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여름 휴가 후유증, 앱으로 스마트하게 극복하자
여름 휴가를 다녀온 후 '휴가 후유증'을 호소하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다. 달콤한 휴가가 끝남과 동시에 우울감, 집중력 감소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이 휴가 후유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지난해 한 취업포털 사이트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직장인 중 81.3%가 휴가 후유증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가 후유증을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음식 보양(26.2%)', '충분한 수면(20.5%)', '스트레칭이나 운동(18.1%)', '음악/영화 등 여가(12%)', '야근 피하기(11.8%)', '회식 피하기(11.4%)'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무기력증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5종을 소개한다.
야무지게 먹고 야무지게 힘내야지! – 맛집 정보 앱 '식신(食神) 핫플레이스'
일상이 지루하고 무기력할 땐 역시 맛있는 음식을 먹고 힘 내는 것이 최고다. 씨온의 '식신(食神) 핫플레이스'는 사용자 참여형 맛집 정보서비스다. 전국을 300여 개 권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에서 맛집에 일가견이 있는 사용자를 식신으로 뽑아 이들이 추천하는 맛집을 보여준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맛집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UI를 적용했으며, 사용자가 직접 음식점을 방문하고 리뷰를 남긴 기록을 토대로 '진짜 맛집 정보'를 제공한다. 식신 핫플레이스는 전국 약 2만 5,000여 개의 식당 정보와 약 27만 건의 사용자 작성 리뷰가 등록돼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http://www.siksinhot.com)와 스마트폰 앱으로 서비스한다. 스마트폰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 모두 무료다.
잠이 보약이다 – 수면 보조 앱 '릴렉스 멜로디'
휴가가 끝난 후 생체 리듬이 깨져 낮에는 졸고 밤에는 잠 못 이루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때 숙면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이 유용하다. '릴렉스 멜로디'는 지난 2012년 아마존(Amazon) 최고 인기 앱으로 선정된 바 있는 숙면 유도 앱이다.
앱을 실행하면 일정한 주파수의 백색 소음이 나온다. 백색 소음은 주변 소음을 덮고, 오래 들어도 사람 귀에 거슬리지 않는 것이 특징. 바닷소리, 플루트 소리, 빗소리, 바람 소리, 폭포 소리 등 46개의 원음과 음악이 제공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골라 들을 수 있다. 직접 여러 소리를 조합해 따로 저장할 수도 있고, 알람과 자동종료 기능도 있어 취침 전후에 사용하기 좋다. 릴렉스 멜로디는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 모두 무료다.
맑은 정신은 건강한 신체로부터! - 건강관리 앱 '눔 다이어트 코치'
여름휴가의 후유증으로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감소했다면 건강 관리로 맑은 정신을 일깨우는 것도 한 방법. 눔(http://www.noom.co.kr)에서 출시한 '눔 다이어트 코치'는 전 세계 2,200만 명이 사용하는 1:1 맞춤형 건강관리 앱이다.
건강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잘못된 식습관과 섭취량 개선이다. 눔 다이어트 코치는 사용자가 스스로 쉽고 편하게 식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자가 앱을 실행한 후 개인 정보(키, 체중, 성별, 나이)를 입력하면, 앱이 이에 맞춰 일일 섭취 칼로리양을 계산해준다.
걸음 수를 자동으로 체크하는 만보기 기능, 운동을 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 계산 기능, 식사 시간 및 운동 일정 알림 기능 등도 갖췄다. 건강 관리 팁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미션도 매일 제공해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안드로이드, iOS 버전 모두 제공되며 기본적으로 무료 앱이다. 만약 그룹 기능을 포함한 프로 버전을 사용하려면 앱 내 결제 방식으로 정기 이용권을 끊어야 한다.
아쉬움은 즐거움으로 채운다! - 펜션정보 앱 '우리펜션'
생각보다 너무 빨리 끝난 휴가로 허탈하다면 주말을 이용해 가까운 근교로 나들이를 떠나보는 건 어떨까. 옐로모바일의 '우리펜션' 서비스가 최근 모바일 앱으로 출시됐다. 우리펜션(http://www.wooripension.com/)은 커플 펜션, 스파 펜션, 수영장 펜션, 풀빌라 펜션 등 테마에 맞는 전국 1만여 개의 객실을 보유했다. 사용자는 여행지별로 원하는 조건의 펜션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주변 펜션의 빈방을 검색하고, 마일리지 적립은 물론 소셜커머스보다 저렴한 할인 혜택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주말에도 고객만족센터가 운영된다.
우리펜션은 무료 앱으로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만 나와 있다.
심심한 날, 친구가 필요한 날... 만약 혼자라면? - 영화 추천 앱 '왓챠'
일상생활이 무료하다면 여가 생활로 이겨내 보자. 프로그램스의 '왓챠'는 사용자가 자신이 본 영화의 별점을 매기면 그 취향을 분석해 개인마다 선호하는 영화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다. 왓챠는 별점을 기반으로 축적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찾는다. 사용자는 회원가입 시 15편 정도의 영화에 대한 별점을 입력해야 하는데, 왓챠는 이를 분석해 다음에 볼만한 영화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최근에 나온 '왓챠 2.0'은 단순 추천을 뛰어넘어 추천 영화를 바로 감상할 수 있도록 연결해준다. 추천 영화의 상영 정보, 케이블/IPTV/모바일TV 등의 VOD 가격 비교 정보를 알려주는 식이다.
TV 관련 기능도 강력해졌다. 헬로tv, Btv, 스카이라이프 등과 제휴를 맺어 가정의 IPTV나 케이블TV에서 볼만한 영화를 추천한다. 가격, 장르 등의 조건을 지정해 검색할 수도 있다. 왓챠는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 모두 무료다.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