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7/5 쏘카, 전국 서비스 지역 확대 등
[IT동아]
쏘카(SOCAR), 바캉스 시즌 대비 전국 서비스 지역 확대
쏘카(대표 조정열)가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을 앞두고 전국 14개 도시에 신규 쏘카존을 오픈했다. 쏘카는 지난 6월 업계 최초로 보유차량 7,000대를 돌파하는 등 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대해왔다.
차량 이용률이 높아지는 본격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쏘카는 소비자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새로운 지역에 쏘카존을 추가로 확충했다. 신규 쏘카존 지역은 동두천시, 양주시, 포천시, 양평군, 여주시, 강화군, 당진시, 서산시, 논산시, 밀양시, 영주시, 문경시, 양양군, 광양시 등이다. 이를 통해 쏘카는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등에 걸쳐 전국 총 81개 도시에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8월 말까지 총 8,000대를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쏘카는 이번 서비스 지역 확대를 기념해 오는 7월 21일까지 '우리 동네 쏘카존 떴다' 이벤트를 진행한다. 차량 대여요금 할인 혜택 및 선물 증정을 통해 쏘카 이용객들의 여름 휴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대여요금 할인은 쏘카 앱 내 '예약하기' 화면에서 주황색 깃발로 표시된 '신규 진출존'을 찾거나, 직접 신규진출존 검색을 통해 차량을 예약하면 된다. 최초 30분 대여요금에 대해 최대 88%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해 최저 1,000원부터 쏘카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해시태그(#지역명+쏘카)와 함께 인증샷을 개인 SNS에 업로드한 후 쏘카 앱 내 '이벤트 존'에 댓글을 남기면 1만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각 신규 진출존 별 누적 이용 시간 1등을 달성하면 한정판 쏘카 블록을 추가 증정한다. 누적 이용시간 이벤트는 신규 진출존 차량 이용 시 자동 응모된다.
이스트소프트, 대검찰청 인공지능(A.I) 기술 연구 과제 수주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가 대검찰청과 공모한 정부 연구 과제 '딥러닝을 활용한 시각지능 개발방안 연구'의 수행 사업자로 선정되어, 조달청과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ㅍ이번 과제는 인공지능(A.I) 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을 활용해 사진과 같은 시각 자료에 대한 '지능형 자동 분류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대검찰청이 공모했다.
대검찰청은 이번 공모에 앞서 제안요청서를 통해 다량 사진 자료에서 수사에 필요한 피사체를 식별하고 분류하는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수사 효율성 개선 방안을 연구 한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스트소프트는 자사의 인공지능 기술 연구소 'AI Plus Lab'을 통해 사업 종료 시점인 11월까지 '합성곱 신경망(CNN)' 기반 사진 분류 기법과 객체 탐지 기법 연구, 사진 내 객체 자동 분류 및 검색 기능 개발, '심화 신경망(DNN)' 실험 환경 구축, 계산 성능 고도화 방안 연구 등을 중점 과제로 수행할 계획이다.
이스트소프트와 대검찰청은 이번 연구를 통해 실제 수사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딥러닝 기술력을 확보하고, 인공지능 기술의 수사도구화 가능성을 타진해 수사도구 선진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이스트소프트가 연구 개발하고 있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과 서비스는 이스트소프트 홈페이지 내 인공지능 소개 페이지 'A.I. PLUS'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SA, '스마트 일자리 매칭 시스템' 운영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이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정보보호 기업 우수인력 채용 및 구직자 취업 지원을 위한 '스마트 일자리 매칭 시스템'을 운영하며, 이를 위해 정보보호 인력채용 박람회를 오는 12일(수) 서울 더K호텔에서 개최한다. KISA는 경찰청, 안랩, 이스트소프트, SK인포섹 등 30여개 기관 및 기업들과 함께 보안관제, 보안진단, 보안컨설팅, 침해사고 대응, 보안제품 개발, 모바일 보안, 보안솔루션 개발 부문 등에서 인력데이터를 관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ISA는 정보보호 인력채용 박람회를 개최해 구직자 인력데이터를 구축한다. 인력데이터에 등록된 박람회 참가자의 이력 등 구직 데이터와 기업의 채용 요건을 분석해 구직자와 채용 기업을 연결한다. 이 시스템은 구직자에게 취업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추천하고, 기업에게 채용 기준에 부합하는 인재 정보를 제공, 구직자 취업과 기업 채용을 상시 지원한다. 또한, 구직자 대상 '기업 채용 설명회', '취업 성공 비결 강연회' 등을 개최하고, 입사 지원서 작성 및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 모의면접, 직무 분야별 일대일 취업 멘토링 등 부대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채용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사전등록 또는 현장 접수를 통해 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