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디지털, 대용량 디지털 콘텐츠 관리 위한 저장장치 공개

강형석 redbk@itdonga.com

웨스턴디지털은 마이 클라우드 홈과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베이스, 400GB 마이크로 SD 카드 등 다양한 저장장치를
공개했다.
웨스턴디지털은 마이 클라우드 홈과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베이스, 400GB 마이크로 SD 카드 등 다양한 저장장치를 공개했다.

[IT동아 강형석 기자] 2017년 10월 31일, 웨스턴디지털은 공간성수(서울 성동구)에서 자사의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장치와 샌디스크 브랜드의 아이폰 모바일 저장장치, 대용량 마이크로 SD 메모리카드 등을 공개했다. 이번에 출시될 제품들은 점점 대용량화 추세로 가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들을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최근 디지털 기기들의 콘텐츠 소비 및 생산 추세를 보면 고화질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동시에 용량도 증가하는 중이다. 기존 풀HD 영상은 이제 4K UHD로 재생 해상도가 4배 커졌으며, 디지털 이미징도 3,000만~5,000만 화소가 보편화되면서 파일 하나에 적게는 수십 MB, 많게는 수백 MB에 달한다. 그만큼 저장속도는 빠르고 공간은 여유로워야 한다.

웨스턴디지털 및 샌디스크 브랜드의 저장장치 라인업은 용량과 속도라는 숙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간편한 활용성을 앞세워 다수의 파일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공개된 제품은 마이 클라우드 홈(My Cloud Home)을 시작으로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베이스(iXpand Base), 울트라 마이크로 SDXC UHS-1 400GB 등 3가지다.

디지털 콘텐츠를 한 번에 담고 관리한다

마이 클라우드 홈은 여러 디지털 기기에 흩어져 있는 디지털 콘텐츠들을 한 곳으로 통합 관리 가능한 개인형 클라우드 저장장치 솔루션이다. 이 기기를 활용하면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태블릿, PC, USB 저장장치, 타 클라우드 저장공간, 소셜 서비스 등에 저장된 디지털 이미지나 영상, 파일 등을 저장하게 된다.

연결은 네트워크 상에서 이뤄져야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내에서 등록한 이미지를 가져와야 해서다. 물론 저장된 이미지나 영상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자유롭게 감상하거나 내보내는 등의 작업도 지원한다.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베이스.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베이스.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베이스는 아이폰에 특화된 저장장치다. 아이폰 내에 있는 사진과 비디오, 주소록 등을 간단히 저장 또는 백업 가능하다. 기기에는 아이폰 연결이 가능하도록 라이트닝 케이블이 제공되며, 충전도 지원한다.

울트라 마이크로 SDXC UHS-1 400GB 메모리카드는 최고 용량의 마이크로 SD 카드다. 400GB의 저장공간은 스마트 기기 및 대용량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등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메모리카드 변경을 할 필요 없거나 변경 주기를 늘려주기 때문이다.

메모리카드는 최대 초당 100MB의 읽기 속도를 제공한다. 쓰기는 기본적으로 클래스 10과 UHS-1 규격에 대응하기 때문에 적게는 초당 10MB 이상을 낸다. 여기에 애플리케이션 속도 등급인 A1을 만족한다. 이 역시 UHS-1과 마찬가지로 초당 10MB 이상의 읽기/쓰기 속도를 기준으로 한다. 클래스 10 규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저장장치도 이제 특화된 기능과 성능으로...

웨스턴디지털 및 샌디스크의 저장장치 라인업을 보면 전반적으로 특정 시장을 겨냥한 인상을 준다. 마이 클라우드 홈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지만 번거로움을 줄인 네트워크 연결 저장장치(NAS)다. 이를 디지털 콘텐츠 관리와 보관에 초점을 맞춘 형태다. 아이익스팬드 베이스는 용량이 부족하고 관리가 필요한 아이폰 사용자를 겨냥했다. 안드로이드에는 대응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 특화 모델이라고 평가해 볼 수 있다. 울트라 마이크로 SDXC UHS-1 400GB 메모리카드도 대용량 특화 제품이다.

마이 클라우드 홈.
마이 클라우드 홈.

웨스턴디지털 측은 향후에도 디지털 콘텐츠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행보에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으로 남았다.

공개된 3종의 저장장치 제품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매 가능하다. 마이 클라우드 홈은 저장장치(하드디스크) 1개만 탑재된 형태와 저장장치 2개를 탑재해 저장 안정성을 높인 마이 클라우드 홈 듀오로 나뉜다. 용량은 단일 모델 기준 2TB부터 8TB, 듀오는 4TB부터 16TB까지 제공한다. 가격은 용량에 따라 적게는 21만 9,000원(2TB)부터 104만 9,000원(16TB)이다.

샌디스크 아이익스팬드 베이스는 2017년 내 출시 예정으로 아직 구매할 수 없다. 제품은 32GB부터 256GB까지 준비되어 있고, 가격은 8만 9,000원(32GB)부터 29만 9,000원(256GB)에 책정됐다. 400GB 마이크로 SD 카드는 46만 9,000원이다. 가격은 높지만 10년 제한보증과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