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후지필름 인스탁스 미니25 헬로키티 카메라 기능편

권명관

후지필름 인스탁스 미니25 헬로키티 카메라 제품구성편
후지필름 인스탁스 미니25 헬로키티 카메라 촬영편

이번에는 인스탁스 미니25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지필름 인스탁스 미니25 헬로키티(FUJIFLME instax mini25 HELLO KITTY)와 후지필름 '10매' 그리고 찍을 사물을 준비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모델은 애니메이션 '원피스'의 캐릭터 중 하나인 쇼죠 피규어입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1. 뷰파인더와 피사체의 정확성

알다시피 모든 카메라는 뷰파인더로 바라보는 피사체와 렌즈에 비치는 피사체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거리가 가까울수록 그 차이는 확연히 드러나는데요. 직접 사진을 찍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쇼죠 피규어와 미니25의 거리를 약 15cm로 두고 촬영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뷰파인더로 바라본 쇼죠 피규어의 모습입니다. 분명 피사체는 앵글의 정 가운데로 맞춰둔 상태입니다. 그럼 결과물은 어떨까요?

인스탁스 미니 25

뷰파인더에선 한 가운데 있던 쇼죠가 촬영한 사진에서 확인하면 이렇게 구석에 위치합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그럼 이번엔 앵글의 가운데 위치에서 약간 옮겨 촬영해보겠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그 결과 뷰파인더 우측 하단에 위치했던 쇼죠 피규어가 이렇게 가운데로 돌아왔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이유는 인스탁스 미니25 렌즈는 제품 가운데 있는 반면, 뷰파인더는 좌측 상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촬영하려는 피사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오차범위도 넓어진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2. 접사렌즈의 근접성

이번엔 미니25 장점 중 하나인 접사렌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접사렌즈를 사용하면 35mm의 가까운 거리에서도 촬영할 수 있는데요. 인스탁스 미니 시리즈는 AF(Auto Focus, 자동초점)방식이 아닙니다. 때문에 이 접사렌즈를 사용하면 접사촬영 시 초점이 맞지 않는 현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이번엔 A4용지의 끝 부분에서 쇼죠 피규어를 촬영해보겠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이번에도 쇼죠는 앵글에서 약간 벗어난 위치에서 촬영했습니다. 거리가 멀어질수록 앵글에 가까워 지네요.

인스탁스 미니 25

위는 접사렌즈 없이, 아래는 접사렌즈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얼핏 보기에도 피사체의 초점이 위 사진보다 아래 사진이 더 또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3. L과 D모드로 때로는 밝게, 때로는 어둡게

후지필름 인스탁스 미니25에는 L과 D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사용하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L과 D는 각각 빛을 뜻하는 'Light', 어둠을 뜻하는 'Darken'의 줄임말입니다. 각도는 보시는 것처럼 위에서 아래로 대각선 방향입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이번에도 가까운 피사체를 약간 앵글에서 벗어나도록 촬영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먼저 L 기능을 실행한 뒤 촬영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평소처럼 밝게 촬영됐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이번에는 D 기능을 실행한 뒤 촬영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그 결과 L 기능으로 촬영한 사진보다 조금 어두워졌습니다. 빛이 많은 곳일수록 이 차이는 더 커지는데요. 촬영한 장소가 그리 밝지 않은 곳이라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조금 아쉽네요.

인스탁스 미니 25

4. 똑똑한 인스탁스 미니25의 자동 플래시

미니25는 자동 플래시 기능도 지원합니다. 기존 즉석카메라는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때 플래시를 수동으로 켜야 했습니다. 자칫 그냥 촬영하면 어두운 배경으로 인해 필름 한 장만 낭비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미니25는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자동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도 밝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실제 어두운 곳에서 촬영해보겠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플래시 기능을 켜면 보다시피 번개 마크가 나타납니다. 미니 25는 굳이 플래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인식 플래시가 터지기 때문에 사실 꼭 켜둘 필요는 없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플래시 기능을 끄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아래는 플래시 기능을 실행한 후 찰영한 사진입니다. 커다란 변화는 없지만, 조금 더 밝게 느껴지네요.

인스탁스 미니 25

5. 원거리 피사체도 정확하게, '산모드'

미니 25는 먼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조금 더 정확하게 담아내는 '산모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3m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도 한결 나은 초점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피사체인 쇼죠 피규어는 워낙 작으니 약 1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촬영해보았습니다.

아래는 '산모드'를 켜지 않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쇼죠 피규어가 조금은 흐릿한 느낌이죠?

인스탁스 미니 25

아래는 '산모드'를 실행한 후 촬영한 사진입니다. 위 사진보다 조금 더 또렷한 쇼죠 피규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상황별 촬영 방법

마지막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반 근접 촬영 - 가로 촬영 시엔 피사체를 오른쪽 하단으로, 세로 촬영 시엔 피사체를 왼쪽 하단으로.

인스탁스 미니 25

근접 촬영할 때 접사렌즈를 이용하면 더욱 또렷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밝기 조절이 필요할 때 - 어두운 곳에선 밝게, 너무 밝은 곳에선 어둡게.

인스탁스 미니 25

어두울 때 - 자동인식 플래시 기능이 있지만, 플래시를 켜두면 조금 더 밝고 또렷한 사진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피사체가 멀리 있을 때 - 산모드를 실행하면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지금까지 다양한 기능으로 사진을 촬영한 후지필름 인스탁스 미니25입니다.

인스탁스 미니 25

다양한 카메라를 접해보고 만져봤지만, 사실 인스탁스는 조금 생소한 카메라였습니다. 평소라면 카메라와 렌즈 등을 무겁게 들고 다녔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인스탁스 미니 하나만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촬영한 뒤 바로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매력이 아닐까요? 오래 전에 출시한 인스탁스의 미니 시리즈가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며, 계속 사랑 받을 수 있던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미니 시리즈의 변화는 기대됩니다. 약 3주 간 인스탁스 미니25를 사용한, 조금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여운은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출처: 당신의 작은 쉼터 따콩이네
작성자: 따콩

* 본 콘텐츠는 IT동아 공식 평가단 'IT동아 오피니언 리더'에서 제공했습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