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업스페이스, 공간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권명관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9년 11월 19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1층 S라운지에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서울산업진흥원(SBA), 에이빙뉴스가 주관하는 'VALUE UP 2019 비즈니스 콘서트(SBA X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이하 비즈니스 콘서트)'가 열렸다. 이번 비즈니스 콘서트는 '국내외 미디어 프레스피칭', '글로벌 미디어 어워드', '유튜버 홍보', '영상 인터뷰', '네트워킹 행사' 등으로 진행했다. 프레스피칭은 비즈니스 콘서트에 참여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국내외 미디어에게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개해 스스로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모든 길이 유튜브로 통한다'는 신조어가 생기고, 정보의 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채널이 기술 기반으로 더욱 성장하고 있으며, 누구나 유튜브 채널을 소유할 수 있는 시대다. 급변하는 미디어의 변화와 함께 기업들이 미디어, 유튜버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접근 방법에 대해서는 거리감만 더 커지고 있는 것이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국내외 시장 진출과 투자를 돕고 있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SBA,글로벌 뉴스네트워크 AVING 뉴스가 기획한 것이 이번 비즈니스 콘서트다.

VALUE UP 2019 비즈니스 콘서트(SBA X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VALUE UP 2019 비즈니스 콘서트(SBA X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민간 주도로 연결하는 '창업·혁신 네트워크 허브'로써, 민간 창업·혁신 네트워크의 자발적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이외에도 창업지원, 전국 혁신센터와 협력한 창업문화 확산, 서울시 및 CJ와의 협력 등을 바탕으로 도시 생활 스타일의 사업화를 지원한다. 또한,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K-컬쳐/푸드테크/패션사업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제한적이고 한정적인 공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비즈니스 콘서트에 참석한 업스페이스는 공간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이동식 수납기구 '링콘(Lincon)'을 선보였다. 링콘은 백팩과 큰 패치백 등을 놓을 곳이 마땅찮을 때, 책상, 선반, 벽 등에 간편하게 설치해 가방 걸이로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제품이다. 다양한 가방을 걸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링콘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도넛 모양으로 동그랗게 잠겨있는 링콘을 펼쳐 S자 형태로 만들어 한쪽을 지지대로, 한쪽을 가방걸이로 사용하면 된다.

업스페이스 링콘, 출처: 와디즈 링콘 크라우드펀딩 홈페이지
< 업스페이스 링콘, 출처: 와디즈 링콘 크라우드펀딩 홈페이지 >

행사에 참가한 이효원 대표는 "업스페이스는 한정된 공간, 고정된 공간 속에서 새로운 활용 방법을 제안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링콘은 그 첫 제품으로 지난 2018년 3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대중에서 첫 소개했으며, 100만 원으로 시작한 모금액은 1,200여 명의 서포터들이 모여 3,200%를 달성했다"라며, "당시 서포터로 부터 받은 의견을 반영해 올해 3월 새롭게 선보인 것이 이 제품이다. 정확한 제품명은 링콘2다"라고 소개했다.

업스페이스 링콘, 출처: 와디즈 링콘 크라우드펀딩 홈페이지
< 업스페이스 링콘, 출처: 와디즈 링콘 크라우드펀딩 홈페이지 >

링콘2는 기존 링콘1과 비교해 저 작고, 실용적으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색상은 화이트, 블랙, 레드, 그린 등 총 4가지이며, 주문제작시 일정 물량을 초과하면 색상 추가와 글자 각인 등을 추가해 판촉물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제조 스타트업은 시장에서 실제 제품을 출시하기까지 정말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 우리도 참 많이 힘들었다"라며, "하지만, 4명의 팀원과 함께 모든 것을 고민하고, 혼자 결정하지 않는 열린 마음으로 지금까지 왔다. 다음 공간 활용 아이디어, 제품도 준비되어 있다. 앞으로도 업스페이스에, 링콘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