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안드로이드 강좌 - (7)홈화면에 위젯, 앱 꺼내기

나진희 najin@itdonga.com

안드로선생
안드로선생

작년 4분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하 안드로이드폰)이 차지한 비율 96.2%.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지금 이 시간에도 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을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안드로이드폰은 자유도가 높아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다 보니 사용자에게 더 어렵게 느껴진다.

착한 안드로이드 강좌는 안드로이드폰의 A부터 Z까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이 내용은 안드로이드 태블릿PC에도 적용된다). 이번 기사는 홈화면에 위젯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꺼내는 법을 알아본다.

앱과 위젯

위젯이 많은 배경화면
위젯이 많은 배경화면

자주 쓰는 앱의 아이콘이나 위젯을 홈화면에 꺼내두면 안드로이드폰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위젯을 사용하면 한눈에 많은 정보를 확인하거나 빠르게 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 편리하다. 예를 들어, 날씨 위젯으로 그 지역의 실시간 날씨를 바로 본다거나 메모 앱의 '쓰기 버튼' 위젯으로 (앱을 실행해 추가 버튼을 누르는 등의 과정 없이) 바로 메모를 할 수도 있다. 기자가 이전에 아이폰을 사용하며 가장 아쉬웠던 것 중 하나가 위젯의 부재였다. 이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니 마음껏 홈화면에 위젯을 배치해보자. 다만, 그 내용을 자주 업데이트하는 위젯을 많이 꺼내두면 스마트폰의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 무엇이든지 '적당히'가 중요하다.

앱과 위젯을 홈화면에 배치하자

위젯, 앱을 추가하는 모습
위젯, 앱을 추가하는 모습

앱과 위젯을 홈화면에 배치하는 법은 쑥스러울 만큼 쉽다. 일단 홈화면의 빈 곳을 손가락으로 꾹 누른다. 그러면 앱과 위젯을 추가하는 알림창이 뜬다. '앱스 및 위젯'을 누른다.

위젯, 앱을 추가하는 모습2
위젯, 앱을 추가하는 모습2

원하는 앱이나 위젯을 누른 후 홈화면에 끌어다 놓는다. 홈화면에 배치된 앱이나 위젯을 길게 누르면 위치나 크기 등을 바꿀 수 있다. 다양한 위젯을 이용해 홈화면을 풍성하게 꾸며보자.

만약 위젯이 제공되야할 앱인데 위젯이 없다면? 그 앱이 설치된 곳이 '내장 메모리'인지 확인하자. 앱이 SD메모리에 설치됐다면 위젯을 이용할 수 없다. '시스템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에서 해당 앱을 누르면 어느 위치에 설치돼 있는지 볼 수 있다.

앱을 삭제하는 모습
앱을 삭제하는 모습

앱이나 위젯을 홈화면에서 지우는 방법도 간단하다. 지우고 싶은 앱이나 위젯을 길게 누르면 화면 상단에 휴지통 모양이 생긴다. 여기로 앱이나 위젯을 끌어다 넣으면 홈화면에서 지울 수 있다. 물론 그 앱 자체가 안드로이드폰에서 지워지는 것은 아니니 안심할 것.

이번 기사를 활용해 다음 기사는 잔여 통화량, 문자량, 데이터양을 확인하고 사용량 확인 위젯을 홈화면에 배치하는 것까지 알아본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