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내 마음대로 전자책 만들기, 나모 펍트리 - 시작하기

안수영

전자책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1인 출판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도 전자책을 손쉽게 제작, 출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나모 펍트리에디터'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1부 – 설치하기 (http://it.donga.com/17836)

나모 펍트리에디터

책을 만들 때 가장 필수적인 일들은 무엇무엇이 있을까? (물론 책을 만든다는 것이 단순한 작업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것을 몇 가지 꼽아보도록 한다) 자, 먼저 책에 넣을 내용(글)이 있어야 한다. 낱장의 프린트가 아닌 책을 만드는 것인 만큼, 본문을 여러 페이지로 짜임새 있게 구성해야 한다. 또한, 정성을 들여 만드는 이 내용물들을 잘 보관해야 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로 전자책을 만들 때도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기능들이 있다. 바로 글쓰기, 페이지 만들기, 저장하기다. 이번 강의에서는 이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한다.

새 전자책 만들기

먼저 PC에서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실행한다. '시작하기' 탭에는 '새 전자책 만들기' 기능이 있는데, 여기서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면 된다. 본 강의에서는 고정 레이아웃의 '새 전자책'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새 전자책 만들기

한편, 고정 레이아웃과 가변 레이아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지난 강의를 참고하면 된다(http://it.donga.com/17836).

글쓰기

이제 빈 화면에 전자책 내용을 채워 넣을 차례다. 너무 걱정하지는 말자, 나모 펍트리에디터는 MS 파워포인트와 구조가 유사하다. 제 아무리 파워포인트를 못 하는 사람이라도 화면을 들여다보면, 글씨를 쓰고 슬라이드를 추가하고 저장을 하는 방법이 뭔지 짐작할 것이다. 나모 펍트리에디터도 마찬가지다. 실행 화면부터 보자, 왠지 파워포인트와 닮았다.

전자책을 만들 때 가장 기본적인 것이 텍스트를 넣는 것인 만큼, 먼저 글자부터 써 보도록 하자. 화면에 '내용을 입력하여 주십시오'라는 글자가 보일 것이다. 말 그대로, 저 네모 상자 안에 원하는 내용을 적기만 하면 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글쓰기

화면 상단의 도구 툴을 이용하면 글꼴, 글자색, 글자 크기, 줄 간격, 글꼴 효과 등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글자 도구

글씨 위치도 사용자 마음대로 옮길 수 있다. 글씨를 쓴 네모 상자 테두리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테두리가 빨간색으로 바뀐다. 네모 상자를 마우스로 끌어서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글씨 상자

글씨 상자 크기도 조절 가능하다. 글씨 상자 테두리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테두리가 파란색으로 바뀐다. 상자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하면 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글씨 상자

글씨 상자를 여러 개 만들고 싶다면, 화면 상단에서 삽입 – 레이어를 선택하면 된다. (글씨 상자를 레이어라고 표현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글씨 상자는 스크롤링 또는 자동맞춤 방식으로 삽입 가능하다. 스크롤링을 선택하면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만큼 글씨 박스를 만들 수 있다. 자동맞춤을 선택하고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해당 위치에 글씨 박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사용자가 편한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글씨 상자

글씨 상자를 삭제하고 싶다면 상자를 클릭하고(테두리가 파란색이 된다) Delete 키를 누르면 된다.

본문 추가하기

책은 한 장이 아닌 여러 장으로 구성된 인쇄물이다. 전자책을 만들 때도 여러 장에 걸쳐 내용을 넣을 텐데, 만약 1쪽을 다 채웠다면 2쪽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화면 상단에서 홈 – 본문추가를 누르기만 하면 두 번째 페이지가 생성된다. 본문추가 버튼 하단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할 수도 있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본문 추가

편집 페이지 상단을 보면 2쪽, 1쪽 등 페이지 탭이 생성됐을 것이다. 원하는 페이지 탭을 선택해서 편집을 하면 된다.

화면 왼쪽에도 1쪽, 2쪽 등 페이지 이름이 나열되어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 열기, 복제, 삭제 등을 할 수 있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페이지 선택

다만, 이 왼쪽 화면에서 1쪽, 2쪽 페이지 이름을 클릭한다고 해서 편집 화면이 해당 페이지로 전환되지는 않는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 1쪽 열기를 선택하거나, 화면 상단에 있는 페이지 탭을 이용하자.

저장하기

전자책을 만들었다면 작업 내용을 저장해 두어야 한다. 화면 상단의 홈 – 저장하기를 누르거나, 전자책 – 전자책 저장하기(다른 이름으로 저장, 템플릿으로 저장)를 누르면 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저장하기

* '내 마음대로 전자책 만들기, 나모 펍트리' 강의는 앞으로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