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을 즐겁게, 카카오그룹 (1) 어떻게 시작하지?

안수영 syahn@itdonga.com

1. 직장인 A씨는 자주 만나는 고등학교 친구들이 있다. 친구들과는 주로 카카오톡으로 연락한다. 그런데 모임에서 찍은 사진을 카카오톡에

전송하다 보면, 대화 내용에 사진이 밀리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일상을 앨범처럼 기록하고 싶지만,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은 다른 사람들도 사용하는 SNS다. 고교 동창들끼리만 모여서 이야기하고 앨범을 간직하려면 어떤 서비스를 써야 할까?

2. 대학생 B씨는 최근 영어회화 학원에서 스터디를 시작했다. 스터디를 하다 보니 학원 숙제도 체크해야 하고, 시험 범위도 공유해야 하고,

스터디 회비를 정산하는 등 처리해야 할 일들이 많아졌다. 스터디 팀원들과 점점 가까워지자 모임 사진도 늘어났다. 각종 공지사항을 체크하고, 필요한 내용을 공유하고, 사진도 올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이럴 때는 모임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족, 친구들, 동아리, 스터디 등의 모임을 만들 때 카카오톡 대화방부터 개설하는데, 카카오톡과 연동된 모임 앱으로는 '카카오그룹'이 있다. 카카오그룹은 글쓰기와 댓글 등 커뮤니티 기능뿐만 아니라 사진 앨범, 공지사항, 투표, 일정 관리, 그룹별 프로필 설정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췄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도 모임 앱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카카오그룹'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앱 마켓에서 간단하게 설치

카카오그룹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애플 앱스토어(아이폰)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폰)에 접속한다. 카카오그룹을 검색하고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된다. 카카오그룹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을 처음 실행하면 화면 하단에 '카카오톡으로 시작하기' 버튼이 있을 것이다. 카카오계정을 확인하고 '동의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가족, 친구, 연인, 직장동료 모두 모여라

카카오그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모임을 만들어야 한다. 카카오그룹에서 '새 그룹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모임을 개설할 수 있다. 그룹 이름을 입력하고, 그룹 커버 이미지를 선택하고 스티커도 붙여보자. 다 됐다면, 화면 상단 오른쪽에 있는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룹을 만드시겠습니까?'라는 안내창이 나타나면 '예'를 누른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이제 그룹에 함께할 사람들을 초대할 차례다. 해당 그룹에 들어가면 화면 상단에 소식, 앨범, 일정, 멤버 등의 메뉴가 있다. 그 중에서 '멤버' 메뉴에서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다. 카카오그룹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수는 최대 900명까지다.

'멤버 초대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에서 원하는 친구들을 선택하거나, 카카오톡 대화방을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톡 대화방을 선택할 경우, 대화방에 있는 사람들을 한 번에 초대할 수 있어 편리하다. '초대 링크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스토리 등 다른 앱으로 링크를 공유해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즉시 카카오그룹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카카오톡 대화방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터치하자. 대화에 참여한 사람 명단 아래에 있는 '그룹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한편, 초대를 받은 사람들은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받는다. '앱으로 연결' 버튼을 눌러 카카오그룹 앱에 접속한 뒤, 초대를 '수락'하면 해당 그룹에 가입할 수 있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그룹별 프로필로 개성을 뽐내자

카카오그룹은 기본 프로필 외에도 그룹별로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먼저 기본 프로필을 설정하는 방법부터 소개한다. 카카오그룹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른 뒤, '내 프로필 설정' 메뉴로 진입한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기본 프로필 설정'을 선택하고 사진, 이름, 생일을 입력하면 된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내 프로필 설정 메뉴'에서 기본 프로필뿐만 아니라 그룹별 프로필도 설정할 수 있다. 원하는 그룹을 선택하고 사진, 이름, 한 줄 소개를 입력하면 된다. 친한 친구들이 모인 그룹이라면 별명을, 연인과 함께하는 그룹이라면 애칭을, 격식을 차려야 하는 모임에서는 본명을 쓰는 등, 각각의 그룹에 맞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그룹별로 공개할 정보를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다. '공개할 정보를 설정해 주세요' 탭을 터치하면 생일 공개, 1:1 채팅 허용, 카카오스토리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다른 프로필을 설정했다가 기본 프로필로 돌아가고 싶다면, 사진 변경 버튼을 눌러서 '기본 프로필 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각각의 카카오 그룹에서도 프로필을 바꿀 수 있다. 원하는 그룹을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선택한다. '이 그룹에서 사용할 프로필'을 누르고 프로필을 변경하면 된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 '모임을 즐겁게, 카카오그룹' 강의는 앞으로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