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in 경기도]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G-START, "단계별 지원 통해 해외 진출까지 함께합니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금 국내를 비롯해 전세계는 스타트업을 주목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ICT 산업을 이끌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이 스타트업부터 시작해 현재 미국 상장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IT 분야 상위 10개 기업 중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바바 등 5개 기업도 스타트업에서 출발해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국내도 마찬가지. 네이버(NHN), 다음카카오 등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국내 대표 IT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선진국들이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안정적인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이유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은 문화콘텐츠 분야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설립했다.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아이디어 보유자와 기업을 연결하고, 창업 자금 지원, 전문가 네트워크 지원 등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판교와 광교, 의정부 등 총 3곳에서 운영 중이며, 오는 11월 경기도 시흥에도 개소할 예정이다. 특히, 이 가운데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지난 2014년 5월 성남시에 경기문화창조허브 중 가장 먼저 오픈했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예비 창업자와 창업자에게 오피스 공간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원활하게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건물 8층과 9층에서 사무실과 회의실, 휴게실, 미팅 공간 등의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8층은 창업 후 7년 이하의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공간으로 총 22개의 창업공간(사무실)을, 9층은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과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스마트오피스로 세미나실과 미팅룸, 오픈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스타트업을 위해 'G-START(A-E)',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문화창업플래너', '청년창업 SMART2030', '1인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지난 9월부터 시작한 G-START(A~E)는 스타트업 창업 주기를 고려한 5단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기초역량강화, 실전역량강화, 초기투자, 자금지원, 해외진출 등 창업에 필요한 요소를 단계별로 지원 중이다.

IT동아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중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의 핵심 프로그램인 G-START 담당자를 만나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한 이야기를 듣고 전하고자 한다. 이번 인터뷰는 경기문화창조허브의 스타트업들에 이어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송주은 매니저를 만났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입구에 붙어 있는 G-START
포스터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입구에 붙어 있는 G-START 포스터

<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입구에 붙어 있는 G-START 포스터 >

스타트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 'G-START'

IT동아: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지.

송주은 매니저(이하 송 매니저):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창작자들의 창작제품 개발과 상품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2년간 담당했다. 현재 창업단계별로 맞춤지원하는 경기문화창조허브 시그니처 프로그램 'G-START'를 전담하여 운영 중이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G-START 프로그램 담당자 송주은
매니저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G-START 프로그램 담당자 송주은 매니저

<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G-START 프로그램 담당자 송주은 매니저 >

IT동아: G-START는 어떤 프로그램인지.

송 매니저: G-START는 경기콘텐츠진흥원이 그동안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통합하고 고도화해 만든 시그니처 프로그램이다. 사실, 기존에도 단계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지만, 내부적으로 하나로 통합해 실질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필요성을 고민했다. 이에 각 클러스터가 모여 논의한 결과,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한 프로그램 운영을 결론 내렸다.

IT동아: 그러니까 경기도 지역에 흩어져 있는 '클러스터'를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한다는 뜻인지 궁금하다. 그리고 G-START는 클러스터 전체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인가?

송 매니저: 그렇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은 클러스터 4개와 경기문화창조허브 3개를 운영하며, 경기도 내 문화콘텐츠 및 해당 분야 창업을 지원한다. 클러스터는 부천, 판교, 광교, 북부(의정부)로 이루어져 있고, 이 중 판교, 광교, 북부(의정부) 클러스터에서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운영 중이다.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도 곧 개소할 예정이며, 경기도 시흥에서도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이용할 수 있다. G-START는 현재 각 클러스터별로 특화된 지원분야에 따라 차별해 진행하고 있다.

IT동아: 그럼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의 G-START는 어떻게 운영하는가?

송 매니저: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가 운영하는 G-START는 문화콘텐츠 분야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A부터 E까지 5단계로 구성해 운영한다. 보통 창업사이클이 예비창업 단계에서 초기창업, 성장기, 성숙기를 거쳐 해외로 진출 하거나, 'exit' 단계에 이른다. 이를 단계별로 나누어 예비 창업자부터 성장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창업에 필요한 요소를 맞춤 지원한다.

