 연동된 결제 수단을 통해 정기적으로 결제된다. 애플 아케이드의 사용법과 구독, 구독 취소까지 소개해드린다.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애플 아케이드로 접속

애플 아케이드는 앱스토어를 통해서 접속한다.

애플 아케이드는 애플 스마트폰 및 노트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는 데 필요한 애플 앱스토어상에 있다. 물론 모든 애플 제품에 포함된 것은 아니고 최신 애플 업데이트가 갖춰진 상태여야 한다. 애플 아이폰은 최소 iOS 13 업데이트를 지원해야 하며, 아이패드는 새로운 iPadOS를 지원하는 제품이어야한다. 맥북 시리즈는 맥OS 카탈리나를 설치할 수 있으면 된다.

판올림이 정상적으로 반영됐다면, 애플 앱스토어 메인에 애플 아케이드 안내 배너가 있다. 배너 메인에 있는 게임은 시기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APPLE 아케이드라는 문구를 확인하고 누르자. 아케이드 메뉴에 진입하면 플레이 시작이나 무료 체험 등의 문구를 통해 구독 메뉴로 진입하게 된다.

구독이 완료되면 연결된 메일로 안내장이 온다.

스마트폰 상에서의 구독 메뉴는 좌측과 같다. 약관을 살펴보면, 애플 아케이드 월 구독 안내와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는 안내, 그리고 애플 아이디에 연동된 이메일과 1개월 체험 후 유료화가 시작되는 날짜가 안내돼있다. 스마트폰마다 다르지만 아이폰 11 프로 맥스의 경우 우측 전원 버튼을 이중 클릭 해 구독을 확정한다.

구독이 완료되면 애플 아이디와 연동된 이메일에 애플 아케이드 구독 관련 약관과 구독 가격, 애플 아이디에 연동된 결제 카드에 관한 안내가 전송된다. 이제부터 애플 제품을 활용해 애플 아케이드 게임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인앱 결제나 추가 결제가 필요없는 게임 100여 개 이상이 무제한으로 제공된다.

애플 아케이드는 애플이 직접 선정한 100개 이상의 게임으로 구성돼있고, 이름과 다르게 아케이드 게임만 있는 것은 아니다. 퍼즐이나 액션, 레이싱, 서바이벌, RPG 등 다양한 장르가 있고, 지속해서 게임 수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애플 아이폰으로 애플 아케이드에 접속하면, 오로지 애플 아이폰에서만 접할 수 있는 독점 게임들을 만날 수 있다.

일부 게임은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엑스박스 무선 컨트롤러, 플레이스테이션 듀얼 쇼크 4를 지원하며, 애플 인증 게임 컨트롤러를 비롯해 시리 기능을 활용해 즐길 수 있다. 월 구독만 꾸준히 된다면 그 어떤 게임이든 즐길 수 있다.

구독 취소는 앱스토어, 설정 메뉴를 통해 진행한다.

최초 1달은 무료로 진행되지만, 이후부터는 연결된 결제 수단으로 월 6,500원씩 자동으로 결제된다. 특히 애플 아케이드에는 인앱 결제가 포함된 게임이 없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재미가 없을 수 있다. 취소 방법은 애플 앱스토어에 접속 후 계정 설정으로 진입한다. 계정 설정은 앱스토어 내 '돋보기' 모양의 탐색에서 계정 아이콘을 누르거나, 바탕화면에 있는 '설정' 앱 실행 후 최상단에 있는 애플 아이디 메뉴를 누르면 된다.

메뉴를 누른 후 구독 설정에 들어가면 현재 애플 아이디와 연동된 구독 서비스가 차례로 나열된다. 사용자에 따라 다른 구독 메뉴가 있을 수 있으니, 빨간색 아이콘이 마련된 'Apple 아케이드'를 정확히 선택하자. 이후 뜨는 화면에서 구독 날짜를 확인한 후 '무료 체험 취소'를 선택하면 구독이 취소된다. 약관 상 정기 결제 하루 전에 취소해도 상관없으니, 결제 날짜를 확인하고 1달간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인앱 결제나 확률형 아이템이 배제된 순수한 게임을 즐기고싶다면

애플 아케이드의 가장 큰 장점은 간헐적으로 뜨는 광고와 아이템 확보를 위한 추가 결제, 확률형 아이템이 순수하게 게임만 즐기면 된다는 것에 있다. 이미 모바일 게임사의 주력 수익 모델이 광고와 인앱 결제다보니, 결제하지 않을 경우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없도록 만든 사례도 많다. 하지만 애플 아케이드를 통해 받은 게임은 그런 걱정 없이 스토리와 게임성을 즐기기만 하면 된다.

또한 모든 게임을 원하는 만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으로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종종 아이들이 사전에 연계된 결제 수단을 활용해 유료 결제나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해 문제가 되는 사례가 있는데, 애플 아케이드의 테두리라면 걱정할 게 전혀 없다. 하루에도 수백 개씩 게임이 쏟아져 나오지만, 양산형 게임이 너무나 많다. 중간에 진행이 막히는 경우도 짜증나다 못해 익숙하다. 그렇다면 당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는 애플 아케이드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