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160Wh 초과 배터리 기내반입 금지... 스마트 캐리어도 금지품목?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전자기기에 탑재되는 리튬배터리 용량이 160Wh(와트시)를 넘으면 앞으로 비행기에 반입할 수 없게 된다. 휴대수하물(승객이 객실로 반입하는 짐) 뿐만 아니라 위탁수하물(화물용 공간을 활용해 부치는 짐)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항공운송 안전관리 방안을 2월 내로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3월 이후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자신의 전자제품이 반입금지 항목에 해당하는지 반드시 파악해둬야 한다.

국토부가 이러한 새 방침을 정한 이유는 스마트 캐리어(사람이 끌고다니지 않아도 자동으로 굴러가는 캐리어) 등 배터리 용량이 큰 기내수하물이 증가하면서 대응방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어떤 배터리의 기내 반입이 금지되나?

국토부가 정한 배터리 기내반입 금지의 구체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다.

기내반입규정
기내반입규정

<2월 중으로 시행되는 새 배터리 기내반입 규정 (출처: 국토교통부)>

일단 기준은 세 가지로 나눠진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휴대용 게임기 등 '전자기기'의 경우 160Wh 이하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경우 휴대수하물과 위탁수하물 등 두 가지 모두 허용된다. 직접 들고 비행기에 타고되고, 짐칸에 넣고 타도된다. 하지만 탑재된 배터리 용량이 160Wh를 넘을 경우 휴대수하물과 위탁수하물 둘 다 금지된다. 어떤 방식으로든 비행기에 들고 탑승할 수 없다.

전자기기를 위한 '보조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용량이 얼마나 되었든 간에 위탁수하물로 보내는 것은 금지된다. 오직 휴대수하물로만 비행기에 들고 탑승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이 100Wh일 경우 몇 개든지 들고 탈 수 있다. 항공사가 정한 휴대수하물 용량만 제대로 지키면 된다. 배터리 용량이 100Wh를 초과하지만 160Wh 이하일 경우에는 1인당 최대 2개까지 휴대수하물로 들고 탑승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이 160Wh를 초과하면 위탁수하물뿐만 아니라 휴대수하물로도 이용할 수 없다.

배터리가 탑재된 '스마트캐리어'의 경우 보조배터리와 유사한 규칙이 적용된다. 일단 스마트캐리어를 위탁수하물로 부치는 것은 금지된다. 다만 스마트캐리어에서 배터리를 분리하면 위탁수하물로 부칠 수 있다. 분리한 배터리는 사용자가 휴대수하물로 비행기에 들고 탑승해야 한다. 이 경우 분리한 배터리의 용량이 160Wh 이하여만 휴대수하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이 160Wh가 넘으면 설사 배터리가 분리되더라도 휴대수하물 서비스 이용이 금지된다.

즉, 스마트 캐리어의 배터리 용량이 160Wh 이하이면 휴대수하물로 들고 탑승하거나, 배터리를 분리해서 캐리어는 위탁수하물로 부치고 배터리는 휴대수하물로 들고 탑승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이 160Wh를 초과하면 휴대수하물과 위탁수하물 둘 다 이용이 금지된다. 스마트 캐리어의 목적이 여행용 짐 수납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배터리 용량이 160Wh를 초과하는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편이 좋다.

스마트 캐리어
스마트 캐리어

<스마트 캐리어 '모도백'. 생김새만 캐리어지 사실상 전기스쿠터나 다름없다. 국토부의 새 배터리 반입 규정은 이러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캐리어 때문에 만든 것이다.>

Wh(와트시)를 계산하는 방법

그런데 이쯤에서 의문에서 생긴다. 사용자에게 익숙치 않은 Wh(와트시)라는 단위 때문이다. 시중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제조사와 매체가 배터리 용량을 mAh(밀리암페어시)로 홍보하고 있다. 가끔 Wh까지 표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mAh와 V(전압)만 표기하는 경우가 더 많다.

물론 현재 이용 중인 배터리의 mAh와 V를 알면 Wh를 계산할 수 있다. 'Wh = mAh × V / 1000' 라는 공식에 배터리에 적혀있는 숫자만 대입하면 된다. 하지만 수식에 약한 사용자들은 이를 제대로 계산하기 힘들다. 이 경우 Wh를 mAh로 변환해주는 웹 변환기를 이용하면 된다. 변환기 홈페이지(https://www.rapidtables.com/calc/electric/mah-to-wh- calculator.html)에 접속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와트시 계산기
와트시 계산기
<와트시 계산기. 밀리암페어시와 전압만 알고 있으면 와트시를 간편하게 구할 수 있다.>

Wh는 mAh뿐만 아니라 V에도 영향을 받는다. "몇 mAh는 몇 Wh다"라는 말을 믿지 말고 비행기 탑승에 앞서 자신의 배터리의 Wh가 어느 정도 되는지 반드시 알아두면 비행기 탑승을 앞두고 낭패를 보는 일이 없을 것이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