IT동아: 신청만 하면 참여할 수 있는 것인지. 참여한다면 단계별로 어떠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

송 매니저: 마음 같아서는 신청만 하면 다 지원을 해드리고 싶다(웃음). 하지만, (신청하는 모든 분들에게)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마다 모집 이후 선발하는 과정을 거친다. 대신 단계별 프로그램인 만큼 이전단계 프로그램 참여자에 한하여 서류심사 면제 혜택이 주어지니 A단계부터 차근차근 코스를 밟아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다. 현재 A단계는 예비창업자들의 기초역량강화, B는 실전역량강화 C는 투자를 위한 액셀러레이팅 D는 자금지원, E는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창업에 대한 이해부터, 'G-START A'

IT동아: 좀 더 자세히 이야기를 듣고 싶다. 현재 'G-START A'와 'G-START pre A'를 모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두 프로그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송 매니저: Pre A는 창업에 관심있는 대학생이나 직장인, 또는 창업을 준비 중이긴 한데 어렴풋이 생각만 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현재 3기를 모집 중이다. 특강형식의 2회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타트업을 이해하는 시간과 자기진로를 발견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선배창업자와 벤처투자자와 만나는 시간을 제공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G-START PreA 오리엔테이션 진행
모습
G-START PreA 오리엔테이션 진행 모습

< G-START PreA 오리엔테이션 진행 모습 >

IT동아: 자기진로를 발견하는 시간?

송 매니저: 창업하라고 권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모든 사람이 창업에 적합한 것은 아니지 않나. 현재 스타트업의 성공률은 굉장히 낮다. 창업 3년부터 7년차에 '데스밸리'를 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과정이 스타트업 시작 단계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싶다.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 사이에서 '나'는 대체 어디로 가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품은 사람들이. 결국 '그래도 나는 스타트업이다'라고 결정한다면, 그때야말로 G-START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다.

IT동아: 그럼 본격적인 시작은 G-START A인건가? 이것이 차이점인 것 같다.

송 매니저: 맞다. 기본적으로 G-START A는 창업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3주간의 교육과 1회 컨설팅으로 아이디어 단계의 사업아이템을 좀 더 구체화하는 것이 목표다. MVP(최소 실행 가능 제품)를 만들어보고, 어떻게 사업화할 것인지 전략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본격적으로 창업에 뛰어들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G-START A 프로그램 진행 사진
G-START A 프로그램 진행 사진

< G-START A 프로그램 진행 사진 >

G-START A의 심화 과정, 'G-START B'

IT동아: G-START A와 G-START B 두 프로그램 대상은, 어떻게 보면 비슷한 것 같다. 둘 다 초기 창업 아닌가.

송 매니저: G-START B는 A 보다 심화된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G-START A는 1일 150분 정도로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기초역량을 강화하는 단계다.

하지만, B는 기초역량에서 더 나아가 실전역량을 키운다. 그래서 A와 비교해 교육과 컨설팅 회차도 많고, 기수별로 소수팀 5개만 선발해 집중도 있게 진행한다. 사업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진단과 개선방향을 찾는 것이 목표이며, 실제로 교육과정 중에 피보팅(사업방향 전환)한 기업들도 있다.

G-START B 1기, 2기 프로그램 진행
사진
G-START B 1기, 2기 프로그램 진행 사진

< G-START B 1기, 2기 프로그램 진행 사진 >

본격적인 스타트업의 시작 - 투자를 위한, 'G-START C'

IT동아: 개인적으로 스타트업이 가장 크게 도움 받을 수 있는 단계가 바로 G-START C 일 것 같은데.

송 매니저: 담당자이다 보니 바로 맞다고 하지 못하겠다(웃음).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투자유치 역량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도가 높기는 하다. 투자유치를 받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역량과 IR, 피칭 능력 등이 모두 중요한데, 궁극적으로 해당 역량을 키워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계 목적이다.

IT동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나.

