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환경과 광범위한 참여를 요하는 IoT 기반의 스마트 시티

글: 에리카 바샴(Erika Basham) Microsoft IoT 선임 제품 관리자 (원문보기)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현대 도시들은 매우 복잡한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문제와 우선 해결과제도 저마다 다릅니다. 경제 발전, 공공 안전, 인프라 또는 교육과 관련하여 지방 정부가 안고 있는 문제는 다양하고 워낙 뿌리가 깊다 보니 해결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전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IoT(사물 인터넷)와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계기로 새로운 가능성과 통찰력, 그리고 새로운 성과가 창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과 정보 사이의 격차를 좁히는 IoT 프로젝트에 힘입어 거점 도시가 시민과 경제적 지속 가능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시티의 이상적인 미래상이 실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시 전역에 IoT 솔루션을 구현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정부 관료, 지역 사회 지도층, 공공 단체, 민간 단체, 그리고 기술 제공업체의 광범위한 참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도시 환경이 오빗 시티(Orbit City)를 닮아가려면 도시의 모든 구역이 보다 긴밀히 연결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능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각 접점들이 모여 결국 하나의 거대한 3차원 퍼즐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공통된 기반

IoT 기술 발전에 힘쓰는 도시는 미래상과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견고한 기반을 갖춰야 합니다. 결국, 거시적 안목과 안정적이고 견고한 기반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퍼즐을 완성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려면 먼저, 그 도시가 가진 목표와 우선 순위를 반영하는 청사진을 그려야 합니다. 이러한 청사진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기여자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IoT 기술 활용 전례와 이를 거시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전례를 활용하고 연계할 공통된 기반을 확립해야 합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 자원을 축적 및 공유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Azure Data Lake Store 같은 중앙 저장소가 스마트 시티 혁신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zure Data Lake Store는 맞춰야 할 퍼즐을 올려둘 탁자에 비할 수 있습니다. 크기도 넉넉해서 여러 사람이 머리를 맞대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하나로 모으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모두 모아 함께 놓는 것

퍼즐 조각을 하나씩 제자리에 놓으면서 큰 퍼즐을 맞추려면 훨씬 더 많은 경험과 빈틈없는 협동심, 그리고 IoT 기술 제공업체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Microsoft가 안목과 지성, 그리고 행동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대한 IoT 파트너 생태계를 구축한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연계된 청사진과 중앙 저장소가 마련되면 Microsoft의 IoT 전문가 및 파트너가 도시 전역에 배치된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센서와 장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축적되고 통찰력이 도출되면 새로운 접점과 활용 범위를 넓히고 통일된 전체를 이룰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oT 기반의 교통, 대기 오염 및 기상 센서를 배치한 도시는 새로운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취합 및 분석하여 새로운 서비스와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중 보건 및 안전 경고, 통근 서비스, 온실 가스 배출량 추적 체계 역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계된 청사진을 작성하는 일부터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저장소를 구현하고 이해 관계자와 기여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Microsoft와 Microsoft파트너가 주민들의 삶을 무수한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데 다방면으로 일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로 진화 중인 토론토

매년 수천 명의 주민이 도시로 이주하면서 자원과 인프라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자 토론토는 스마트 시티로 진화하는 데 힘쓰기 시작했습니다. 토론토는 교통 혼잡 완화용 신호등 센서, 도시 차량의 이동 경로 최적화 기술, 대기 오염 및 용수 사용량 모니터링용 센서를 구현하는 방안을 해결책으로 찾았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토론토가 풀어갈 스마트 시티라는 퍼즐의 시발점일 뿐이며 IoT를 중심으로 한 개선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토론토는 이러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양성하기 위해 도시 시범 사업(UPP)인 UPPlift: Toronto를 출범했습니다. 이 양성 프로그램은 Microsoft의 지원으로 도시에서 이른바 'Living Lab'이라는 참여형 실험 공간을 만들어 혁신가 집단을 유치 및 유지하고 도시 인프라 및 환경에 데이터 기반의 연결 기술을 손쉽게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Microsoft가 도시와 협력하여 이해 관계자와 기여자를 의기투합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그러한 아이디어를 실현시킨 사례는 토론토 말고도 많습니다. 다음 달에도조만간 IoT 솔루션CityNext 파트너가 동원된 UPPlift: Toronto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공개하겠습니다.

조만간 열리는 IoT in Action 웨비나참여 행사에 등록하여 다른 회사가 어떻게 주변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IoT 솔루션을 개발하고 구현하는지 알아보십시오.

IoT 관련하여 Microsoft또는 파트너가 여러분의 비즈니스 문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주소로 연락처와 함께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관련 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IoT APAC - msiotapac@microsoft.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