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미래기술연구소, "국내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꿈꾼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5년 8월 4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노키아 코리아 본사의 미래기술연구소(Advanced Technology Center, 이하 ATC)를 찾았다. 지난 7월 설립해 개소한 노키아 ATC는 노키아 창립 150주년을 맞아 국내에 설립한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연구소로, 설립 당시 노키아는 한국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향후 국내 이동통신 3사를 포함한 국내 유망 기업들과 5G 네트워크 및 재난안전망(PS-LTE) 관련 분야 기술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노키아 코리아
노키아 코리아

실제로 현재 노키아는 국내 이동통신 3사와 모두 차세대 네트워크(5G),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기술을 협력, 개발 중이며, 클라우드 기반 영상 전송 전문 업체 '효성 ITX', 위치 정보와 재난환경 3차원 모델링 기반 전파항법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두시텍', PS- LTE 네트워크 보안 컨설팅 전문 '다온아이티' 등 20여 개의 기업과 MOU를 체결, 국내외 동반진출을 추진 중이다.

이에 IT동아가 직접 노키아 ATC를 찾아, 노키아 코리아의 앤드류 코프 대표, 노키아 네트웍스 한국 MBB CS R&D의 정철환 총괄 상무, 노키아 네트웍스 APAC 기술 부문의 조봉열 총괄 상무, 노키아 네트웍스 마케팅의 박정훈 총괄 상무를 만났다.

한국을 중심으로 5G 네트워크를 준비한다

노키아 네트웍스 APAC 기술 부문의 조봉열 총괄
상무
노키아 네트웍스 APAC 기술 부문의 조봉열 총괄 상무

노키아 코리아의 앤드류 코프 CEO에 이어 네트워크 기술 부문 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조봉열 상무가 설명을 시작했다. 그는 "노키아가 전세계에 소개하는 공통 파일로, 이 화면은 부산의 불꽃 축제를 촬영한 장면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차세대 네트워크, 5G는 많은 사람이 한곳에 몰렸을 때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얼마나 잘 전송할 수 있는지 중요하기 때문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모이는 이벤트는 부산 불꽃 축제과 후지 락 페스티벌, 그리고 시드니의 신년 행사(New year)로 꼽히는데, 노키아는 부산 불꽃 축제가 가장 아름다워 이 사진을 선정했다"라고 말했다.

노키아 5G ACT 센터
노키아 5G ACT 센터

이어서 그는 "네트워크 기술은 연구 단계를 거쳐, 시범 테스트, 테스트베드 구축, 베타 테스트, 상용화 등 각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 각 단계별 연구마다 절차가 필요한데, 이번에 한국에 설립한 ATC는 그래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라며, "ATC는 노키아가 한국을 얼마나 중요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증거다. 그리고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과 기술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도 중요하게 바라본다. 전세계 어느 국가보다 3G, 4G LTE를 가장 빠르게 보급시키고 발전시킨 한국 아닌가. 이에 노키아는 네트워크 연구 및 개발, 상용화 등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한국에 ATC를 구축했다. 전세계에서 최초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 일본 등으로 확장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노키아 5G ACT 센터
노키아 5G ACT 센터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설명은 계속 이어졌다. 그는 "왜 하필 한국에 세웠는가. 간단하다. 그만큼 한국이 특별하기 때문이다. 이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정부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의 의지도 크다. 한국 정부는 2015년에 pre-5G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7년 5G 시범(Trial) 서비스,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다"라며, "이에 노키아는 지난 2014년 6월, 한국과 유럽연합(EU)가 ICT 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자리에 함께했다. 한국과 유럽의 민관 기업이 5G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한 '5G PPP'도 함께한다"라고 강조했다.

