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6) '친구 게시물/소식'

윤리연 yoolii@itdonga.com

너도 나도 사용하는 '페이스북'. 처음엔 아는 사람, 친한 사람으로 시작했지만 점점 모르는 사람까지 관계가 확대된다. 아무리 '친구'를 맺었다 해도 감추고 싶은 게 있는 법. 남들에게 내가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세세한 정보까지 보여줄 필요가 있을까. 조금은 꺼림칙한 기분이 든다.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이 기사는 '나의 이런 사소한 정보까지 남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을까', '이것만은 알리고 싶지 않은데 페이스북을 그만둬야 하나'라는 고민을 가진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위해 기획됐다. 본인의 정보를 숨기는 법을 차례차례 소개한다.

해당 게시물'만' 비공개 설정법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를 훑어 내려가다 보면 잔인하거나 혹은 무섭거나 야한(19금) 게시물이 있을 때가 있다. 매번 스크롤을 내릴 때마다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 이 때, 그 자리에서 바로 해당 게시물을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다.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먼저 PC의 웹 페이지로 페이스북에 로그인한 경우로 설명한다. 보고 싶지 않은 게시물의 맨 오른쪽에 커서를 갖다 대면 'v' 표시가 뜬다. 이를 클릭하고 '숨기기…'를 눌러보자.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해당 게시물이 뉴스피드에서 사라지면서 다음과 같은 문구가 뜬다. '이 소식은 이제 회원님의 뉴스피드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숨긴 게시물을 다시 보고 싶다면 '숨기기 취소'를 누르면 된다.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모바일의 경우도 비슷하다. 뉴스피드로 들어가 보고 싶지 않은 게시물의 오른쪽 '설정' 버튼을 눌러 '소식 숨기기'를 누른다. 그러자 '이 소식은 이제 회원님이 뉴스피드에서 보이지 않습니다'라고 뜨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숨기기 취소'를 눌러 숨긴 게시물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친구 게시물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아" 비공개 설정법

해당 게시물을 숨겨놨더니 그것도 잠시, 친구가 계속해서 유해 동영상 및 글 등을 즐겨 올린다면? 또는 친구가 다른 사용자의 게시물에 남긴 댓글,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사귀고 헤어지고 등의 중요 이벤트 등 별로 알고 싶지 않은 혹은 시시콜콜한 내용물이 뉴스피드에 업데이트되는 것을 막고 싶다면 유용한 방법이 있다.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마찬가지로 PC의 웹 페이지로 페이스북에 로그인한 경우로 설명한다. 친구의 타임라인에 접속한 후 'V친구 ▼' 박스를 클릭한다. 친구의 모든 게시물, 활동 내역 등을 보고 싶지 않다면 '뉴스피드에서 보기'의 체크 박스를 지우면 된다.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막상 소식을 끊고 살려 하니(?) 아쉽다. 그렇다면, 뉴스피드에서 보기 밑의 '설정'을 누르면 된다. 참고로 다른 사용자와 친구를 맺으면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업데이트'에 체크돼있고, '댓글과 좋아요', '사진과 동영상', '중요 이벤트' 등 모든 항목이 체크돼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친구가 올리는 사진, 상태 업데이트 등은 받아보되 친구가 남긴 댓글,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등을 보고 싶지 않다면 하나하나 체크를 해제할 수 있다.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모바일의 경우엔 이렇게 하나하나 설정할 순 없고, 한 번에 뉴스피드에서 보기 체크 박스만 해제할 수 있다.

페이스북 공개 설정
페이스북 공개 설정

참고로, 맨 처음 언급한 '해당 게시물만 비공개 설정법'에서도 친구의 게시물을 어디까지 받아볼 수 있을지 설정할 수 있다. 아까와 같이 '숨기기…'를 누르자 밑으로 '다음 사용자에게서 받는 업데이트의 종류 변경' 메뉴가 있다. 이를 누르면 본인의 뉴스피드에 친구의 게시물이 어디까지 표시되는지 허용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모바일의 경우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뉴스피드는 나와 친구를 맺은 많은 사용자들의 소식, 활동 등을 한번에 알 수 있어 유용한 기능이다. 하지만, 친구가 많아질수록, 페이스북 활동량이 많아질수록 이처럼 보고 싶지 않은 게시물이 많아지기 마련이다.

이처럼 페이스북은 자신을 알리고 표현하는 것 이외에도 사용자가 원치 않는 정보를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알고 싶지 않은 혹은 괜히 알았다 싶은 소식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 방법을 따라 해 친구의 게시물을 내 기준대로 감춰 보자.

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1) '친구 목록' -http://it.donga.com/14812/
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2) '활동 내역' -http://it.donga.com/14881/
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3) '태그된 사진' -http://it.donga.com/14960/
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4) '위치 정보' –http://it.donga.com/15062/
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5) '결혼/연애 상태' -http://it.donga.com/15149/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