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몰랐던 Gmail 2, 고급검색

이상우 lswoo@itdonga.com

고급검색 기능으로 원하는 메일만 찾아내기

Gmail 상단에는 검색창이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메일함에서 원하는 메일을 일부 찾아낼 수 있다. 이 검색창에는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처럼 '연산자'를 입력하면 더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다. 바로 고급검색 기능이다. 이번 기사에서 메일을 찾아내는데 유용한 고급검색 기능을 몇 가지 소개하려 한다. 참고로 고급검색 기능에서 스팸함과 휴지통에 있는 메일은 기본적으로 검색에서 제외된다.

Gmail
Gmail

from: 과 to:
'from:'과 'to:'는 메일 보낸 사람 혹은 메일 받은 사람 이름(혹은 이메일 주소)을 입력, 해당 이메일을 찾아내는 명령어다. 검색창에 'from:이상우'라고 입력하면 '이상우'가 나에게 보낸 모든 이메일이 검색된다. 이밖에 'from:me'라고 입력하면 내게 쓴 메일을 검색할 수 있다. 이와 달리 검색창에 'to:이상우'라고 입력하면 내가 이상우에게 보낸 메일과 다른 사람이 나와 이상우에게 보낸 메일이 검색된다. 여기서 내가 이상우에게 보낸 메일만 골라내려면 'From:me to:이상우'라고 입력하면 된다.

Gmail
Gmail

filename:과 has:첨부파일
'filename:'은 첨부파일 이름을 입력해 해당 첨부파일이 들어있는 메일을 검색하는 명령어다. 파일 이름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filename:파일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만약 파일이름은 기억나지 않지만, 확장자를 알고 있다면 'filename:pdf' 등으로 검색해 PDF파일이 첨부된 메일만 골라낼 수도 있다. 앞서 소개한 from: 명령어와 함께 사용해 'from:이상우 filename:pdf'라고 입력한다면 이상우가 보낸 메일 중 PDF파일이 첨부된 메일만 골라낼 수 있다. 이와 함께 'has:첨부파일'은 첨부파일이 있는 모든 메일을 검색하는 명령어다.

Gmail
Gmail

larger:와 smaller:
'larger:'와 'smaller:'는 첨부파일 크기로 메일을 검색하는 명령어다. 'larger:10M'라고 입력하면 첨부파일 크기가 10MB(1,000만 바이트) 이상인 메일만 검색된다. 반대로 'smaller:10M'라고 입력하면 10MB 이하인 메일만 검색된다.

after:와 before:
'after:'와 'before:'는 날짜를 입력해 해당 날짜 이전(before:yyyy/mm/dd)이나 이후(after:yyyy/mm/dd)에 보내거나 받은 메일만 검색하는 명령어다. 이를 함께 사용하면 특정 기간 받은 메일만 검색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after:2013/05/22 before:2013/05/23'라고 입력하면 2013년 5월 22일 00:00부터 2013년 5월 23일까지 보내거나 받은 메일을 검색할 수 있다. 여기에 from:이나 to: 명령어를 추가한다면 이 기간 동안 특정인과 주고받은 메일만 검색할 수 있다.

Gmail
Gmail

in:anywhere
Gmail 고급검색 기능은 기본적으로 스팸함과 휴지통에 있는 메일을 제외하고 검색한다. 이럴 때 'in:anywhere'이라는 명령어를 함께 사용하면 스팸함 및 휴지통에 있는 모든 메일을 검색할 수 있다.

지금까지 메일을 찾을 때 유용한 Gmail 고급검색에 대해 알아봤다. 사실 이번에 소개한 명령어 외에도 많은 명령어가 있다. 고급검색 연산자는 구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연산자는 이전에 소개했던 필터 기능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다음 기사에서는 메일 내용으로 일정 만들기, 메일 중요도 설정하기 등 수신한 메일을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