노키아 네트웍스 APAC 기술 부문의 조봉열 총괄
상무
노키아 네트웍스 APAC 기술 부문의 조봉열 총괄 상무

현재 노키아가 국내 이동통신 3사와 함께하는 활동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LG유플러스를 시작으로 SK텔레콤, KT와 5G 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모두 맺었다. 또한, 이동통신 3사 이외에도 여러 산학기관 및 대학교 등과 연구 과제도 진행한다. 대부분 5G 관련 연구다"라며, "5G는 이동통신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M2M', 'IoT' 등으로 불리는 사물인터넷 연결 네트워크, 그리고 커넥티드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한국 ACT를 기점으로 국내 이동통신 3사와 유망 기업들과 함께 전세계에 네트워크 기술을 알리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노키아 네트웍스 APAC 기술 부문의 조봉열 총괄
상무
노키아 네트웍스 APAC 기술 부문의 조봉열 총괄 상무

ATC,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조 상무에 이어 노키아 네트웍스 한국 MBB CS R&D의 정철환 총괄 상무가 설명을 이어 받았다. 그는 "조 상무가 새로운 네트워크를 연구, 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면, MBB CS R&D는 연구 개발된 기술을 사용자가 사용하기 직전에 이르기까지 즉, 기술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일을 담당하는 부서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와 현재를 연결한다'라고 설명하곤 한다"라며, "한국 및 전세계 파트너사들이 요구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초기 단계부터 긴밀하게 연락하고 협력한다. 특히, 노키아 코리아 ATC는 공동 시험과 개발을 통한 제품 품질 확보 및 국내 기술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라고 설명했다.

노키아 네트웍스 한국 MBB CS R&D의 정철환 총괄
상무
노키아 네트웍스 한국 MBB CS R&D의 정철환 총괄 상무

더 자세한 설명이 이어졌다. 그는 "제품 프로그램 개발 초기 단계부터 참가한다. 앞서 조 상무가 말한 것처럼 네트워크 기술은 각 단계별로 구분되어 개발된다. 하지만, 각 연구 단계가 너무 동떨어져서 움직이면, 시간은 오래 걸릴 수밖에 없고 효율도 떨어진다"라며, "알다시피 한국의 네트워크 기술 발전 속도는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 미국 시장과 비교하면 1년 이상의 차이다. 때문에 선도적인 미래 기술과 현재의 기술을 적용할 때는 언제나 한국을 기준으로 삼는다. 이에 한국에 ACT를 설립했고, 각 개발 단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조정했다. 이 자리를 빌어 말하자면, 과거 2달 걸리던 프로젝트 개발 시간을 이제는 2주 정도면 해결할 수 있다"라고 자신했다.

노키아 코리아 ATC R&D 지원
노키아 코리아 ATC R&D 지원

국내 시장을 위한 협력도 약속했다. 그는 "이제 한국 ATC는 국내 시장에 맞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시연할 수 있는 장비를 구축했다. 각 사업자들과 개발 시험을 함께하고, 국내 네트워크에 맞도록 지원, 구축할 수 있도록 함께한다. 또한, 한국에서 출시하는 최신 제품(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성능을 테스트하고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시설도 갖췄다"라며, "이렇게 개발한 네트워크를 전세계 시장에 대한 대응하고, 진출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상생 방안도 찾는다. 우리는 이를 '글로벌 R&D 교환 프로그램'이라고 말한다"라고 설명했다.

노키아 코리아 ATC 내 네트워크 장비들
노키아 코리아 ATC 내 네트워크 장비들

< 노키아 코리아 ATC 내 네트워크 장비들 >

대용량 호처리 시험 장비
대용량 호처리 시험 장비

대용량 호처리 시험 장비
최신 스마트폰 100대(최대 200대 확장)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테스트할 수 있다

노키아 코리아 ATC 내 테스트룸
노키아 코리아 ATC 내 테스트룸

< 노키아 코리아 ATC 내 테스트룸 >

실제로 노키아 ATC 내 네트워크 장비는 (현재 이동통신사들이 사용하는) 기지국 50여개 규모에 달하며, 20여종의 230개 이상 RF 장비가 구축되어 있다. 또한, 국내 이동통신 3사 별로 네트워크 장비를 별도로 구축해 보다 쉽고 빠르게 네트워크를 테스트할 수 있다. 대용량 호처리 시험 장비를 이용하면, 현장과 동일한 상황으로 설정해 테스트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기존 네트워크 R&D 센터는 수동적이었다. 미래를 내다보고 개발한 기술을 현실에 즉, 장비에 적용하려고 바빴다. 하지만, 이번에 설립한 ACT는 애초에 기술 연구 및 개발 단계부터 현실에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함께 진행한다. 그만큼 효율이 높고, 개발 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장비에 적용하는 단계가 빠를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무료 오프라인 강의실, 구글 모바일 앱의 모든 것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0719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