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IT애정남] 동영상 구동에 그래픽카드 성능이 중요한가요?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PC의 동영상 구동능력 관련한 문의입니다. 한 대의 PC에서 여러 개의 동영상을 동시에 구동하고자 할 때 어떤 하드웨어의 성능이 중요할까요? sung3xxx님이 이하와 같은 사연을 보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기자님...
애정남 기사를 자주 보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도 받고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동영상 수십개를 동시에 작동시키는 경우 CPU 사양을 높여야 하나요? 아니면 그래픽카드사양을 높여야 하나요?

즉 어느 부품이 더 과부하를 받게 되는지요? 동영상 수십개를 동시에 플레이만 할 뿐 편집이나 기타 다른 기능은 일절 수행하지 않습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하시고요... 수고하십시요.^^

동영상 구동 능력은 CPU의 성능이 가장 중요

안녕하세요 IT동아 입니다. 한 대의 시스템에 동영상 수십 개를 동시에 구동할 일은 많지 않은데 뭔가 특수한 직종에 근무하시는 듯 하군요. 일반적으로, PC의 동영상 구동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 CPU의 성능입니다.

동시에 여러 개의 동영상을 구동하는 모습

참고로 구형 PC에서는 동영상 구동을 할 때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중요했습니다만 지금은 딱히 그렇지 않습니다. 1990년대 즈음까지 쓰던 그래픽카드는 2D 그래픽을 빠르게 표시하는 것조차 버거웠습니다. 이 때문에 동영상 가속용의 별도 하드웨어를 따로 달기도 했지요. 하지만 최근 10여년 동안 출시된 제품의 경우, 아주 저렴한 보급형 그래픽카드는 물론, CPU나 메인보드에 포함된 내장 그래픽 조차도 상향 평준화된 2D 그래픽 표현 능력을 갖췄으며, 동영상 가속 기능도 기본으로 포함됩니다.

따라서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한다 해도 동영상 구동능력의 향상은 그다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요즘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는 대개 3D 그래픽 기반의 게임 구동능력을 높이기 위해 하죠. 동시 수십 개의 동영상을 원활하게 구동하시려면 CPU를 업그레이드 하세요. 특히 코어가 많은 모델일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여러 개의 동영상을 구동하거나 덩치가 큰 동영상을 구동할 때는 저장장치의 읽기 속도도 영향을 미치므로 HDD 보다는 SSD 시스템이 좀 더 낫지요. 여기에 더해 메모리(RAM) 용량 업그레이드도 해 주면 더 좋고요.

그래픽카드 동영상 가속 기능 활성화로 CPU 부하 줄이기

만약 CPU 업그레이드 없이 동영상 구동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그래픽카드의 동영상 가속 기능을 활성화 시켜보세요. 이렇게 하면 동영상 구동 시 CPU에 걸리는 부하가 크게 줄어듭니다. 그만큼 낮은 CPU 사용량으로도 원활한 동영상 구동이 가능합니다.

PC에서 이용하는 그래픽카드에 의한 동영상 가속 기능은 DXVA(DirectX Video Acceleration, DVXA라 표기하기도 함)라고 하는데, 시중에서 이용하는 대부분의 동영상 감상용 소프트웨어는 이 가속 기능을 꺼 둔 것이 기본 설정 입니다. 동영상 가속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시스템 사용자가 호환성 문제를 겪을까 봐 이렇게 한 것이죠. 하지만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최근 10여년 사이에 출시된 PC라면 대부분 동영상 가속을 지원합니다. 이하의 설정을 통해 이 가능을 활성화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하의 방법은 저사양 PC에서 고화질 동영상을 구동할 때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팟플레이어 구 버전에서 동영상 가속 활성화

'팟플레이어' 구 버전의 경우, 환경설정(단축키 F5) 메뉴로 들어가 '코덱/필터' 항목의 '비디오 코덱'탭으로 들어가 보세요. 하단에 '내장 코덱/DXVA 설정'이라는 항목이 있을 겁니다. 여기 들어가서 '하드웨어 가속(DXVA)을 사용합니다'를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팟플레이어 최신 버전의 경우는 더 간단하게 동영상 재생화면 하단에 있는 S/W(소프트웨어 가속) 항목을 눌러 H/W(하드웨어 가속)으로 바꿔주는 것으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팟플레이어 최신 버전은 한층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

'곰플레이어'의 경우는 맞춤형 설정이 쉬운 것이 장점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나오는 '하드웨어 가속' 메뉴에서 '하드웨어 가속 마법사'를 선택하면 사용자 시스템에서 동영상 가속이 가능한 하드웨어를 검색한 후에 목록을 보여 줍니다. 대부분은 '자동 설정'을 하면 무난히 동영상 가속이 가능하지요.

곰플레이어의 하드웨어 가속 마법사

'네이버 미디어플레이어'도 간단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나오는 설정 메뉴의 '화질 보정' 항목에서 '하드웨어 가속 설정'을 적용하면 됩니다.

네이버 미디어플레이어의 하드웨어 가속 설정

이런 식으로 설정하고 직접 동영상 구동을 해보시면 예전보다 확실히 CPU 사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저의 경우, 코어 i7-4770 CPU에 지포스 9600GT 그래픽카드를 이용중인데, 팟플레이어에서 동영상 가속 기능을 켜고 1920 x 1080 해상도의 AVC1 코덱 기반 MP4 동영상을 구동해 봤습니다. CPU 점유율이 예전에는 10%를 좀 넘는 수준이었지만 동영상 가속 기능을 활성화하니 절반 이하인 3~4% 수준으로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작 클럭도 자동으로 낮아져서 전기 절약에도 도움이 되었고요. 참고로 지포스 9600GT는 나온 지 10여년 가까이 된 구형 그래픽카드지만 동영상 가속에 문제가 없었죠.

동영상 가속 기능 활성화 전(왼쪽)과 후(오른쪽)의 CPU 사용량 변화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시거나 CPU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질문자님이 하시고자 하는 동영상 동시 구동 작업을 좀 더 원활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