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은 여전히 '램 먹는 하마'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몸이 무거운 현대인처럼 구글의 웹 브라우저 '크롬(Chrome)도 무거운 몸을 가볍게 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도했다. 다이어트의 효과가 나타난 것일까. 무거운 몸을 제법 가볍게 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이웃이자 강력한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 엣지,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비교하면 여전히 무겁다. 운동을 좀 더 열심히 해야할 것 같다.

구글 크롬
구글 크롬

구글은 지난 9월 3일(현지시각) 크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최신 크롬 웹 브라우저(45 버전)의 메모리(RAM) 사용량을 줄였다고 발표했다. 비결은 크게 두 가지다. 사용 비중이 떨어지는 웹 페이지의 메모리를 반납하는 기술과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 강제로 탭을 중단하는 기술이다. 이 두 가지 기술을 통해 45 버전 크롬은 기존 크롬 대비 메모리 사용량을 10% 절약할 수 있다고 구글은 강조했다.

45 버전 크롬은 기존 크롬보다 실제 메모리 사용량이 얼마나 줄어들었을까? 직접 측정해봤다. 비교 대상은 1년 전 버전인 36 버전 크롬이며, 조사 결과 역시 1년 전에 측정한 것이다. 공정한 비교를 위해 양자 모두 확장 프로그램(익스텐션)을 언인스톨하고 기본 상태에서 비교했다.

최신 크롬, 기존 대비 20% 가벼워져

먼저 두 브라우저에 하나의 웹 페이지(네이버 홈 화면)를 띄워봤다. 36 버전 크롬은 219,028KB(킬로바이트), 45 버전 크롬은 175,832KB의 메모리를 점유했다. 메모리 사용량이 기존 대비 약 80% 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 크롬의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겠다는 구글의 발표가 적어도 공염불은 아니란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웹 페이지를 띄우면 어떻게 될까. IT동아, 동아일보, 스포츠동아, 네이버, 다음, 줌, 네이트 등 총 7개의 웹 페이지를 띄워봤다. 36 버전 크롬은 455,428KB, 45 버전 크롬은 482,024KB의 메모리를 점유했다. 메모리 사용량이 오히려 늘어난 것이다. 다소 의아한 결과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걸까? 조사 대상인 7개의 웹 페이지 가운데 일부가 1년 전보다 무거워졌기 때문이다. 웹 페이지가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유의미한 조사결과를 얻지 못한 점이 아쉽다.

하나의 웹 페이지는 엣지, 여러 웹 페이지는 파이어폭스. 크롬은 여전히 무거워

그렇다면 같은 조건에서 다른 웹 브라우저는 메모리 사용량이 얼마나 될까. 하나의 웹 페이지만 띄운 경우 45 버전 크롬은 175,832KB, 40 버전 파이어폭스는 125,116KB, 20 버전 엣지는 70,508KB로 조사됐다. 크롬 > 파이어폭스 > 엣지 순으로 메모리를 점유했으며, 특히 엣지의 메모리 사용량은 크롬의 40% 수준에 불과했다.

크롬
크롬
<세 웹 브라우저로 하나의 페이지만 띄운 경우 메모리 사용량>

여러 웹 페이지를 띄운 경우 45 버전 크롬은 482,024, 40 버전 파이어폭스는 231.144KB, 20 버전 엣지는 479,808KB로 조사됐다. 크롬 > 엣지 > 파이어폭스 순으로 메모리를 점유했다. 하나의 웹 페이지를 띄웠을 때에는 엣지의 메모리 사용량이 가장 적었지만, 여러 웹 페이지를 띄우자 엣지의 메모리 사용량 역시 크롬과 비슷한 수준으로 급증한 점이 흥미롭다. 반면 파이어폭스는 여러 웹 페이지를 띄워도 메모리 점유량이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하나의 웹 페이지만 띄울 때에는 엣지, 여러 웹 페이지를 이용할 때에는 파이어폭스를 이용하는 것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비결인 셈이다.

크롬
크롬
<세 웹 브라우저로 여러 웹 페이지를 띄운 경우 메모리 사용량>

크롬의 메모리 사용량이 많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다른 웹 브라우저보다 무겁다. 독립 프로세스, 프리렌더링 등 웹 페이지 표시를 빠르게하는 고급 기능을 품고 있어서 그렇다고 변명할 수도 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와 엣지 역시 독립 프로세스와 프리렌더링을 도입한 상태다. 웹 페이지를 빠르게 표시하는 기술이 이제 크롬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면서 다른 웹 브라우저보다 웹 페이지를 빠르게 표시할 수 있도록 크롬 웹 브라우저 개선을 위한 구글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크롬이 메모리를 왜 이렇게 많이 점유하는지 궁금하면 '구글 크롬은 왜 이리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나요?(http://it.donga.com/21675/)' 기사를 참고하자.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마이크로소프트와 IT동아가 함께하는 윈도우10 오프라인 무료 강의, 윈도우10 10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1802****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지메일 오프라인 무료 강의, 지메일 12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2050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