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로 바꾼 후 문자가 안 와요..." 문제는 '아이메시지'

나진희 najin@itdonga.com

아이폰5를 두고 잠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하 안드로이드폰)과 '외도' 중인 기자가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안드로이드폰으로 바꾼 후부터 몇몇 문자가 도통 도착하질 않는 것. 한 통 정도는 그러려니 했는데 주변에서 '문자 못 받았느냐' 묻는 사람이 많아지니 '이거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눈 앞에서 기자에게 문자를 보냈는데도 메시지함에 새 메시지가 들어오지 않은 적도 있었다.

그런데 그 문자는 며칠 후 엉뚱한 곳에서 발견됐다. 책상 서랍 속에 넣어둔 아이팟터치와 아이패드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 떡 하니 와있었던 것. 평소 아이패드나 아이팟터치를 스마트폰만큼 자주 들여다보지 않았기에 문자가 도착한지도 몰랐다.

엉뚱한 곳으로 간 문자들을 살펴보니 모두 발신자가 아이폰 사용자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등 애플 단말기 사용자끼리는 '아이메시지(iMessage)' 기능으로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마치 메신저 앱처럼 이동통신사의 SMS 이용 건수를 차감하지 않고 상대방과 대화가 가능하다. 아이메시지는 처음부터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대화 상대가 애플 단말기 사용자라면 자동으로 이를 감지해 적용된다.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보통 문자를 보낼 때 발신자의 기본 말풍선 색깔은 초록색이다. 그런데 만약 상대방이 아이폰 등을 쓰고 있다면 말풍선 색깔이 파란색으로 바뀌며 아이메시지 활성화 상태를 알린다. 또한, (상대방이 해당 기능을 설정해뒀다면) 그 사람이 메시지를 읽었는지도 알 수 있다. 참고로 아이클라우드(iCloud) 서버를 통해 메시지가 전송되기에 애플 단말기 사용자끼리만 이용할 수 있다.

아이메시지 '비활성화'가 해답

문제는 사용자가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폰으로 갈아탔는데도 아이클라우드 서버가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문자를 아이메시지로 처리한 데에 있다. 결국 갈 길을 잃은 문자는 두 가지 갈림길에 선다. 기자처럼 다른 애플 단말기가 있는 사용자라면 그 단말기의 메시지 앱을 도착지로 정한다. 물론 이 때 해당 단말기에서 아이메시지 기능을 켜두었어야 한다.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혹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에게 아이메시지를 쓸 수 있는 애플 단말기가 없다면? 메시지 발송자가 아이폰 '설정-메시지'에서 'SMS로 보내기'를 체크해두었다면 그 메시지는 2~3일이 지난 후 안드로이드폰에 문자로 도착한다. 아이클라우드 서버는 아이메시지가 며칠간 갈 길을 찾지 못하면 해당 수신자의 아이메시지 기능을 끄고 이를 문자로 보낸다. 어찌 됐든 문자는 도착하겠지만, 바로 오는 것은 아니기에 중요한 내용이라면 꽤 곤란할 수 있다.

혹시 전송자가 SMS로 보내기 기능을 꺼두었다면 메시지는 공중분해 된다. 다행히 이 기능은 기본으로 체크되어있으므로 이럴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사실 아이폰을 안드로이드폰으로 바꿀 때 처음부터 아이메시지 기능을 비활성화해놓았다면 문제는 간단히 해결된다. '설정-메시지- iMessage'를 해제하고 스마트폰을 교체하면 되는 것. 하지만 이렇게까지 '치밀하게' 준비하고 휴대폰을 바꾸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다.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아이메시지 오류 해결

애플은 아이메시지와 관련한 문제 해결법을 애플 고객지원 페이지(http://support.apple.com/kb/TS5185?viewlocale=ko_KR)에 게재해 두었다. 이에 따르면, 아이메시지 기능을 해제하지 않고 이미 스마트폰을 바꿨다면 애플에 연락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애플 고객 지원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apple.com/kr/support/contact/이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