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스 100% 이해를 위한 강의 성료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구글의 사진 저장, 공유 서비스 '구글 포토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강의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IT동아는 구글코리아와 함께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제 4강 구글 클라우드 이해하기'를 지난 13일 진행했다.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은 IT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이 구글의 서비스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법을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주는 강의다. 지난 2월 11일 구글 검색을 첫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고, 유튜브와 크롬에 이어 구글 포토스 관련 강의를 진행한 상태다.

이날 강의는 D.CAMP 김광현 센터장(전 한국경제신문 IT전문기자)이 진행했다. 60여명의 사용자에게 구글 포토스의 장단점과 사용법을 들려줬다.

D.CAMP 김광현 센터장
D.CAMP 김광현 센터장
<구글 포토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 중인 D.CAMP 김광현 센터장>

김 센터장은 구글 포토스의 가장 큰 장점으로 표준 사이즈의 사진을 무한 업로드할 수 있는 것을 꼽았다. 네이버 엔드라이브, 애플 아이클라우드 등 구글 포토스 외에도 공짜로 업로드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많다. 하지만 네이버 엔드라이브는 어떤 크기의 사진을 업로드하든 저장공간을 차지해 실제로 올릴 수 있는 양에 제약이 있고, 애플 아이클라우드는 유료로 구독하지 않으면 확장된 공간에 접근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반면 구글 포토스는 기본 제공 용량과 관계 없이 표준 사이즈의 사진을 무제한 업로드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구글 포토스는 사진 분위기에 맞춰 자동으로 특수 효과를 넣어주는 등 다양한 편집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구글 포토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기본 앱으로 제공된다. 구글의 앱 모음에서 찾을 수 있다. 아이폰에서 이용하려면 구글 플러스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아이폰용 구글 포토스 앱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태다. 구글 포토스의 장점에 관한 김 센터장의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으면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제 4강 '구글 클라우드 이해하기' 제 1교시 기사(http://it.donga.com/21180/)를 참고하면 된다.

지메일, 구글앱스 등 구글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강의도 간략히 진행했다. 지메일과 구글앱스의 사용법에 관한 보다 자세한 강의는 제 7강과 8강에서 진행된다. 강의가 끝나고 참석자에게 추첨을 통해 WD 마이 패스포트 시리즈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했다.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은 매달 둘째 주 수요일 구글코리아 집현전 회의실(서울 역삼동 파이낸스센터)에서 열린다. 제 5강은 오는 6월 10일 '안드로이드 제대로 활용하는 팁 part. 1'라는 주제로 IT동아 강형석 기자가 진행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기능과 특징 그리고 기본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줄 계획이다.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제 4강
구글로 똑똑해지는 방법 제 4강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