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는 여자? 남자? "음성으로 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성별을 음성으로 구별할 수 있다. 확인 방법은 쉽다. 메모장과 음성을 확인할 스피커만 있으면 된다.
메모장을 '새로 만들기'로 열고난 후에 메모장 안에 CreateObject("SAPI.SpVoice").Speak "l Love You"
라고 입력한 후 저장한다. "l love you" 대신 사용자 본인이 듣고 싶은 메시지를 적으면 된다. 기자는
CreateObject("SAPI.SpVoice").Speak "Fighting"을 입력해봤다.
저장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저장(S)'을 누르면 안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A)…'을 눌러야 한다는 점이다. 확장자를 텍스트(.txt)
파일이 아닌 (.vbs) 확장자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장할 때 파일명은 아무렇게나 써도 되지만, 파일명 뒤의 확장자명은 꼭 'vbs'로 저장해야 한다.
바탕화면에 저장해놓은 파일의 모양은 이러하다. 보통 텍스트(.txt) 파일로 저장할 때와는 다른 이미지다. 이제 만든 메모장 파일을
실행해보자. 조금 전에 메모장에 입력했던 메시지가 스피커에서 음성으로 출력된다.
메시지의 음성이 남성이라면 컴퓨터의 성별은 남성, 음성이 여성이라면 컴퓨터의 성별은 여자다. 본 기자가 저장한 파일을 실행하니 'fighting'을 너무 빠르게 읽어 성별의 구분이 가지 않았다. 때문에, 좀 더 긴 문장으로 바꿔 저장해 다시 실행해봤다. 본 기자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성별은 여자였다.
이 방법이 조금 귀찮다면 좀 더 간단한 방법도 있다. 우선, 제어판으로 들어가 '음성' 아이콘을 누른다. '음성 인식'과 같은 아이콘이다.
왼쪽 메뉴에 '텍스트 음성 변환'을 눌러보자. 본 기자의 컴퓨터는 Microsoft Anna라고 설정돼있다. Anna는 여성의 목소리다.
반대로 Sam이나 Mike가 있는 경우에 컴퓨터의 성별은 남자다.
참고로, 이 기사에서 다룬 '내 컴퓨터 성별 알아보기 기능'은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음성변환 기능이다. 이는 TTS(Text To Speech)로 텍스트(문서)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이다.
본인의 컴퓨터 성별이 마음에 안 든다면 성별을 바꿀 수도 있다. 먼저, MS에서 제공하는 Speech SDK 5.1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SpeechSDK51.exe를 내려받자. 이후 압축을 풀고, 압축 해제한 파일들 중 Setup 파일을 선택해 실행해 음성 확장 도구를 설치한다. 다음으로, 앞서 언급한대로 제어판 – 음성(또는 음성 인식) 옵션을 선택하면 원래 설정돼있던 음성 외에도 다양한 이름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다른 이성의 이름을 선택해 컴퓨터를 '성전환'할 수 있다. 단, 컴퓨터 성별 바꾸기 기능은 윈도xp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