송 매니저: 액셀러레이팅을 통한 IR 능력향상을 기반으로, 우리(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의 목표는 '1억 원 이상의 투자유치'다. 1:1로 전담 코디네이터를 선정해 개별기업의 육성 플랜을 짜고, 필요한 전문가 및 자원을 매칭하면서 성장과정을 관리한다. 또한, C 프로그램의 꽃은 '투자'인 만큼 사전에 투자유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준비에 공을 들였다. 핵심파트너 투자자를 구성해 선발과정부터 2회에 걸쳐 진행하는 데모데이까지 전략적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C 프로그램은 11월 20일(오늘)부터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11월 17일 진행했던 G-START B 3기, 4기 선발심사 안내
사진
지난 11월 17일 진행했던 G-START B 3기, 4기 선발심사 안내 사진

< 지난 11월 17일 진행했던 G-START B 3기, 4기 선발심사 안내 사진 >

스타트업을 위한 자금지원, 'G-START D'

IT동아: G-START D 는 자금 지원인데… 요즘 자금만 쥐어주고 창업하라는 식의 지원 사업이 많은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나.

송 매니저: 스타트업에게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보면 자금이다. 하지만, 초기창업자에게 돈만 지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경기문화창조허브 프로그램은 초기 창업자를 대상 자금 지원 사업일 경우, 프로그램 내에서 교육과 멘토링, 컨설팅 등을 동반한다.

G-START D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대상은 초기단계가 아닌 성숙기의 스타트업이다. 이미 아이템을 어느 정도 시장에서 검증해, 본격적인 시장진출과 제품 양산, 마케팅 확대 등을 필요로 하는 창업자다. C에서 투자를 유치하도록 도왔다면, D는 검증된 아이템을 제작, 출시하는 과정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선과 시장진출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IT동아: 심사기준은 어떻게 되나.

송 매니저: 심사는 서류심사와 발표심사가 있다. 서류심사는 제품이나 서비스 우수성과 상용화 계획의 타당성을 주로 본다. 자금에 대한 운용계획도 심사 대상이다. 발표심사에는 이에 추가해 프로젝트 추진 역량을 본다.

IT동아: 자금지원이다 보니 경쟁률이 높을 것 같은데.

송 매니저: 그렇다. 이번 경쟁률은 약 7.6대 1이었다. 모집 마감일과 마감 전일에는 문의전화가 쇄도해 업무를 보기 어려울 정도였다(웃음)

국내를 넘어 해외로, 'G-START E'

IT동아: G-START E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 못 본 것 같다. 알기로는 해외진출 지원 사업으로 알고 있는데.

송 매니저: 이제 곧 모집을 시작한다. 이번 달 22일부터이다. 이제 일주일도 안남았다(웃음).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해외 신흥시장 진출을 원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선발을 통해 해외진출을 위한 준비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C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전담 코디네이터가 각 기업별 주력국가를 설정한 뒤 준비과정을 지원하며, 국가별 기초교육, 멘토링, 현지 비즈니스 미팅 및 데모데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IT동아: 해외진출 프로그램은 다른 창업지원기관에서도 많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무언가 다른 차별점이나 경쟁력이 있나.

송 매니저: 좀 더 실효성 있는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사실 기업이 해외진출을 위한 내부역량을 갖추고 있어도, 단시간에 해외시장에 진입하고 해외투자를 받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더라도 국내에 돌아오고 나면 물리적 거리의 한계로 비즈니스가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사업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고민했고, 이를 위해 해외 거점공간을 연결하려고 한다.

E프로그램의 파트너 운영사와 함께 해외 장기체류가 필요한 일부기업을 대상으로 최소 2~3개월 사무공간을 지원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올해 9월 시작한 사업인데 기대가 크다. 지금보다 앞으로 더 기대하고 있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스타트업을 위해 여러 고민을 담았다. 이전에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님께서 IT동아 인터뷰를 통해 이렇게 말씀하셨다. '우리는 스타트업을 위해 서비스하고 있다'라고. 직접 담당하는 입장에서 열심히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