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카카오택시 '블랙'인가?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카카오가 고급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택시 블랙'을 공개했다. 당장 서비스를 시작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서울 택시운송사업의 최종결정권자인 서울시의 인가가 끝나면 카카오택시 앱을 2.0으로 업데이트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

카카오택시 블랙
카카오택시 블랙

카카오택시 블랙은 지난 9월 국토교통부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택시 외부의 부착물 등의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도입된 서비스다. 기존의 택시는 택시임을 의미하는 색상과 외부 부착물이 있어야 운행할 수 있었고, 요금도 법에 정해놓은 해당 범위 내에서만 받을 수 있었다. 반면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배기량 2,800cc 이상의 대형 차량에 요금 미터기, 결제 기기, 차량 외부 택시 표시 부착물 등을 설치하지 않고 호출 및 예약제로만 운영하는 택시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요금제 역시 임의 책정 후 신고하는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카카오가 선보인 고급 택시 호출 서비스다. 벤츠 E클래스 등 3,000cc 급 고급 차량 100여 대와 전문 교육 과정을 수료한 200여 명의 택시 기사와 함께 시범 서비스를 개시한다. 사용자가 카카오택시 블랙을 통해 차량을 호출하면 즉시 사용자의 앞으로 고급 차량과 전문 기사가 도착한다. 전문 기사들은 승객 맞이, 승/하차 위치 안내 등 리무진 서비스에 버금가는 고품격 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차량 내부에는 생수, 휴대폰 충전기 등 승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 물품이 비치된다.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카카오는 8월부터 서울택시조합, 하이엔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사 모집, 교육, 차량 수급, 앱 개발 등을 진행해왔다. 서울택시조합은 서울시 택시 회사들의 고급택시 사업 참여를 권유하고, 하이엔은 전문기사 교육, 운영, 차량 관리를 담당한다. 카카오는 이렇게 준비된 고급택시를 사용자들이 호출할 수 있도록 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왜 '블랙'인가? - 승차거부 없는 고급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카카오택시 블랙은 우버의 한 서비스와 그 콘셉트가 유사하다. 바로 '우버 블랙'이다. 우버 블랙이란 사용자가 고급 차량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 (미리 계약을 진행해 놓은) 고급 리무진 업체의 리무진과 운전 기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바로 이 우버 블랙을 국내의 실정법에 맞게 개량한 서비스다. 택시 영업이 불가능한 리무진 업체 대신 택시 운송 업체와 계약을 맺은 후 고급 택시 차량과 운전 기사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것. 고급스러움과 3,000cc 이상의 고급 세단을 상징하는 '검은색'을 이름에 붙인 점에서 우버 블랙을 의식하며 서비스를 설계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카카오택시 블랙
카카오택시 블랙

카카오택시 블랙은 현행 택시 사업의 구조상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문제 한 가지를 해결했다. 바로 '승차거부'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그 시스템 구조상 승차거부가 발생하지 않는다. 승차거부는 택시 기사가 이익을 극대화하고 사납금을 채우기 위해 '시내로 돌아 올때 손님을 태울 수 없는 외진 지역'으로 가는 손님을 거부하는 것에서 발생한다. 실적에 따른 보상과 사납금이라는 국내 택시 업계의 근본 구조를 고치지 않는 이상 '승차거부'는 만연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기자 역시 불과 3일 전 승차거부를 경험했다. 택시의 승차거부를 뿌리 뽑겠다고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그리도 부르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승차거부는 카카오택시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승차거부보다는 '콜 거부'라고 부르는게 옳겠다. 카카오택시는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와 가고 싶은 목적지를 입력하면 이를 본 택시 기사가 해당 사용자의 콜에 응해 사용자를 태우고 목적지로 가는 방식이다. 이 때 사용자의 목적지가 '시내로 돌아 올때 손님을 태울 수 없는 외진 지역'일 경우 콜을 일부러 무시하고 다른 콜을 찾는 것이다. 결국 사용자는 '시내로 돌아 올때 손님을 태울 수 없는 외진 지역'에 갈 택시 기사가 나타날 때까지 콜을 반복할 수 밖에 없다. 기존 콜 택시 업체의 경우 승객의 콜을 3번 넘게 무시하는 택시에게 패널티를 주는 형태로 '콜 거부'를 방지하고 있지만, 카카오택시는 이러한 패널티가 없기에 '콜 거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승차거부와 콜 거부를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가 내놓은 대안이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택시 업체가 기사를 정식 고용해 완전 월급제 형태로 운영한다. 월 300만 원 정도의 정해진 월급을 받는 카카오택시 블랙 택시 기사들은 실적과 사납금으로부터 자유롭다. 당연히 승차거부 및 콜 거부를 할 이유가 없다. 사용자의 목적지가 어디든 간에 친절하고 정성껏 데려다 준다.

물론 이처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카카오택시 블랙은 기존 택시 서비스보다 이용 요금이 많이 비싸다. 기본 요금은 8천 원 수준이며, 카카오 자체 개발 미터기를 통해 거리시간 상호병산제로 계산된 요금이 최종 부과된다. 일반 택시보다 약 2.5배 더 비싸다고 이해하면 쉽다.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 정확한 요금 수준은 서울시와 협의 후 확정할 예정이다.

지금 당장 카카오택시 블랙을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카카오는 서울시의 사업 인가가 나오는데로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서울시의 사업 인가와 함께 카카오택시 앱은 2.0으로 업데이트되며, 사용자들은 이때부터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앱에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한 후 택시 종류에서 ‘블랙’을 선택하면 고급 택시와 전문 기사를 호출할 수 있다.

결제는 오직 카카오페이로

카카오택시 블랙의 결제는 오직 카카오페이 자동결제 모듈로만 가능하다. 기존 택시나 카카오택시처럼 현금과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현장에서 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결제의 다양성이라는 점에서 아쉬운 부분. 카카오택시 앱에 택시 요금 결제에 이용할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면 하차 시 해당 카드에서 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구조다. 현재는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씨티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만 등록할 수 있으며 다음 달 중으로 롯데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등 모든 카드사 등록을 지원할 예정이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현재 서울시가 출발지일 경우에 한해서만 호출할 수 있으며(서울시만 협의했기 때문), 추후 호출 가능 지역을 점점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택시 블랙 기사가 기사용 앱을 통해 승객에게 전화를 걸 경우에도 승객의 전화번호는 기사에게 노출되지 않고, 탑승 이후 카카오톡 친구에게 탑승 정보(기사 정보, 차량 번호, 현재 위치 등)를 담은 안심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등 개인정보 및 신변 보호를 위한 기능도 제공한다.

카카오 정주환 부사장은 "카카오택시 블랙을 통해 비즈니스, 일상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고급택시를 필요로하는 이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택시 산업 전반의 발전 및 사용자 편의성 확대에 기여하고, 카카오택시 블랙을 카카오택시 기반 첫 번째 수익 모델로 안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마이크로소프트와 IT동아가 함께하는 무료 강의, '윈도우10으로 똑똑해지는 방법 + 윈도우10 디바이스 체험'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4877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무료 강의,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제 10강 '구글 계정 관리 및 안전한 인터넷'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5766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