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E, 지능형 스토리지 솔루션 소개 "가용성 100% 목표"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얼마나 강력한 데이터센터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가 현대 기업의 역량에 큰 영향을 끼치는 세상이다. 특히 최근 기업들은 클라우드를 통해 자사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으며, 클라우드 이용 비중이 낮은 기업이라도 사내 구축(온프레미스, On-premise) 방식으로 데이터를 운용한다. 그 어떤 방법이라도 데이터센터는 중요하다.

대표적인 데이터센터 기업 중 한 곳인 휴렛펙커드 엔터프라이즈(Hewlett Packard Enterprise, 이하 HPE)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타고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데,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디스커버 2019(Discover 2019) 행사는 이러한 HPE의 최근 행보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4일 한국 HPE는 서울 여의도의 본사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디스커버 2019 라스베이거스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 HPE 함기호 대표
한국 HPE 함기호 대표

한국 HPE 함기호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계에서 사물들이 지능과 보안능력을 갖추게 되었다며, 이들이 생산한 데이터가 새로운 통화(currency)로 통용될 시대에서 엣지와 클라우드 주도권을 가진 기업이 승리할 것” 이라고 말했다.

디스커버 2019 라스베이거스에서는 HPE의 새로운 인텔리전트 스토리지 플랫폼인 HPE Primera(HPE 프라이메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을 위한 컴포저블 포트폴리오, Edge to Cloud를 위한 HPE GreenLake(HPE 그린레이크) 서비스 등이 소개되었다.

특히 주목 받은 제품은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지능형 스토리지 플랫폼인 프라이메라다. 이는 인공지능이 내장된 스토리지로, 특이사항 인지 및 포화 시점 예상, 성능 예측, 워크로드 예측, 그리고 각종 시뮬레이션 기능 등을 갖추고 있어 데이터센터의 장애를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심지어 HPE에서는 100%의 가용성을 제공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HPE 프라이메라의 구성
HPE 프라이메라의 구성

그 외에도 HPE 프라이메라는 다중 경로를 통해 모든 컨트롤러가 병렬로 입출력 데이터를 처리하며, 기존의 SSD 외에 SCM 및 NVMe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탑재하고 있다. 이를 통해 122% 더 빠른 DB 성능 및 애플리케이션 가속을 지원한다고 HPE는 밝혔다.

이외에도 HPE는 복잡성을 줄이고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단일 시스템인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 및 컨포저블 기능을 강조한 제품도 다수 소개했다. 이날 소개된 HPE 심플리비티(Simplivity) 325는는 1U 사이즈의 서버로 상면이 부족한 소규모 환경, 엣지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적합하다. AMD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도 특징인데, 인텔 프로세서 대비 많은 코어를 갖추고 있어 더 많은 가상화를 운용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하다고 HPE는 강조했다.

HPE의 컴포저블 포토폴리오 소개
HPE의 컴포저블 포토폴리오 소개

사업 규모 성장에 따라 확장이 용이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도 소개했다. HPE 님블 스토리지 dHCI(Nimble Storage dHCI)는 컴퓨트와 스토리지가 떨어져 있어도 하나처럼 편하게 관리가 가능하며, AWS, MS 애저 등의 외부 클라우드를 통한 확장도 가능하다. 이러한 편리한 기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HPE는 강조했다.

그리고 HPE는 모든 데이터와 엣지, 그리고 클라우드까지의 연결을 지원하는 ‘엣지투클라우드’ 전략도 소개했다. 향후 기업은 인텔리전트 엣지중심 (Edge-Centric), 클라우드 구현 (Cloud-Enabled), 데이터기반(Data-Driven)을 갖춰야 한다고 HPE는 강조했다. 특히 IT가 엣지로 이동함에 따라 향후에는 공장시설에 대한 모니터링 솔루션을 패키지화 하는 등의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PE 기자간담회 전경
HPE 기자간담회 전경

HPE는 초기 투자비용 없이 이용한 만큼만 과금하는 'HPE 그린레이크(Greenlak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퍼플릭 클라우드의 가용성을 가지면서 온프레미스를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HPE는 2022년까지 자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솔루션을 서비스형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